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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가요향가문학사전 17편

by 국어벅스 2023. 5. 13. 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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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내신과 수능을 위한 고전시가_고대가요 모음, 향가 모음_고전시가 필수작품 정리 

 

 국어내신과 수능을 위한 고전시가 필수작품을 정리하였습니다. 시대순으로 고전시가 갈래를 살펴보면, 고대가요 향가 → 한시 고려가요 → 경기체가 → 시조 → 악장 → 가사 언해 → 민요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서로 영향 관계가 있거나 특정 시대가 아닌 전반적으로 걸쳐 발전된 갈래가 있습니다. 수능을 위해서는 고전시가 갈래 발달을 시대순으로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고전시가 갈래는 시조, 가사 → 한시 → 고려가요, 민요, 향가 정도 순입니다. 따라서 수능을 위한 고전시가 공부는 굵직하게 발전 양상의 큰 숲을 기억하고 시조와 가사 작품 위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다만, 수능에서는 갈래 자체에 대한 개념보다는 고전시가의 중요한 특징인 음보율에 대해서는 구분하셔서 암기해야 합니다.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고전시가의 음보는 숫자 2개만 기억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바로 3! 4!입니다. 즉, 3 음보와 4 음보만 구분하시면 됩니다. 고려가요는 3음보, 시조와 가사는 4 음보! 이 두 개념만 구분하시면 수능 선택지에서 음보율을 보고 당황할 일을 없습니다. 음보율은 원리를 이해하고 시구를 직접 끊어 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고려가요 3 음보, 시조와 가사는 4 음보라는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고 개별 작품에서 갈래를 구분할 수만 있다면 문제를 푸는데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물론 고전시가에 대해 깊게 공부하는 국어내신에서는 학교 수업과 필기를 바탕으로 자세한 암기가 요구됩니다. 처음 고전시가를 접하고 배울 땐 외국어를 배우는 듯 깜깜하고 어렵지만 다행인 것은 발견되고 연구된 몇 작품 외에는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교과서 또는 추가 프린트에 나오는 필수 작품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작품 수가 적다고 볼 수 있는 고전시가 갈래인 '고대가요', '향가' 필수작품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파일에 포함된 필수 작품 17편만 있다면 고대가요와 향가 작품은 내신과 수능에서 완벽 준비가 될 것입니다. 

 

고전시가 갈래의 발달 양상

 문학은 우리 민족이 한반도와 만주 일대에 정착한 이래로 발전해 왔다. 다른 민족의 경우처럼 고대의 문학은 시, 무용, 음악이 결합된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다. 원시 상태에서 벗어나 부족 국가가 수립되고, 이어서 고구려, 백에, 신라와 같은 국가가 성립되면서 원시 종합 예술은 각각 시가, 무용, 음악의 개별 분야로 독립하게 되었다. 게다가 한자가 유입되면서 문학은 비로소 문자로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한자는 뜻만을 기록할 수 있었기 때문에 향찰과 같은 독특한 표기 체계가 등장하여 민족 고유의 양식인 향가를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향가 문학의 쇠퇴 후 새로운 문학 양식으로 고려 가요가 성행하게 되었고, 고려 말에 등장한 신흥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경기체가가 불리게 되었다.조선 시대로 넘어오면서 조선 개국의 정당성을 알리고 새로운 왕조를 찬양하기 위해 악장이 등장하게 되었고, 양반 사대부들의 개인감정과 정서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시조와 가사가 활발히 창작되면서 그 작자층도 기녀 등으로 점차 넓혀지게 되었다.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양란의 민족적인 치욕과 수난을 겪으면서 상층 계급인 양반 사대부의 권위가 떨어지고 평민 의식이 싹트기 시작하면서 평민들이 문학의 새로운 작자층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시조와 가사에는 정형성을 탈피하여 형태상의 변화가 나타났고, 여성들의 내방 가사도 많이 지어졌다. 내용면에서도 일상적인 소재를 채택한 작품들이 많아졌다.

 

 

 

 

고전시가 갈래 - 고대가요의 개념과 형식상 특징, 내용상 특징, 의의

 필수 주요 작품으로는, 〈공무도하가〉(백수 광부의 아내), 구지가(구간 등), 정읍사(어느 행상인의 아내), 〈황조가〉(유리왕)가 있다.

 

고대가요는  원시 종합 예술에서 분화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의 노래로, 고대 부족 국가 시대에서 삼국 시대 초기까지 향가 성립 이전에 불린 노래를 총칭한다. 원시 종합 예술이란 원시 시대에 주술을 목적으로 하여 문학, 음악, 무용 등 여러 예술 갈래가 결합한 형태의 예술을 말한다.

 

 고대가요의 형식상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일정한 형식적 특징이 없으며 2토막씩 4줄, 또는 4토막씩 2줄로 된 것이 많다. 둘째, 대체로 배경 설화 속에 삽입되어 함께 전해졌는데 이를 통해 서사적 문학 형태 속에서 서정성이 강한 부분이 독립하면서 고대 가요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당시에는 기록 수단이 없어 구전되다가 후대에 한역되거나 한글로 정착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모습을 알 수 없다. 

 다음으로 고대가요의 내용상 특징을 살펴보자.

고대가요는 내용상 의식요, 노동요의 성격을 지닌 집단 가요와 개인적 서정을 담은 개인 서정 가요로 나뉜다.  고대가요는  발생 초기에는 집단 활동이나 의식과 관련된 의식요, 노동요가, 후기에는 개인적 서정에 바탕을 둔 서정시가 주로 창작되었다. 집단 가요의 대표 작품으로는 〈구지가〉(구간 등), <해가>가 있고,  개인 서정 가요의 대표 작품으로는 〈황조가〉(유리왕), <공무도하가>(백수 광부의 아내)가 있다. 

 고대가요의 의의를 살펴보자.

첫째, 국문학 사상 최초의 서정 시가 형태 즉, 최초의 서정 시가라는 점이다.  둘째, 시가의 기본 형태로 우리 시가 초기 단계의 기본적 형식을 보여 준다는 것이 의의이다. 

 고대가요 주요 작품

공무도하가 (백수광부의 아내) 물에 빠진 남편을 애로하는 노래.
구지가 수로왕의 강림을 기원하는 신군 맞이 주술요.
황조가 주몽의 아들 유리왕이 꾀꼬리와 대조하여 자신의 심정을 노래
정읍사 행상인의 아내가 남편을 걱정하는 마음을 담은 노래  
✔ 유일한 백제 노래, 한글로 전해 내려옴
해가 용에게 납치된 수로부인을 구출하기 위해 부른 주술요.

 

고전시가 갈래 - 향가의 개념과 형식상 특징, 내용상 특징, 의의

 필수 작품으로는, 〈모죽지랑가〉(득오), 〈제망매가〉(월명사), 〈찬기파랑가〉(충담사), 〈처용가〉(처용), 〈헌화가〉(견우 노옹)가 있다. 

 

향가는 신라 시대의 노래로,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는 향찰로 기록된 노래이다. 신라 때부터 고려 초까지 향유되었으며, 현재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등이 전한다. 향가의 개념은 넓은 의미인 광의로 살펴보면, 중국의 노래에 대한 ‘우리나라의 노래’라 볼 수 있고, 좁게는 향찰(鄕札)로 표기된 노래로서, 신라에서 고려 초까지 불려진 노래라 볼 수 있다. 

향찰은 향가의 표기 형식으로,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표기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대체로 의미부(실질형태소)는‘뜻’을 빌려 훈차하고, 형식부(형식형태소)는‘음’을 빌려 음차 하였다. 

 향가의형식상 특징을 살펴보자. 연의 구분이 없는 ‘전연시(全聯詩)’의 형태로, 형식상 4구체 → 8구체 (4구체 x 2의 형태라 볼 수 있음.)  → 10구체 (가장 완성된 형태, 3단 구성인 4행+4행+2행으로 구성된 것이 핵심, 3단 구성은 후대 시조의 3장 형식에 영향을 줌.)로 발달하였다. 

① 4구체

- 서동요 (제26대 진평왕)

- 풍요 (제27대 선덕여왕)

- 헌화가 (제33대 성덕왕)

- 도솔가 (제35대 경덕왕) = 일명 ‘산화가’

② 8구체

- 모죽지랑가(제32대 효소왕)

- 처용가       (제49대 헌강왕)

③ 10구체: 나머지 19수

- 8구체 + 2구( = 후구(後句), 낙구(落句), 격구(隔句) )

➡️ 형식의 발전은 4구체(상고 시가, 민요) ⇒ 8구체(과도기) ⇒ 10구체(완성 형식, 낙구의 감탄사-시상의 마무리)로 이루어졌다. 

4구체 향가의 초기 형태로, 구전되어 오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된 형태임.
➡️백제 무왕의 〈서동요〉, 월명사의 〈도솔가〉 등
8구체 4구체에서 10구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긴 과도기적 형식을 보임.
➡️처용의 〈처용가〉, 득오의 〈모죽지랑가〉 등
10구체 가장 정제된 형식으로, 향가 문학이 완성된 형태임. ‘4행+4행+2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행의 첫머리에는 감탄사를 두어 시상을 마무리함으로써 후대 가사나 시조 형식에 영향을 줌.
➡️월명사의 〈제망매가〉, 충담사의 〈찬기파랑가〉 등

 다음으로 향가의 내용상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임금과 신하의 도리, 추모, 연모 등 내용이 다양하나,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 가장 많다. 둘째, 불교적 내용이 많아 작가가 승려인 경우가 많고, 화랑 등 귀족층의 작품들이 전해지는 등 비교적 다양한 계층의 작가들이 있다. 셋째, 각각의 작품들은 대부분 배경 설화를 가지고 있다. 

 향가의 의의를 살펴보자.

첫째, 국문학 사상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라는 점이다. 둘째,  외래문화의 주체적 수용을 보여준다. 향가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적는 향찰로 표기하여 외래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킨 좋은 예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신라인의 정신세계가 반영된 문학이다. 숭고한 이상 추구를 주된 내용으로 하여 차원 높은 신라인의 정신세계를 잘 반영되어 있다. 넷째, 주체성과 민족정신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 고유의 문자가 없던 시대에 우리 문학의 주체성을 보여 주면서 우리 민족의 정신과 정서를 잘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향가주요 작품

형식 작품명   지은이 연대 내용
4구체


서동요 서동 26대 진평왕 서동이 선화공주를 취하려고 아들을 시켜 부른 동요
풍요 미상 27대 선덕왕 양지가 영묘사 불상을 만들 때 성 안 사람들이 흙을 운반하며 부른 노래
헌화가 어느 노인 33대 성덕왕 소를 몰고 가던 노인이 수로 부인에게 꽃을 바치며 부른 노래
도솔가 월명사 35대 경덕왕 두 개의 해가 나타난 괴변을 물리치기 위해 지은 ‘산화가’
8구체 모죽지랑가 득오 32대 효소왕 득오가 죽지랑을 사모하여 지음
처용가 처용 49대 헌강왕 아내를 범한 역신을 용서하여 감복시켰다는 주술적 무가
10구체





혜성가 융천사 26대 진평왕 침범한 왜구와 큰별을 범한 혜성을 물리친 축사의 노래
10구체 원왕생가 광덕 30대 문무왕 진리를 깨달아 극락왕생하기를 바라는 불교 신앙의 노래
원가 신충 34대 효성왕 왕의 식언을 원망하며 잣나무에 써서 붙인 노래. 10구 중 현재 8구만 전함
제망매가 월명사 35대 경덕왕 죽은 누이의 재를 올리며 명복을 빈 추도의 노래
찬기파랑가 충담사 35대 경덕왕 화랑 기파랑의 고매한 인품을 추모한 노래
안민가 충담사 35대 경덕왕 치세안민의 노래를 왕명을 받아 지음
천수대비가
(도천수관음가)
희명 35대 경덕왕 분황사 관음보살에게 아들의 눈을 뜨게 해 주기를 빈 기도의 노래
우적가 영재 38대 원성왕 영재가 대현령에서 도적을 만나 부른 설도(說道)의 노래

 

 

내신과 수능을 위한 고전시가 고대가요, 향가 필수작품 모음 


내신과 수능, 국어 모의고사에 필요한 고전시가 공부에 <고대가요 향가 문학사전>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동아출판 고전시가원문 자료집

 

고전시가 고대가요 모음 향가 모음 현대어 풀이 작품해설 파일 다운

고전시가 원문자료_고대가요,향가(17작품).pdf
1.39MB

 

고전시가 필수작품 정리_고대가요 향가 17편 모음
고전시가 필수작품 정리_고대가요 향가 17편 모음

 

고대가요 향가 문학사전 17편 <목차>

1. 고전시가_고대가요_1 공무도하가

2. 고전시가_고대가요_2 구지가

3. 고전시가_고대가요_3 황조가

4. 고전시가_고대가요_4 해가

5. 고전시가_고대가요_5 정읍사

6. 고전시가_향가_6 서동요

7. 고전시가_향가_7 혜성가

8. 고전시가_향가_8 풍요

9. 고전시가_향가_9 원왕생가

10. 고전시가_향가_10 모죽지랑가

11. 고전시가_향가_11 헌화가

12. 고전시가_향가_12 제망매가

13. 고전시가_향가_13 도솔가

14. 고전시가_향가_14 안민가

15. 고전시가_향가_15 찬기파랑가

16. 고전시가_향가_16 천수대비가

17. 고전시가_향가_17 처용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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