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 키워드 한장정리_중간고사직전대비_우상의 눈물_전상국_핵심정리_출제포인트_핵심키워드

2024수능특강문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4. 15. 23:59

본문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_키워드 한장정리 교과서 개념학습 9강  <우상의 눈물> 전상국 핵심정리 및 출제포인트 핵심정리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을 시험직전대비용으로 핵심 출제포인트만 모아서 한 장에 정리하여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pdf파일에는 작품 해설에 관한 내용이 한 장에 정리되어있습니다. 각 작품에서 출제포인트가 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여 내용을 복습하고 모르거나 부족한 개념을 정리하세요. 출제포인트는 여러분의 시험지에 있는 선택지에 등장할 확률이 높은 키워드이므로 키워드와 관련한 개념 및 관련 시어 및 시구, 문장 표현 등을 상기하며 복습하시면 됩니다.

 

 

 수능특강 문학작품을 내신을 위해 공부할 때는 학교 필기 내용 및 참고서의 자세한 해설까지 한장에 모아서 직전대비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수능특강 문학작품을 수능을 위해 공부할 때는 한장정리에 정리된 내용에서 <시>작품의 경우는 <상황>, <반응> 정서, 태도, 화자의 특징, 시적 대상의 특징, 청자의 유무, 표현상 특징, 작품 관련 키워드를 작품 제목만 보고도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만 정리하시면 완벽한 대비가 될 것입니다. 특히 <시> 작품의 수능 및 모의고사 출제 포인트는 '상황에 대한 반응인 정서와 태도'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핵심키워드를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설>이나 <산문> 작품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한장정리에 정리된 내용에서 <상황>, <반응> 심리, 태도, 인물, 인물 간의 관계, 사건, 갈등, 소재, 배경, 서술상 특징, 작품 관련 키워드를 중심으로 핵심 키워드를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소설> 작품의 수능 및 모의고사 출제 포인트는 '사건(갈등)에 대한 인물 간의 관계 및 태도 파악'이므로 이와 관련된 소재 및 배경, 서술상의 특징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2024 수능특강 문학-전상국-우상의 눈물-작품해설-키워드 한장정리
2024 수능특강 문학_우상의 눈물_전상국_해설_핵심정리

 

 

 

2024 수능특강 문학 전상국 우상의 눈물 키워드 한장정리 파일 다운로드

우상의 눈물.pdf
0.81MB

<전상국, 우상의 눈물> 키워드 한장정리 내용

갈래
 
현대소설
상황 키워드
  • 1970년대
  • 물리적 폭력
  • 호의를 가장한 위선의 폭력성
반응(정서, 심리, 태도) 키워드
  • 비판
  • 관찰
  • 평가
  • 분석적 해석
주제
 
진실과 호의를 가장한 위선의 폭력성에 대한 비판
출제 포인트
  • 1인칭 관찰자 시점
  • 기표가 일으키는 물리적 폭력
  • 기표를 제압하기 위한 담임과 형우의 위선적 폭력
  • 이중적이고 위선적인 모습에 대한 비판
  • 두려운 존재에서 동정받아야 하는 존재로 전락함
  • 제목 '우상의 눈물'의 의미
  • 전체주의적 질서의 폭력성
  • 교실 안의 관계를 통해 사회의 질서 형성과 유지의 문제를 보여줌
소설_인물
  • 나(이유대)(관찰자)
  • 기표(재수파의 중심)
  • 담임선생님
소설_사건(갈등)
  • 인물vs인물
  • 학급 문제아인 기표의 물리적 폭력
  • 담임과 형우의 위선적 폭력
  • 신화적 존재에서 동정받는 존재로 전락함
소설_소재,배경
  • 구원(표면적:사랑,이면적: 위선적 폭력,복종을 요구함)
  • 우상의 눈물(기표의 우상으로서의 몰락)
  • 벌레(기표에 대한 형우의 적대적 태도)
소설_서술상 특징
  • 1인칭 관찰자 시점
  • 전체주의적 폭력을 비판함
  • 형우의 이중적 태도
소설_중요 문장 및 표현
  1. 우리들이 커닝을 도와준 것이 기표의 비위를 상하게 한 모양이지: 기표를 비롯한 재수파들이 유급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반장인 형우가 커닝을 주도했음. 기표는 자신이 주도권을 빼앗겼다고 생각함.
  2. 병원에 있을 때: 형우는 재수파들의 집단 폭행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었음.
  3. '나': 1인칭 관찰자 시점, 학급에서 일어나는 기표, 형우, 담임 선생님 간의 갈등과 대립 등에 대해 판단하고 해석하는 인물
  4. 꼭 그런 건 아니지만 그 문제를 담임 선생님과 의논한 건 사실이다: 기표를 위해 커닝을 도와준 것의 배후에 담임 선생님이 있음을 알 수 있음.
  5. 기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걸. 형우, 네가 구원해 주고 있다고 말이야: '나'는 형우나 담임 선생님의 행동이 기표를 구원하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지 않음. 기표는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전달된 커닝 페이퍼를 감독 선생님께 보여 주어 커닝을 고발함.
  6. 우리가 무서워했던 건 기표가 아니라 기표를 둘러싸고 있는 재수파들이었다: 기표를 중심으로 한 재수파 무리의 권력이 무서운 것, 재수파가 와해되면 기표는 무기력해짐.
  7. 내가 병원에 있을 때~하나하나 서로가 모르게 다녀갔다: 재수파가 와해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근거, 내부 분열이 일어나고 있음.
  8. 그러나 난 그런 놈한테 사과도 받고 싶지 않다: 기표에 대한 형우와 적대적인 태도
  9. 기표는 악마라고. 자기들 피를 빨아먹고 사는 흡혈귀라고: 재수파가 와해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근거, 기표에 대한 재수파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제시함.
  10. 이제 아무도 기표를 무서워하지 않게 될 것이다: 기표의 가난한 처지를 내세워 동정받아야 할 인물로 낙인찍어 기표의 힘을 없애 버리려 함. 형우의 위선적 폭력의 결과
  11. 담임 선생님의 말씀처럼~그 친구를 구원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형우가 말하는 구원이란, 기표를 위하는 것이 아니라 기표를 통제하고 길들이려는 담임과 형우 자신을 위한 것을 의미함. 이중적이고 위선적 태도
  12. 형우는 기표네 가정 사정을 낱낱이 얘기함으로써~동정받아 마땅한 버러레로 변신되어 나타났다: 서술자 '나'의 판단, 기표가 신화적 존재라는 허상이 사라지고 동정받아야 하는 초라한 존재로 전락하게 됨.
  13. 사회에서 구원받지 못한 가난을 우정으로써 구원하려 한~기여 정신의 산증인들입니다: 재수파의 행동에 우정의 의미를 부여하여 과장하고 미화함.
  14. 남의 찬 도시락을 훔쳐 먹어야 했던~우리는 너무나 모르고 지냈습니다: 위선적 태도, 기표의 행동을 가난이라는 틀에 끼워 맞춰 동정받아야 하는 인물로 낙인찍음.

 

작품관련 키워드
  • 1인칭 관찰자 시점
  • 위선적 인물에 대한 비판
  • 물리적 폭력
  • 호의를 가장한 위선적 폭력
  • 전체주의적 폭력
  • 기표에 대한 두려움을 낙인을 통해 없애버림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 키워드정리_교과서 개념 학습_문학작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