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 키워드 한장정리_중간고사직전대비_황계사_작자 미상_핵심정리_출제포인트_핵심키워드

2024수능특강문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4. 20. 05:48

본문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_키워드 한장정리 적용 학습_고전시가  2강  <황계사> 작자 미상  핵심정리 및 출제포인트 핵심정리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을 시험직전대비용으로 핵심 출제포인트만 모아서 한 장에 정리하여 제공해 드립니다. 아래 pdf파일에는 작품 해설에 관한 내용이 한 장에 정리되어있습니다. 각 작품에서 출제포인트가 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여 내용을 복습하고 모르거나 부족한 개념을 정리하세요. 출제포인트는 여러분의 시험지에 있는 선택지에 등장할 확률이 높은 키워드이므로 키워드와 관련한 개념 및 관련 시어 및 시구, 문장 표현 등을 상기하며 복습하시면 됩니다.

 

 

 수능특강 문학작품을 내신을 위해 공부할 때는 학교 필기 내용 및 참고서의 자세한 해설까지 한장에 모아서 직전대비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수능특강 문학작품을 수능을 위해 공부할 때는 한장정리에 정리된 내용에서 <시>작품의 경우는 <상황>, <반응> 정서, 태도, 화자의 특징, 시적 대상의 특징, 청자의 유무, 표현상 특징, 작품 관련 키워드를 작품 제목만 보고도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만 정리하시면 완벽한 대비가 될 것입니다. 특히 <시> 작품의 수능 및 모의고사 출제 포인트는 '상황에 대한 반응인 정서와 태도'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핵심키워드를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설>이나 <산문> 작품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한장정리에 정리된 내용에서 <상황>, <반응> 심리, 태도, 인물, 인물 간의 관계, 사건, 갈등, 소재, 배경, 서술상 특징, 작품 관련 키워드를 중심으로 핵심 키워드를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소설> 작품의 수능 및 모의고사 출제 포인트는 '사건(갈등)에 대한 인물 간의 관계 및 태도 파악'이므로 이와 관련된 소재 및 배경, 서술상의 특징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2024 수능특강 문학-황계사-작품해설-키워드 한장정리
황계사 작품해설 핵심정리

 

2024 수능특강 문학_황계사_작자 미상_해설_핵심정리_한장정리 파일 다운

황계사.pdf
0.53MB

 

 

 

<작자 미상, 황계사> 키워드 한장정리 내용

갈래 고전시가
상황 키워드
  • 임의 부재
  • 임과의 이별
반응(정서, 심리, 태도) 키워드
  • 슬픔
  • 답답함
  • 안타까움
  • 그리움
  • 원망
  • 기다림
주제
 
임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과 기다림
출제 포인트
  • 잡가
  • 여러 작품 차용
  • 화자와 임을 가로막는 장애물
  • 후렴구
  • 청자(아해야)
  • 유사한 통사 구조의 반복
  • 불가능한 상황 설정
  • 가창을 고려한 반복과 대구
  • 구비적 성격
시_화자
  • '나'
  • 직접 드러남
시_시적 대상
  • 낭군=너=임
시_청자OX
  • 청자O
  • 이 아해야
시_중심 시어 및 시구

1. 일조 낭군 이별 후에 소식조차 돈절하야: 갑작스러운 이별 상황을 맞이한 화자의 처지, 가사 <상사별곡>에서 차용함. 잡가의 특징으로 여러 작품에서 대중에게 익숙한 표현을 빌려와 종합하여 부름.

2. 자네 일정 못 오던가 무슨 일로 아니 오더냐: 자문자답이 활용됨. 물음의 부분, 뒤에 임이 오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추측을 바탕으로 스스로 답하고 있음, 임이 오지 않는 상황에 대한 답답함을 부각함.

3. 이 아해야 말 듣소: 후렴구, 청자 '아해야'를 내세워 가창을 고려한 구비적 성격을 보여줌. 반복을 통해 리듬감, 운율감을 형성함.

4. 개가 짖어 못 오는가 / 물이 깊어 못 오던가 / 산이 높아 못 오던가 / 달이 밝아 못 오던가: 화자와 임을 가로막는 장애물(개, 물, 산, 달), 추측을 통해 임과의 재회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한 화자의 생각을 나열, 반복하고 있음.

5. 춘수가 만사택하니: 봄물이 사방 연못에 가득하니, 도연명의 <사시>에서 차용함. 계절적 이미지(봄)

6. 하운이 다기봉하니: 여름의 구름이 기이한 봉우리마다 많으니, 도연명의 <사시>에서 차용함. 계절적 이미지(여름)

7. 육관 대사 성진이는 / 석교 상에서 팔선녀 데리고 희롱한다: 김만중의 <구운몽>에서 차용함, 작품의 주된 정서와 상관없는 장면이 삽입됨, 대중이 좋아하는 작품이므로 차용하는 잡가의 특성을 보여줌.

8. 지어자 좋을시고: 후렴구, 작품 주제와 상관없음, 애상적 분위기와 대비되는 흥겨운 후렴구의 사용은 노래가 불리된 현장의 유흥성을 반영한 것임.

9. 병풍에 그린 황계 ~ 꼬꾀요 울거든 오려는가: 작품 제목의 유래가 되는 소재, 사설시조에서 차용함, 불가능한 상황을 가정하여 임이 오지 않는 것에 대한 슬픔을 드러냄.

10. 너는 죽어 황하수 되고 나는 죽어 도대선 되어: 죽어서라도 임과 재회하고 싶은 간절한 화자의 마음, 비현실적 상상을 통해서라도 임과의 재회를 이루고 싶음.

11. 저 달아 보느냐: 화자와 임을 연결하는 매개체인 '달', 달은 임이 계신 곳을 볼 수 있음, 임에 대한 그리움을 부각함.

12. 임 계신 데 명휘를 빌리려문 나도 보게: 임 계신 데 밝은 빛을 비춰주렴 나도 보게, 임에 대한 그리움을 강조함.

시_표현상 특징
  • 기존 작품 차용
  • 후렴구
  • 설의법
  • 화자와 임을 가로막는 장애물
  • 청자(아해야)
  •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
  • 유사한 통사 구조의 반복
  • 불가능한 상황 설정
  • 연결의 매개체
  • 주제와 상관없는 후렴구
  • 가창을 고려한 유흥성 반영
작품관련 키워드
  • 가창으로 연행됨
  • 후렴구
  • 나열

 

2024 수능특강 문학작품 해설 키워드정리_적용학습_고전시가_문학작품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