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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기억 MEMORY(2)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9.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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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경제성

 

 암기는 관리하기 쉬운 정신적 작업의 한 형태이며 길고 어려운 수업을 배우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과학적 관리의 몇 가지 원칙이 고안되었습니다. 문제는 경제성이나 효율성의 관점에서 접근해 왔습니다. 수업의 연구에 일정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이 시간을 어떻게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경제의 첫 번째 원칙은 이미 충분히 강조되었습니다. 관계와 중요한 사실의 발견을 향한 관찰적인 연구는 단순한 지루한 반복보다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기억에서 암기의 가치를 이야기해봅시다. 여기서 "암기"는 스스로 암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가 그의 수업을 한두 번 읽은 후에, 그는 단순히 그것을 계속 읽는 대신에, 그것을 암송하려고 시도할 수 있고, 그가 막혔을 때 큰 지체 없이 자신을 재촉하고, 논문을 참조하여 그의 암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능동적인 암송 방법이 암기에 있어서 시간을 절약하는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기억에 지속적으로 교훈을 고정시키는 것인지 여부입니다. 그 문제는 철저하게 테스트되었고, 그 답은 분명히 암송을 뒷받침합니다. 유일하게 두드러진 질문은 암송을 얼마나 빨리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 질문에 대한 단일 대답은 주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것은 연구된 자료의 종류와 개별 학습자의 특성에 달려 있습니다. 수업의 정확한 표현보다는 감각을 배워야 할 경우, 첫 번째 읽기 후에 개요를 암송하고, 다음 읽기를 사용하여 개요를 채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세 가지 사실이 실험에서 두드러집니다.

(1) 우리는 암송이 항상 이점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장점은 실시된 테스트에서 연구 직후의 시험보다 연구 후 4시간 후의 시험이 더 두드러졌습니다.   
 확실히, 즉각적인 시험에서 나중의 시험으로 떨어지는 것은 항상 있습니다. 수업이 여기처럼 짧은 시간 동안 연구되었을 때는 약간의 망각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망각은 모든 독서 후보다 암송 후에 더 느리게 진행됩니다. 암송은 문제를 더 오래도록 해결합니다.
 (3) 암송의 장점은 의미 있는 자료에서 무의미한 음절의 경우보다 덜 표시되지만, 두 경우 모두 표시됩니다. 그 이유는 의미 있는 자료는 무의미한 자료로 가능한 것보다 자주 관찰하여 더 잘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의미한 자료를 계속 읽는 것은 단순한 웅얼거림으로 전락하는 반면, 의미 있는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는 것에서 그 구절을 마스터하는 데 예리한 관심을 가진 학습자는 그의 마음을 어느 정도 앞에 두고, 결국 그의 독서는 거의 반암송이 됩니다. 암송의 이점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그것은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더 자극적이지만, 아니 그것은 더 만족스럽습니다. 여러분이 한 번에 암송을 시도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여러분은 

공백과 공백이 없는 반복입니다. 암기의 경제적 관리에 대한 또 다른 질문입니다.
수업이 끝날 때까지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간격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특정한 기억 수업에 대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특정한 시간과 더 이상의 시간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공부 시간을 가장 잘 분배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은 또한 매우 확실한 대답을 받았습니다.
간격이 있는 반복은 간격이 없는 반복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피에론의 실험에서, 연습된 피험자는 읽기 사이의 간격이 30초인 20개의 숫자 목록을 거쳤고, 목록을 마스터하기 위해 11개의 읽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5분 간격의 유사한 목록이 6개의 판독치에서 마스터되었으며, 10분 간격으로 판독치 수가 5개로 줄었고, 이틀까지 더 긴 간격 동안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종류의 수업과 함께, 10분은 실제 공부에 소비되는 시간의 가장 큰 절약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간격이고, 이틀은 너무 길지 않았습니다. 
다른 실험실에서 다소 다른 실험에서, 넌센스 음절의 목록은 즉시 연속적으로 두 번, 네 번 또는 여덟 번 연구되었고, 이것은 각 목록에 총 24개의 읽기가 주어질 때까지 매일 반복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각 목록의 마지막 읽기 후에, 피험자들은 그들의 기억에 대해 테스트되었습니다맞아요.
 결과가 인접 테이블에 나타납니다.위치, 특이점, 관계 그리고 의미를 관찰하도록 자극을 받게 되고, 따라서 여러분의 연구는 여러분의 지식에 대한 시험이 아직 멀었을 때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진행되고, 아직 많은 독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그룹화와 리듬을 통해 재료를 조작하도록 자극을 받습니다. 

   만족감의 측면에서, 암송은 여러분이 배운 교훈의 어떤 부분들을 여러분에게 보여주고 여러분에게 성공을 증가시키는 빛을 줍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어디에서 실패하고 있는지 정확히 보여주기 때문에 수업의 그러한 부분들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그것은 같은 수업을 계속해서 다시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탐구, 조작, 숙달의 본능을 이용합니다. 후자는 재미없고 단조롭고 피로해집니다. 아마도, 암송의 가장 큰 장점은 나중에 시험에서 수행해야 할 바로 그 행동을 학습에서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책 없이 그 교훈을 암송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읽을 때, 여러분은 뭔가 다른 것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완전히 달랐다면, 그것은 아마도 여러분이 시험에서 성공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능적인 독서는 부분적으로 여러분이 갈 때 예상하고 개요를 설명하는 것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그것은 일종의 반암기이고, 여러분이 배우려고 하는 것을 반쯤 하는 것입니다.

 암기는 여러분이 나중에 도움 없이 수행하기를 원하는 행동을 지금, 도움을 받아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암송은 먼저 여러분이 그 행동을 보는 대상에 적합하게 하도록 자극하고, 그 다음에 그 행동을 수행하는 데 연습합니다.


간격 그리고 간격이 없는 반복. 벼락치기는 효과가 있는가.

 

 암기의 경제적 관리에 대한 또 다른 질문입니다. 수업이 끝날 때까지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간격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 여러분이 특정한 기억 수업에 대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특정한 시간과 더 이상의 시간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공부 시간을 가장 잘 분배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은 또한 매우 확실한 대답을 받았습니다. 간격이 있는 반복은 간격이 없는 반복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피에론의 실험에서, 연습된 피험자는 읽기 사이의 간격이 30초인 20개의 숫자 목록을 거쳤고, 목록을 마스터하기 위해 11개의 읽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5분 간격의 유사한 목록이 6개의 판독치에서 마스터되었으며, 10분 간격으로 판독치 수가 5개로 줄었고, 이틀까지 더 긴 간격 동안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종류의 수업과 함께, 10분은 실제 공부에 소비되는 시간의 가장 큰 절약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간격이고, 이틀은 너무 길지 않았습니다. 
 다른 실험실에서 다소 다른 실험에서, 넌센스 음절의 목록은 즉시 연속적으로 두 번, 네 번 또는 여덟 번 연구되었고, 이것은 각 목록에 총 24개의 읽기가 주어질 때까지 매일 반복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각 목록의 마지막 읽기 후에, 피험자들은 그들의 기억에 대해 테스트되었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만약 여러분이 시나 연설을 외워야 한다면, 여러분은 한 번에 한두 번, 아마도 하루 간격으로 그것을 읽는다면, 여러분이 그것을 한 번에 계속해서 배우려고 시도했을 때보다 더 나은 시간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정확한 간격이 가장 큰 경제성을 제공할 것인가는 수업의 길이와 성격에 달려 있습니다. 간격을 두고 연구하면 문제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은 시험 직전의 지속적인 " 벼락치기"가 그것의 즉각적인 목적을 달성할지는 몰라도 영구적인 지식에는 거의 성과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간격을 두고 반복하는 것이 암기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준다고 말할 때, 그것은 일반적으로 공부가 휴식의 간격과 함께 짧은 기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 질문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말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하기 위해 몸을 "풀기" 위해 일정한 시간을 소비하기 때문에, 꽤 긴 연속적인 공부의 기간이 많은 짧은 기간으로 나누어진 같은 시간보다 더 큰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것은 단순히 같은 물질의 반복이 반복 사이에 간격(꼭 빈 간격은 아님)이 경과할 때 기억에서 그것을 더 잘 고친다는 것입니다.


전체 학습 vs 부분 학습


 긴 수업을 외울 때, 부분으로 나누고, 숙달될 때까지 각 부분을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까요, 아니면 수업을 완전하게 유지하고 항상 전체를 끝까지 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까요? 우리 대부분은 아마도 파트별로 공부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추측할 것이지만, 실험 결과는 대개 전체에 대한 공부에 유리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시의 240줄을 외워야 한다면, 여러분은 확실히 한 번에 한 부분을 배우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음 실험에 주목하세요. 

 한 젊은이가 이 길이의 두 구절을 같은 시에서 가져와서, 하나는 전체적인 방법으로, 다른 하나는 부분적인 방법으로, 하루에 약 35분씩 앉아서 공부했습니다. 여기서는 파트 방법과 반대로 전체 방법을 사용하여 83분, 즉 거의 20%의 경제성이 있었습니다. 유사한 실험을 통해 정기적으로 동일한 일반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조건에서는 결과가 반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문제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매우 다른 유형의 학습 테스트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연필로 추적할 수 있는 통로나 홈으로 구성된 '연필 미로'는 전체를 스크린으로 피사체에 감춘 채 4개 부분으로 나눠 각각 학습할 수 있도록 배치했습니다. 학습자 4개 팀이 있습니다. A팀과 B팀은 미로를 전체적으로 배웠고, C팀과 D팀은 부분적으로 나누었습니다. 팀 A와 C는 하루에 두 번씩 간격을 두고 시행하면서 배웠습니다. B팀은 한 번에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반면에 가장 잘 나온 D팀은 4일 동안 하루에 한 부분씩 배웠고, 5일째에는 부품을 조립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시험 간격이 있을 때는 전체 방법이 훨씬 더 나았지만, 시험 간격이 있을 때는 부분 방법이 훨씬 더 나았고, 전체적으로 비간격 부분 학습이 가장 우수했습니다. 따라서 그 결과는 두 가지 허용된 법칙, 즉 간격 학습의 이점과 전체 학습의 이점과 명백히 모순됩니다. 이 모순은 우리에게 "규칙"을 너무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각 방법에서 유리한 요소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우리 자신을 다스리라고 경고합니다.
 관련된 요인으로는 다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관심, 자신감, 눈에 보이는 성취감이라는 요소를 우리는 그것을 감정적인 요소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인 학습의 한 측면인데, 특히 긴 수업에 들어갈 때 곧 깊이를 벗어나고, 이런 식으로 배울 수 있다는 희망을 잃는 초보자들에게 그렇습니다. 이 요소는 또한 연구된 부분이 적당한 길이이고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암송이 있을 때, 띄어쓰기가 없는 학습의 측면에 주로 있습니다. 학습자가 자신이 성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는 다른 날이 끝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계속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한 번에 성취하기를 바랄 수 있는 과제를 가지고, 그것을 한 번에 마스터하려는 의도로 공격하는 것은 매우 자극적입니다. 
(2) "쇠뿔도 단김에 빼라."의 요인입니다.

 행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된 후에는 쉽게 반복될 수 있으며, 사실이 관찰되었을 때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 요소는 분명히 띄어쓰기되지 않은 학습의 측면에 있습니다. 그리고 부분 학습의 측면에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긴 수업을 모두 마치고 지금 있는 곳으로 돌아왔을 때, 여러분이 방금 성취한 것의 최근 가치는 증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의미의 요소, 개요 및 광범위한 관계입니다. 
 이것은 전체 학습의 측면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전체를 통과할 때 일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전체에서 여러 부분과 그들의 위치의 연결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요소는 특히 의미 있는 자료를 다루는 숙련된 학습자의 경우 위의 두 가지 요소를 능가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부분 방법을 선호하는 경우에도 전체에 대한 신중한 설문 조사로 시작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4) 영구성의 요소입니다.
 이것은 "생리학적"인 것이며, 띄어쓰기 학습의 한 측면입니다. 근육은 많은 양의 지속적인 운동보다 휴식의 간격이 있는 운동으로 더 많은 이익을 얻으며, 어떤 운동선수도 그것을 위해 "주입식"으로 힘을 겨루기 위한 훈련의 순간을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분명히 뉴런은 근육과 같은 법칙을 따르고, 그러한 이유로 띄어쓰기 학습은 띄어쓰기되지 않은 것보다 더 오래가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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