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리학 - 기억 MEMORY(1)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9. 16:48

본문

기억

 

 우리가 어떻게 기억하고 기억하는지, 그리고 어떤 면에서 기억력은 관리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 삶의 모든 분야, 특히 어떤 종류의 두뇌 작업에서 좋은 기억력에 너무 많은 것이 달려 있기 때문에, 아마도 많은 학생들과 사업가 그리고 전문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기억력에 대해 걱정하고 개선을 희망하며 "기억 훈련 과정"에 의존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이 매우 실용적인 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은 분명히 기억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신중한 연구를 통해 있으며 일반적인 문제는 질문에서 표현될 수 있으며, 우리가 어떻게 배우고 기억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 큰 문제는 분석을 통해 네 가지 하위 질문으로 나뉩니다. 

 우리가 기억에 어떻게 전념하고, 우리가 기억에 전념한 것을 어떻게 유지하고, 우리가 원할 때 그것을 어떻게 되찾고, 우리가 지금 되찾는 것이 우리가 이전에 기억에 전념한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를 말입니다. 우리가 기억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의 경우,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마음에 새기고", 우리가 그것을 생각하지 않을 때 어떻게 가지고 다니는지, 우리가 필요할 때 어떻게 불러내는지, 그리고 우리가 올바른 이름을 불러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장해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4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이 명명될 수 있습니다.
(1) 암기 또는 학습

(2) 유지

(3) 회상

(4) 인지

 

 암기는 학습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학습 과정과 관련하여 우리의 현재 문제를 밝혀야 합니다. 우리는 행동을 통해, 그리고 행동과 결합된 관찰이나 관찰을 통해 배울 동물들을 찾았습니다. 관찰은 그 자체로 행동의 한 형태이며, 순수하게 수동적이거나 수용적인 상태와 구별되는 정신적 반응입니다. 그래서 학습은 항상 활동적입니다. 
 관찰은 학습 과정을 가속화하는 방법과 학습된 내용을 향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모두에서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학습에 대한 우리의 이전 연구는 기억에 전념하는 것이 부분적으로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것을 예행연습하는 것과 부분적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구성되지 않을 수 있는지를 질문하게 합니다. 암기하거나 단순히 공연을 반복함으로써 배우는 것은 사실이고, 관찰적인 연구도 사실입니다. 실험실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학습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리학자들은 무의미한 자료를 암기하는 것에 대해 많은 실험을 합니다. 왜냐하면 그 과정은 여기서, 처음부터, 감각적인 자료를 배울 때보다 더 잘 관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자리 숫자 20개의 목록을 곧장 암송할 수 있을 때까지 연구한다고 가정합니다. 
 학습자는 단순히 "실행"을 함으로써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목록을 다시 읽고 또 읽음으로써 그것이 마침내 고착되기를 바랍니다. 
이 순수한 암기 학습은 아마도 그 일을 할 수 있을 것이지만, 느리고 비효율적입니다. 보통 학습자는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일을 시작합니다. 그는 목록에 대한 다양한 사실들을 관찰합니다. 그는 어떤 숫자가 처음과 끝에서 발생하는지, 그리고 아마도 다른 확실한 위치에서 발생하는지 알아차립니다. 그는 숫자들을 두 자리 숫자 또는 세 자리 숫자로 그룹화하고, 그것들의 특징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1492년과 같이 발생할 수 있는 어떤 친숙한 조합이든, 그는 염탐하고 기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들이 부족하면, 그는 적어도 유사하고 대조적인 숫자 그룹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언뜻 보기에는 특징이 없는 것처럼 보였던 57406273514092863801 목록은 

쉼표와 세미콜론 5,74,0;62,73;5140;9,286;380,1로 부분적으로 표시된 방식으로 분석되어 쉽게 암기되었습니다. 이렇게 관찰된 사실들은 목록을 형체가 없는 덩어리에서 확실한 특성을 가진 것으로 변형시켰고, 관찰된 특성들은 마음에 박혀 나머지를 함께 유지했습니다. 

 

  다음은 무의미한 음절 목록입니다. wok pam zut bip segron taz vislub mer kojvad는 주로 유사성과 대비에 대한 관찰, 의미를 음절로 읽음, 그리고 쌍으로 그룹을 지어 리드미컬하게 읽음으로써 배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룹핑은 12음절을 의미 있는 단어를 제안하거나 적어도 기억하기 쉽게 하는 스윙을 가진 두 음절의 넌센스 단어 6개로 줄입니다. 아마도 모든 쌍의 첫 번째 음절은 악센트가 있고 각 쌍 뒤에 일시 중지가 도입됩니다. 그러한 장치들은 암기를 돕습니다. 학습자가 무의미한 목록을 암기할 때 발견하거나 만드는 리드미컬한 그룹과 다른 그룹은 사실상 "높은 단위"이며, 전보나 타자기의 높은 단위와 거의 같은 가치를 가집니다.
 

 실험실 실험 과정에서 많은 목록을 학습하는 사람은 그룹화의 규칙적인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먼저 그는 두 개, 세 개 또는 네 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진 그룹을 통해 각 그룹을 전체적으로 파악한 후, 각 그룹의 항목과 각 항목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파악합니다. 또한 서로 다른 그룹의 상호 관계와 전체 시리즈에서 각 그룹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 모든 것은 목록의 항목을 따라가는 단순한 윙윙거리는 소리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훨씬 더 활동적이고 관찰력이 높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것은 학습자가 의미 없는 음절, 숫자 또는 연결되지 않은 단어의 목록을 공격하는 다양한 방법입니다. 그는 낯선 새장에서 탈출하려는 고양이 같이 움직입니다. 그는 일종의 시행착오 관찰을 통해 진행합니다. 그는 목록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될 무언가를 계속 찾습니다. 그는 잠깐 동안 좋은 약속을 한 것을 보고는 더 좋은 것을 보기 때문에 그것을 포기합니다. 

 위치, 즉 항목과 목록의 위치를 연결합니다. 그는 "이상하다", "흐리다", "부드럽다", 매끄럽다, 동의하다, 불쾌하다, 또는 어떤 단어, 약어 또는 별명과 유사한 음절들을 발견합니다. 그는 다른 음절들 사이의 유사성과 대비를 지적합니다. 그는 또한 서로 닮거나 단어와 비슷한 그룹을 발견합니다. 그가 실제로 목록에서 찾은 것 외에도, 그는 다소 억지스러운 의미를 목록으로 가져옵니다. 그는 그것으로 리드미컬한 시구를 만들 수도 있고, 그것으로 이야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는 목록을 현재 상태로 탐색하고 기억할 수 있는 형태로 조작합니다. 

 그의 공격 라인은 나중에 그의 기억에 대해 만들어질 특정 테스트에 따라 다릅니다. 나중에 현재 표시된 사진이 다른 사진과 혼합되어 표시된 사진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여러 사진을 보여준다고 가정합니다. 그런 다음 각 사진에서 특징적인 것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각 사진에 이름이 지정되어 있고 나중에 각 사진의 이름을 말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사진에서 이름을 제안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습니다. 또는 다시 한 번, 사진들이 그의 앞에 연속적으로 펼쳐지고, 그는 나중에 그것들이 섞일 것이고, 그는 그것들이 지금 보여지는 것과 같은 순서로 그것들을 다시 배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여러 사진들 사이의 관계를 찾습니다. 항상 관찰적이고 탐구적이며 조작적인 그의 암기 과정은 그가 나중에 수행하기를 기대하는 기억 과제에 따라 세부적으로 다릅니다. 

 산문이나 시의 연결된 구절을 암기할 때, 관찰되는 사실은 구절의 일반적인 의미와 흐름, 일반적인 체계에서 부분과 그들의 위치, 문장과 구절의 문법적 구조, 그리고 작가의 특정 단어 선택입니다. 여기서 암기하는 것은 단어의 친숙한 순서와 구절의 연결된 의미에 의해 크게 도움을 받는 무의미한 자료와 같은 일반적인 관찰 절차입니다. 그래서 연결된 구절은 관련이 없는 단어의 동일한 긴 목록을 암기하는 데 필요한 시간의 일부로 학습될 수 있습니다. 그의 감각에 있는 아무도 순수한 암기법으로 이해할 수 있는 구절을 암기하는 것을 맡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암기에서 가능한 최고의 도움을 버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 감각을 완전히 활용하

 단락나누기입니다. 암기되고 있는 목록이나 구절에서 단어나 음절의 특수성, 부분들 사이에서 관찰된 관계, 그리고 암기의 초기 단계에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그 자료에 제안되거나 가져온 의미들은 그 자료가 익숙해질수록 마음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럽-머"라는 한 쌍의 음절이 처음에는 "사랑의 어머니"로 바뀌면서 연관되었을 수도 있지만, 나중에 이 의미는 사라지며, 두 음절은 단순히 그들 자신의 권리에 속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항구에 거의 들어오지 않는 보트에 대한 중개자의 생각으로 처음 연결된 "거의—항구"와 같은 한 쌍의 단어는 단순한 단어로 직접 결합됩니다. 단락이 발생하고 간접 부착물이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연결된 구절의 개요와 일반적인 목적조차도 그 구절이 잘 학습되면 마음에서 희미해져, 그의 작은 연설을 암기한 학생이 그것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어떤 의식으로도 그것을 전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익숙한 행동은 평평해지고 자동적이고 기계적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리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 기억 MEMORY(3)  (0) 2023.02.09
심리학 - 기억 MEMORY(2)  (0) 2023.02.09
심리학 - 지성 INTELLIGENCE(3)  (0) 2023.02.09
심리학 - 지성 INTELLIGENCE(2)  (0) 2023.02.09
심리학 - 지성 INTELLIGENCE(1)  (0) 2023.02.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