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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놀이 본능 THE PLAY INSTINCTS (4)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7.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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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assertion(자기 주장) -과시 

 

 그렇다면 싸움과 많은 웃음이 종속되는 자기 주장의 이 놀라운 본능은 무엇일까요? " 주장성 ", "마스터십", 그리고 " 숙달 충동"은 대체될 만한 이름입니다.  모든 원시적인 경향 중에서, 이것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경향입니다. 왜냐하면 삶이 더 많거나 덜 활동적이지 않을 때 깨어나는(또는 꿈을 꾸는) 순간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것은 우리 자신에게서, 그리고 종종 다른 사람에게서, 그리고 심지어 영리한 심리학적 관찰에서 우리가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많은 문제입니다. 사람들은 그것에 완전히 눈이 먼 것처럼 보였고, 본능의 목록에서 그것을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자기 주장은 싸움과 마찬가지로 방어적인 것과 공격적인 것의 두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두 경우 모두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는 네 가지 종류의 자기 주장적 행동을 제공합니다:

1. 사물에 대한 방어적인 반응, 방해를 극복하고 수행된 일을 수행하는 것, 즉 성공 동기입니다.
2. 사람들에 대한 방어적 반응, 그들에 의한 지배에 저항하는 독립 동기입니다.
3. 사물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권력을 추구합니다.
4. 지배하려는 사람들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입니다.

우리는 이것들을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순서대로 살펴볼 것입니다.

 

1. 장애를 극복합니다. 여기서의 자극은 싸움을 유발하는 것과 거의 같지만, 반응은 더 단순하고, 분노도 없고, 피해를 입힐 충동도 없습니다. 아기의 발을 잡고 이쪽저쪽으로 움직이면 다리의 근육이 이와 무관한 움직임에 저항력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아기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움직임에 추가적인 힘을 가합니다.

  어른도 비슷한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그가 잔디 깎는 기계를 밀고 있을 때 거친 잔디의 예상치 못한 저항에 부딪히게 하십시오. 무의식적으로 그는 더 세게 밀고 계속합니다. 장애물이 너무 큰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행 중입니다.  그가 생각하는 것보다 무거운 것을 들게 하세요. 무의식적으로 그는 그 무게에 "긴장"합니다. 즉, 숨을 참으면서 가슴을 경직되게 하고 근육의 힘을 증가시키는 복잡한 본능적 반응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본능적인 반응은 파열을 일으킬 정도로 강력할 수 있습니다.

  순수하게 신체적인 저항이 아닌 다른 자기주장적인 반응에 의해 극복됩니다. 아이의 장난감이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할 때, 그는 단번에 포기하지 않고 다시 시도하고 그의 조작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학교에서, 그가 글쓰기를 배우고 있을 때, 원하는 표시를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때, 그는 책상 위에 몸을 구부리고, 그의 발을 의자 다리 주위로 돌리고, 그의 얼굴을 더럽게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그가 하고 있는 엄청난 노력을 보여줍니다.

  어떤 정신적인 일에 종사하고, 아래층에서 축음기 소리와 같은 산만함을 마주치는 어른은 이를 물론 포기하고 음악을 들을 수도 있지만, 만약 그가 하고 있는 일에 매우 집중한다면, 그는 일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고 산만함을 극복합니다.

 그는 어떤 종류의 난해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비록 그것이 난제처럼 중요하지 않더라도, 그것을 포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해결책을 위해 머리를 짜냅니다. 일반적인 제안으로서, 그리고 가장 일반적인 제안 중 하나로써 심리학은 이를 제시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떤 종류의 방해를 어떤 의도든 수행하는 데서 마주치는 것은 행동에 추가적인 에너지를 투입하는 자극으로 작용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분노는 종종 방해에 의해 유발되지만, 분노는 하루 중에 평범한 극복 반응만큼 자주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 충동은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장애물을 극복하고 우리가 가진 것을 하는 것입니다. 
 감정 상태는 때때로 "결단", 때로는 "열정"이라고 불릴 수 있지만, 여기에 속하는 가장 기본적인 상태는 "노력"입니다. 노력의 느낌은, 적어도 부분적으로, 신체적인 저항을 극복하는 데 실용적인 유용성을 가지고 있고 그들이 없는 다른 종류의 저항의 극복으로 전달되는, 몸통과 목을 경직시키고, 눈쌀을 찌푸리게 하고, 다른 근육이 안간힘을 쓰는데 기인하는 감각 복합체입니다. 그것들은 명백한 효용이 없습니다.  노력은 분노보다 더 단순한 감정이고, 훨씬 더 자주 일어납니다.

 

2. 타인의 지배에 저항합니다. 아이는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의 명령에 반대하여 "자신의 의지가 있고", "자신의 방식을 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간에게는 획득하기보다는 태생적으로 독립적인 정신이 있습니다. 확실히, 이 충동의 강도는 개개인들에서 다 다릅니다. 어떤 아이들은 더 "반대"하고 다른 아이들은 더 유순하지만 아마도 충분한 양의 것이 없는 아이는 결코 없었습니다. 그의 기질에 불복종이 있었습니다.  착하고 순종적인 아이를 갖기 위해서는, 비록 아이에게 이성뿐만 아니라 강제력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그를 "breaking(깨우치기)" 해야 합니다. 

 "breaking"의 과정은 특정한 사람들과 특정한 선을 따라 복종하는 습관을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서, 아이의 독립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그를 지배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깨어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젊었을 때는 말이죠.
성인의 키와 근력을 얻는 것으로부터 오는 힘의 감각, 독립적인 정신은 당신이 적어도 약간의 내적인 반대 없이 명령을 받을 수 있는 젊은이나 어른을 거의 볼 수 없는 결과와 함께 강화됩니다. 분노를 느낄 수도 있고요.

 

3. 사물에 대한 권력을 추구합니다. 사물에 대한 자기 주장적인 반응은 사물이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공하는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극복으로부터 매우 많은 긍정적인 만족을 얻습니다.
 우리는 장애를 극복하고 무언가를 마스터하는 것으로부터 매우 많은 긍정적인 만족을 얻으며 마스터할 것들을 찾아 나갑니다. 아이의 조작에는 건방짐(주인 티를 뽐냄)의 요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는 무언가가 수행되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수행하도록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가 피리를 가지고 있다면, 그는 스스로 소리를 낼 수 있을 때까지 만족하지 않습니다. 차를 가지고 있는 남자도 같은 케이스에 있습니다. 그것이 막힐 때, 그는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자극받지만, 그것이 그에게 순조롭게 진행될 때, 그는 매우 만족스러운 지배력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나무를 자르거나 쇠지렛대로 큰 바위를 움직이는 것도 같은 종류의 만족감을 줍니다. 날카로운 칼로 자르거나, 좋은 활이나 총으로 쏘거나, 힘을 배가시키는 도구나 기계를 작동시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취된 결과의 유용성과는 별개로, 어떤 큰 성취도 그것을 한 사람에게 만족의 원천이 됩니다.  공격적인 자기 연민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죠. 많은 위대한 업적들은 확보해야 할 이점을 계산하는 것만큼이나 성취에 대한 열정에 의해 동기가 부여됩니다.

 

4.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합니다. 그 개인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에 의한 지배에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이 그들을 지배하려고 합니다. 심지어 아기도 명령을 내리고 복종을 요구합니다. 많은 아이들을 함께 모여 있다면, 여러분은 그들 중 한 명 이상이 그들의 놀이에서 리더가 되려고 시도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반드시 지금 당장 추종자가 되어야 하지만, 그들은 다른 기회에 주도권을 잡으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타고난 지도자"는 아마도 그의 기질에 예외적으로 강한 숙달력을 가진 사람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리더를 위한 보편적인 투쟁에서 그에게 이점을 주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명령을 내리고 앞장서는 것 외에도, 아이가 지배하려는 본능에 대한 만족감을 찾는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자랑하는 것이 하나이고, 자랑하는 것이 하나이고, 모든 이야기를 하는 것이 하나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고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아이는 자랑하고 과시하는 방식에 있어서 덜 순진해지지만, 그는 어른이 되어서도 더 미묘한 방법으로 같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합니다.

 명령을 내리고 앞장서는 것 외에도, 아이가 지배하려는 본능에 대한 만족감을 찾는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자랑하는 것,  과시하는 것, 모든 이야기를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고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아이는 자랑하고 과시하는 방식에 있어서 덜 순진해지지만, 그는 어른이 되어서도 더 미묘한 방법으로 같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합니다.

  박수갈채나 사회적 인지도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지배권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능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자기 주장의 수단이 됩니다. 누군가 그의 최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크기, 힘, 아름다움, 기술, 영리함, 미덕, 좋은 유머, 협동심 또는 심지어 겸손에 있어서의 쾌활함, 그리고 그러한 시연으로부터 만족감을 얻습니다. 지배하려는 충동은 말 그대로 천 가지 이상의 위장을 가정합니다.

 때때로 본능의 목록에서 별도의 위치를 부여하는 경쟁과 대항은 일반적인 자기 주장 아래에서 충분히 제공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들은 적극적인 행동의 사회적 측면에 속합니다. 즉,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반응이고 다른 사람들의 지배 또는 그들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경쟁에서 지배를 위한 투쟁은 직접적인 개인적인 만남의 형태를 취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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