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 6월 고1,고2,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해설 한글파일, pdf파일 다운_2023년 6월 모의고사 대비_6월 모평-대비-국어 기출문제

국어모의고사사전

by 국어벅스 2023. 5. 26. 17:28

본문

2023년 6월 모의고사 대비 기출문제 2022년 6월 고1, 고2, 고3 모의고사기출문제  

 2023년 6월 모의고사가 2023년 6월 1일 목요일에 시행됩니다. 얼마남지 않은 기간동안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시간 분배, 문제 풀이 순서 운용 계획 등을 연습하시어 6월 모평에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이번 6월 모평은 현역 고3 수험생뿐만 아니라 재수생, n수생이 학교 및 학원에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수능과 유사한 표본으로 진행되므로 자신의 수시, 정시 전략에 중요한 성적 데이터로 활용됩니다. 점수 자체에만 연연하기보다는 진정한 자신의 실력으로 보고 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실력 측정이 가능하고 보다 구체적인 입시 전략을 확정짓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2, 고1 학생 역시 수능을 준비하는 학습 점검으로 모의고사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고2, 고1  모의고사는 서울 지역은 시행되지 않습니다. 시험이 실시되고 문제지가 공개되면 기출문제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수능공부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6모 파이팅!!💛

 

2023년 6월 모의고사 대비

 

2022년 6월 9일 (목) 시행 기출문제 6월 모의고사 고1, 고2, 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 해설(한글파일, pdf파일)입니다.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한글파일 다운로드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 화작(평가원).hwp
3.19MB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 언매(평가원).hwp
6.86MB

 

2022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 해설 한글파일 다운로드

고2_2022_06_학력평가_국어_문제지.hwp
0.32MB
고2_2022_06_학력평가_국어_정답해설지.hwp
0.19MB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 해설 한글파일 다운로드

고1_2022_06_학력평가_국어_문제지.hwp
1.05MB
고1_2022_06_학력평가_국어_정답해설지.hwp
0.19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 해설 pdf파일 다운로드

국어 문제지.pdf
3.69MB
국어해설지.pdf
0.38MB

 

2022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 해설 pdf파일 다운로드

2022년 6월 고2 문제지.pdf
0.91MB
2022년 6월 고2 해설지.pdf
1.32MB

 

2022년 6월 고1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 정답과 해설 pdf파일 다운로드

2022년 6월 고1 문제지.pdf
0.79MB
2022년 6월 고1 해설지.pdf
1.08MB

 

 

학년별 문제 출제 요소 목록입니다.


2022년 6월 9일 (목) 시행 기출문제 6월 모의고사 고3 모의고사

 

[1-3] 독서,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한 독서’

지문해설 : 이 글은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한 독서의 방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사회적 의미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독서를 위해서 독자는 글의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중점적으로 읽을 내용을 선별하며, 선별한 내용을 여러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읽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새로 얻은 지식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통합하여 의미를 구성하며, 이렇게 구성한 의미를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구성한다. 이때 기록은 망각을 방지하고 사회적 차원의 의미 구성에 기여하며 공동체의 지식이 축적되는 토대를 이룬다.

[주제]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한 독서의 과정과 의미 구성

1. 독서 방법 추론

2. 독서에 대한 가치관 추론

3. 독서의 특성 추론

 

[4∼9](주제 통합) 인문, (가) 새먼의 과정 이론, (나) 재이론

지문해설 : (가)는 인과를 과학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이해하고자 한 새먼의 과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먼의 과정 이론에서는 과정을 대상의 시공간적 궤적이라고 보고, 두 과정의 교차에서 표지가 도입되면 이후의 모든 지점에서 그 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과정이 인과적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가)는 이러한 새먼의 과정 이론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명하면서 과정 이론의 한계에 대해서도 지적하고 있다.

[주제] 새먼의 과정 이론의 개념과 한계

(나)는 자연 현상과 인간사를 인과 관계로 설명한 동아시아의 대표적 논의인 재이론이 변용되는 양상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한대의 동중서는 재이가 군주의 권력을 입증하는 것이자 군주의 실정에 대한 경고라고 보았다. 그러나 동중서 이후, 인간사와 재이를 일대일로 대응시켜 설명하는 개별적 대응 방식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한편, 재이를 인간사의 징조로 이해하는 예언화 경향이 나타났다. 이후 송대의 주희는 재이에 대한 개별적 대응 대신 전반적 대응설을 제시하고, 재이를 군주의 심성 수양 문제로 귀결시켰다.

[주제] 자연 현상과 인간사를 인과 관계로 설명한 재이론의 시대에 따른 변용 양상

4.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5. 세부 내용 파악

6. 구체적 사례 적용

7. 생략된 내용 추론

8. 다른 견해와의 비교

9. 단어의 의미 파악

 

[10-13] 사회, ‘베카리아의 형벌론’

지문해설 : 이 글은 형벌에 대한 체사레 베카리아의 주장을 소개하고 있다. 베카리아는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이성적인 인간을 상정하는 당시 계몽주의 사조에 호응하여 이성적이고 타산적인 존재로 인간을 전제하고, 사회는 개인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자유 일부를 양도하기로 합의함으로써 형성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법은 이러한 합의를 지속하기 위한 조건이며, 형벌은 사회 전체의 복리를 위해 사람들의 법 위반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그는 형벌이 가하는 손해가 공익이 입게 되는 손실보다 크기만 하면 형벌의 목적이 달성되며, 형벌은 공익을 훼손한 정도에 비례해야 하므로 과도한 처벌은 불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이 감각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형벌의 강도가 아니라 지속이 범죄 예방에 더 큰 효과를 지니며, 개인이 양도한 자유에는 생명이 포함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에 사형 제도에도 반대했다. 이처럼 잔혹한 형벌을 반대한 베카리아는 휴머니스트 · 공리주의자 · 사회 계약론자 · 일반 예방주의 형법학의 토대를 세운 학자로 평가를 받고 있다.

[주제] 베카리아의 형벌에 대한 주장과 근거

10. 세부 내용 파악

11. 세부 내용 파악

12. 생략된 내용 추론

13. 단어의 의미 파악

 

[14-17] 과학, ‘전통적 PCR와 실시간 PCR의 원리와 특징’

지문해설 : 이 글은 유전자 복제, 감염병 진단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중합 효소 연쇄 반응(PCR)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PCR에는 주형 DNA, 프라이머, DNA 중합 효소, 4종의 뉴클레오타이드가 필요하며 PCR 과정은 증폭의 바탕이 되는 주형 DNA를 2개의 단일 가닥으로 분리하고, 각각의 단일 가닥 DNA에 프라이머가 결합하면 DNA 중합 효소에 의해 복제되어 두 개의 이중 가닥 DNA가 생기는 DNA 복제 과정이 한 사이클을 이룬다. 전통적인 PCR는 PCR의 최종 산물에 형광 물질을 결합시켜 발색을 통해 표적 DNA의 증폭 여부를 확인한다. 한편 실시간 PCR는 사이클마다 발색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여 누적되는 발색을 통해 표적 DNA의 증폭을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실시간 PCR에서는 PCR 과정에 발색 물질이 추가로 필요한데, ‘이중 가닥 DNA 특이 염료’ 또는 ‘형광 표식 탐침’이 이에 해당된다. 이중 가닥 DNA 특이 염료는 새로 생성된 이중 가닥 DNA에 결합하여 발색한다. 형광 표식 탐침은 단일 가닥이 된 표적 DNA에 특이적으로 결합한다. 실시간 PCR에서는 발색도가 표적 DNA의 초기 양에 비례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시료의 농도를 구할 수 있으며, 특히 실시간 PCR를 이용하면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초기에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할 수 있다.

[주제] 각종 진단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전통적 PCR와 실시간 PCR의 원리

14. 생략된 내용 추론

15. 세부 내용 파악

16. 대안, 방안에 대한 적절성 탐구

17. 구체적 사례 적용

 

[18-21] 현대소설 - 홍성원, ‘무사와 악사’

지문해설 : 이 작품은 ‘김기범’이라는 한 지식인의 행적을 통해 격동의 역사 속에서 지식인이 보이는 이기적이고 부정적인 처신의 문제를 비판하고 있는 소설이다. 지식인의 부정적인 모습은 작중 김기범의 말에 언급된 ‘무사와 악사’의 모습을 통해 구체화된다. 여기서 ‘무사’는 세상이 혼탁할 때는 나타나지 않다가 편안할 때만 칼을 뽑아 정의롭고 도덕적인 인물인 체하며 명성과 지위를 얻는 인물을 나타내고, 그러한 무사의 옆에 기생하며, 다만 그의 행위들을 칭송함으로써 배고프지 않게 살아가는 인물을 ‘악사’로 지칭하고 있다. 작가는 이와 같은 지식인의 모습을 작중 인물인 오일규와 김기범을 통해 그려 내면서 비판하고 있다.

[주제] 지식인의 부정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비판

18. 서술상의 특징 파악

19. 구절의 의미 파악

20. 작품의 내용 이해

21.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2-27] 고전시가 수필 복합 - (가) 김시습, ‘유객’ , (나) 김광욱, ‘율리유곡’ , (다) 김용준, ‘조어삼매’

지문해설 : (가)는 청평사에 찾아들어 봄 산의 기운을 즐기고, 자연 속에서 속세의 근심을 털어내는 화자의 모습을 형상화하였으며 산새의 지저귐과 흐르는 냇물, 꽃잎, 나물과 버섯 등 다양한 자연물을 제시하여 봄 산에서 느끼는 흥취를 노래하였다. 마지막 두 구에서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속세의 근심을 잊고자 하는 화자의 마음이 드러나 있다.

[주제]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정화시키는 속세의 근심

(나)는 인목 대비 폐모론으로 삭탈관직된 작가가 인조반정으로 재출사 할 때까지 약 8년 동안 한양 인근 지역인 율리에 머물면서 창작한 전체 17곡의 연시조로 『진본 청구영언』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속세를 잊고 자연 속에 묻혀 살면서 느끼는 유유자적한 삶에 대한 만족감을 노래하고 있는데, 이는 정치적 갈등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당대의 작품들이 정치 현실에 대한 긴장감이나 시름 등을 노래했던 것과 대비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제]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게 풍류를 즐기는 삶에 대한 만족감

(다)는 어지러운 세상을 뒤로 하고 은거하여 자유롭게 살고자 하는 글쓴이의 심정을 나타낸 작품이다. 글쓴이는 뒤숭숭한 시절을 살아가는 답답함과 울화를 낚시를 통해 잊고자 하는데 이 낚시질조차 쉽게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또 어지러운 세상을 피해 은거했던 옛사람들의 심정에 동감하게 된다고 하면서 혼탁하고 불의한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의 고통스러운 심정을 표출하고 있다.

[주제] 불의한 시대를 낚시로 잊고자 하는 지식인의 마음

22. 작품 간의 공통점, 차이점 파악

23. 화자의 태도 및 어조, 정서 파악

24. 구절의 의미 파악

25. 작품 간 비교 감상

26. 인물의 심리, 태도 파악

27.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8-31] 고전소설 – 작자 미상, ‘채봉감별곡’

지문해설 : 이 작품은 ‘추풍감별곡’이라는 제목으로도 전하는 조선 후기의 애정 소설이다. ‘채봉’과 ‘필성’이라는 주인공이 만나 시련을 극복하고 혼례에 이르는 과정이 나타난 사건 전개 양상을 보면 전형적인 혼사 장애담의 성격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주요 인물들의 파격적인 모습은 당시 변화하던 사회상을 잘 반영하고 있는데, 높은 벼슬아치에게 딸을 첩으로 넘기는 대가로 벼슬을 얻기로 한 김 진사의 모습은 매관매직이 성행했던 세태를, 옥에 갇힌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기생이 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채봉의 모습은 새로운 시대의 주체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상을 보여 준다.

[주제] 온갖 시련과 어려움을 극복해 낸 젊은 남녀의 진취적인 사랑

28. 작품의 내용 파악

29. 소재의 기능 파악

30. 소재의 기능 파악

31.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32-34] 현대시 - (가) 김기림, ‘연륜’, (나) 김광규, ‘대장간의 유혹’

지문해설 : (가)는 지나온 삶을 성찰하며 앞으로 열정적인 삶을 살겠다는 다짐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연륜(年輪)’은 나무의 나이테를 이르는 말로, 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숙련의 정도를 나타낼 때 쓰인다. 화자는 지금까지 살아온 ‘서른 나문 해’가 ‘무너지는 꽃 이파리’처럼 덧없음을 느낀다. 큰 뜻을 이루지 못한 채 활력을 잃고 연륜만 쌓이는 초라한 삶을 살아왔다고 인식한 것이다. 이에 화자는 ‘육지’로 상징되는 과거와 단호히 결별하고 열렬한 삶을 살기 위해 ‘섬’이라는 이상적 공간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주제] 초라한 삶에서 벗어나 열정적인 삶을 살겠다는 의지

(나)는 주체성과 개성을 상실한 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삶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참된 삶의 가치를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런 주제 의식을 드러내기 위해 이 작품에서는 대립되는 성격의 소재와 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플라스틱 물건’은 소모적이고 몰개성적인 도시인의 삶을 상징하고, ‘시퍼런 무쇠 낫’과 ‘꼬부랑 호미’는 개성적 삶을 상징하는 소재이다. 또 ‘현대 아파트’는 도시적 일상의 공간이고, ‘털보네 대장간’은 도시화·산업화로 인해 사라진 공간이다. 화자는 전자에서의 삶이 ‘똥덩이’처럼 무가치하고 쓸모없는 것이라고 느껴 후자에서의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바람을 나타내고 있다.

[주제] 도시적 삶에 대한 성찰과 참된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

32. 표현상의 특징 파악

33. 시어, 시구의 의미와 기능 파악

34.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선택: 화법과 작문]

[35~37] 화법

35. 강연(발표) 표현 전략 사용하기

36. 강연(발표) 내용 생성하기

37. 강연(발표) 내용 이해, 평가하기

[38~42] 화법, 작문 통합

38. 대화 내용 이해, 평가하기

39. 대화 내용 점검, 조정하기

40. 설득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건의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41.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작문

42. 설득 글쓰기 내용 점검, 조정하기

[43~45] 작문

43. 소개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44. 소개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45. 소개 글쓰기 자료, 매체 활용하기

 

[선택: 언어와 매체]

[35~36] 언어(문법)

[35~36] 용언의 활용 양상과 표기 방식

지문해설 : 이 글은 한글 맞춤법 제15항과 제18항의 사례를 바탕으로 규칙적으로 활용하는 용언과 불규칙적으로 활용하는 용언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어사전의 ‘활용’에서 각 용언의 활용형과 그 표준 발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활용 정보’를 통해 활용 양상이 동일한 용언들을 알아볼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끝으로, 용언의 활용 과정에서 음운 변동이 나타나면 이를 표기에 반영하는 경우와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사례를 통해 보이고 있다.

[주제] 용언의 활용 양상과 음운 변동의 표기 반영 여부

35. 한글 맞춤법의 주요 내용

36. 국어의 음운 변동

[37~39] 언어

37. 문장의 짜임

38. 담화의 특성

39. 단어의 의미 관계

[40~42] 매체

40. 뉴미디어의 특성

41. 정보 전달과 설득

42.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43~45] 매체

43. 매체의 정보 구성 방식

44. 매체의 언어적 특성

45.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2022년 6월 9일 (목) 시행 기출문제 6월 모의고사 고2 모의고사

[1~3] 화법

1. [출제의도] 발표자의 발표 계획 파악하기

2. [출제의도]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3. [출제의도] 청중의 반응 분석하기

 

[4~7] 화법/작문

4. [출제의도] 발화 의도 이해하기

5. [출제의도] 말하기 계획 수립하기

6. [출제의도] 글쓰기 내용 조직하기

7. [출제의도] 조건에 맞게 표현하기

 

[8~10] 작문

8. [출제의도] 글쓰기 계획 파악하기

9. [출제의도]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10. [출제의도] 고쳐 쓰기의 적절성 파악하기

 

[11~15] 문법

11. [출제의도] 조사의 종류와 특징 파악하기

12. [출제의도] 조사의 중첩 이해하기

13. [출제의도] 표준 발음법 이해하기

14. [출제의도] 국어의 시제 파악하기

15. [출제의도] 중세 국어의 특징 이해하기

 

[16~20] 독서(사회) <출전> 식물 신품종 보호법(재구성)

16. [출제의도]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17. [출제의도] 핵심 정보 파악하기

18.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19.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20. [출제의도] 단어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21~25] 문학(고전 시가/고전 수필)

<출전><(가) 이색, 「부벽루」 / (나) 김득연, 「산중잡곡」</ (다) 박지원, 「능양시집서」

21. [출제의도] 표현상 특징 파악하기

22. [출제의도] 작품 내용 이해하기

23.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24.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25. [출제의도] 대상의 의미 비교하기

 

[26~30] 독서(인문)<<출전> 현대 심리치료(재구성)

26. [출제의도]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27. [출제의도] 세부 정보 파악하기

28. [출제의도] 세부 정보 추론하기

29.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30.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31~34] 문학(고전 소설) <출전> 작자 미상, 「진성운전」

31. [출제의도] 세부 내용 이해하기

32. [출제의도] 발화 의도 이해하기

33.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34. [출제의도] 상황에 맞는 사자성어 파악하기

 

[35~37] 문학(현대 소설) <출전> 김애란, 「노찬성과 에반」

35. [출제의도] 서술상의 특징 파악하기

36. [출제의도] 세부 내용 이해하기

37.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38~42] 독서(과학)<<출전> 방수의 기능(재구성)

38. [출제의도] 세부 정보 이해하기

39. [출제의도] 세부 원리 이해하기

40. [출제의도] 세부 정보 추론하기

41.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판단하기

42. [출제의도] 단어의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43~45] 문학(현대 시) <출전> (가) 이상, 「거울」 / (나) 천양희, 「가시나무」

43. [출제의도] 표현상 특징 파악하기

44. [출제의도] 내적 준거에 따라 이해하기

45.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2022년 6월 9일 (목) 시행 기출문제 6월 모의고사 고1 모의고사

1. [출제의도] 발표 전략 파악하기

2. [출제의도]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3. [출제의도] 청중의 반응 분석하기

 

[4~7] 화법/작문

4. [출제의도] 인터뷰 전략 이해하기

5. [출제의도]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6. [출제의도] 글쓰기 계획의 적절성 파악하기

7. [출제의도] 조건을 고려한 내용 추가하기

 

[8~10] 작문

8. [출제의도] 글쓰기 전략 파악하기

9. [출제의도]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10. [출제의도] 고쳐 쓰기의 적절성 파악하기

 

[11~15] 문법

11. [출제의도] 음운 변동 이해하기

12. [출제의도] 합성어 분석하기

13. [출제의도] 형태소 이해하기

14. [출제의도] 안은문장 이해하기

15. [출제의도] 사전 활용하기

 

[16~20] 독서(인문) <출전> 홍대용의 사상과 그 의의(재구성)

16. [출제의도] 세부 내용 파악하기

17.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18. [출제의도] 핵심 개념의 내용 파악하기

19.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 파악하기

20. [출제의도] 단어의 문맥적 의미 이해하기

 

[21~25] 독서(과학) <출전> 청각의 원리(재구성)

21. [출제의도]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22. [출제의도] 세부 내용 파악하기

23. [출제의도] 세부 내용 추론하기

24.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25. [출제의도] 핵심 정보 파악하기

 

[26~28] 문학(고전 산문) <출전> 유성준 창본, 「수궁가」

26. [출제의도] 내용 파악하기

27. [출제의도]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28. [출제의도] 인물 간의 관계 파악하기

 

[29~31] 문학(현대시)

<출전> (가)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 (나) 함민복, 「그날 나는 슬픔도 배불렀다」

29. [출제의도]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30. [출제의도] 시어의 의미 파악하기

31. [출제의도] 외적 준거를 통한 감상하기

 

[32~35] 문학(고전 시가/고전 수필) <출전> (가) 정철, 「속미인곡(續美人曲)」 / (나) 권근, 「주옹설(舟翁說)」

32. [출제의도]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33.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34. [출제의도] 극적 구성 이해하기

35. [출제의도] 세부 내용 파악하기

 

[36~40] 독서(사회) <출전> 가설 검정과 오류(재구성)

36. [출제의도] 핵심 정보 파악하기

37. [출제의도] 세부 내용 파악하기

38. [출제의도] 세부 내용 추론하기

39. [출제의도] 핵심 개념 확인하기

40. [출제의도]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41~45] 문학(현대 소설/시나리오)

<출전> (가)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나) 이문열 원작, 박종원 각색,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41. [출제의도] 서술상 특징 파악하기

42. [출제의도] 갈래의 전환 이해하기

43. [출제의도] 작품 내용 파악하기

44. [출제의도] 구절의 기능 파악하기

45.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감상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