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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수능 6월 모의고사 날짜-시험시간-출제 범위-성적발표일_2023년 6월 1일 시행_2023년 6월 고3 평가원 모의고사 대비-국어-문제지-정답과해설-한글파일, pdf파일 다운_고3 6월 모의고사-6평 모의 ..

국어모의고사사전

by 국어벅스 2023. 5. 13.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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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1일 시행 고3 6월 모의고사 날짜 모의고사 시행일 시험 장소

 올해 고3 2024 수능 평가원 시행 6월 모의고사가  2023년 6월 1일 (목)에 전국 고등학교  및 학원,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청에서  시행됩니다. 6월 1일에 실시되는 2023년 6월 평가원 모의고사는 2024 수능을 출제하는 기관인 평가원의 올해 문제를 처음 엿볼 수 있고, 현역 고3 학생뿐 아니라 재수생, n수생 등 2024 수능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이 모두 함께 치르는 시험이므로 성적 결과를 통해 올해 2024 수능 입시의 수시전략이 결정되는 아주 중요한 모의고사입니다. 시험 내용과 대비 전략을 잘 확인하시고 아래 첨부된 기출문제 다운로드 해서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맨 아래 2022년 6월 모의고사, 2021년 6월 모의고사 파일 첨부하였습니다. 

 

 

2023 6월 고3 모의고사 2024 6월 모평 대비

2024 수능 6월 모의고사 얼만큼 중요한가? 6평 대비 전략 

 

 2023년 6월 1일 (목)에 실시되는 이번 6월 모의평가는 2024 수능 시험의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고, 올해 수능 중간점검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험입니다. 2024 수능과 동일하게 시행되는 만큼 시험에 임하는 수험생 여러분은 실제 수능장의 분위기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따라서 6월 1일 시험은 수능 디데이 당일이라는 마음가짐으로 1교시 8시 10분 입실완료 시간부터 5교시 시험종료 17시 45분까지 집중력과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평소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는 수험생이라면, 적어도 시험이 있는 한 주 시작 월요일부터는 수능 시간표대로 스케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평소보다 일찍 눕고 일찍 일어나서 아침에 두뇌회전이 잘 이루어지게 컨디션 조절을 해두셔야 합니다. 수능과 거의 동일한 긴장감과 진행되는 시험은 아무래도 평가원 모의고사에 해당하는 6월과 9월 단 두 번의 기회뿐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특히 6월 모의고사는 9월 모의고사와 달리 아직 수능까지 D-170여일 가까이 남은 기간을 두고 치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 결과에 따라 충분한 보완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한편 9월 모의고사는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을 앞두고 치러지기 때문에 수시와 정시 전략이 나뉘는 학생들로 인해 집중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6월 모의고사는 수능날과 똑같은 마음가짐으로 매 교시마다 본인의 실력으로 최선을 다해서 임한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 시험 후 성적 결과에 따라 수시와 정시의 전략이 보다 적절하고 정확하게 짜질 수 있고 잘한 점과 보완할 점이 명확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 당일 좋은 운수를 기대하는 것은 누구나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나 6월 모의고사에서 대박운이 미리 터져 버린다면 하반기 수능대비 계획에 오점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수에 기대기보다는 정확한 실력 점검용으로 시험에 최선을 다해 임하시길 바랍니다. 혹 1교시 국어가 어려워서 쩔쩔 맸다면 그 감각과 순간들, 대처 방안 등 모든 것들을 똑똑히 몸에 익히고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 교시에 흐트러지지 말고, '오늘 시험 망했다. 어차피 진짜 수능도 아닌데.' 이런 생각하지 말고, 탐구 시험 종료까지 끝까지 꼭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경험은 수능 당일 반드시 빛을 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024 수능을 대비하며 그 어떤 시행착오나 좌절, 화, 원망 등을 겪지 않는 것은 단언컨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만약 평탄한 수험 생활을 지내고 수능 당일 예상치 못한 이슈가 터진다면? 이를 잘 대처할 수 있을까요? 그러니 여러분에게 모의고사 당일 펼쳐지는 이슈는 오롯이 겪고 대처하면서 수능을 준비하는 좋은 자양분이 될 것임을 명심하시고 반드시 최선을 다해 시험 보시면 어떤 경험도 반드시 올해 2024 수능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4 수능 6월 모의고사 시험일, 시험시간, 국어 선택과목, 6월 모의고사 출제 범위, 6월 모의고사 성적발표일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3년 3월 28일 발표 시행 공고 참고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시행 공고문

 

 2023년 6월 1일 시행되는 2024 수능 대비 6월 모의고사의 시험 시간 및 영역별 문항 수, 출제 범위, 성적발표일을 정리하였습니다. 

시험 영역은 수험생이 신청한 내용으로 시행됩니다.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시행됩니다. 한국사 영역은 필수 영역이고, 나머지 영역은 신청 내용에 따라 진행됩니다. 시험 시간은 수능 시간표와 동일하게 시행됩니다. 수험생의 시험실 입실 시간은 1교시 8시 10분까지, 2~5교시 각 시험 시작 10분 전까지입니다. 전년도에 이어 국어 영역,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유지됩니다.

 선택과목에 관해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수험생이 준비한 선택 과목에서 최선의 결과를 낸다면 문제될 것이 없으므로 유불리에 주목하여 불만을 토로하기보다는 본인에게 잘 맞는, 노력한 만큼 나아지는 결과가 보이는 선택과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과목이 현 수능 체제에서 유리하다는 이유만으로 무리하게 선택한다면 결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국어의 경우 언어와 매체 선택비율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법과 작문 선택과목은 거의 0.7 독해에 가까운 듯한 느낌을 주고 있으므로 평소 독해를 힘들어하고 많은 시간이 드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내신에서 언어와 매체를 했다면 언어와 매체 선택과목을 응시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그러나 문법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들의 경우 무리하여 언어와 매체에 시간을 쏟지 말고 화법과 작문 만점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전략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6월 모의고사에서 지난 3월, 4월 학평과 달리 선택과목을 변경해서 시험을 치르는 학생의 경우 결과에 따라 선택과목 변경여부 확정을 반드시 내려야 합니다. 하반기에 변경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 언어와 매체에서 화법과 작문으로 변경하는 것은 무리가 없으며, 화법과 작문에서 언어와 매체로 변경하는 경우는 문법 기본 개념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지 않다면 변경하지 않고 원래대로 화법과 작문으로 응시하시고 다 맞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낫습니다.

 

 

2024 6월 모의고사 시험 시간 및 영역별 문항 수

교시 시험 영역 시험 시간 문항 수 비고
1 국 어 08:40∼10:00 80분 45 ◦ 공통 75%, 선택 25% 내외
2 수 학 10:30∼12:10 100분 30 ◦ 공통 75%, 선택 25% 내외
◦ 단답형 30% 포함
3 영 어 13:10∼14:20 70분 45 ◦ 듣기평가: 17문항
(13:10부터 25분 이내)
4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14:50∼16:37 107분    
한국사 14:50∼15:20 30분 20 ◦ 필수: 모든 수험생 응시
한국사 영역 문‧답지 회수,
탐구 영역 문‧답지 배부
15:20∼15:35 15분   문・답지 회수 및 배시간 15분(탐구 영미선택자 대기실 이동)
사회‧과학‧직업탐구
시험 : 2과목 선택자
15:35∼16:05 30분 20 ◦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과목 선택
◦ 직업탐구 6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과목 선택
(직업탐구 2과목 선택 시 ‘성공적인 직업생활’ 포함)
시험 본 과목 문제지 회수 16:05∼16:07 2분  
사회‧과학‧직업탐구
시험 : 1∼2과목 선택자
16:07∼16:37 30분 20
5 제2외국어/한문 17:05∼17:45 40분 30 제2외국어 8개 과목 및 한문 중 택1

 

2024 6월 모의고사  영역/과목별 출제 범위, 문항 유형 및 배점

 

구분 영역 문항 수 문항 유형 배점 출제 범위
문항 전체
국어 45문항 5지선다형  2,3 100점 ㆍ공통과목 : 독서, 문학
ㆍ선택과목(택 1) :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ㆍ공통 75%, 선택 25% 내외
수학 30문항 5지선다형, 단답형 2,3,4 100점 ․공통과목:수학Ⅰ, 수학Ⅱ
․선택과목(택 1):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ㆍ공통 75%, 선택 25% 내외
ㆍ단답형 30% 포함
영어 45문항 5지선다형
(듣기 17문항)
2,3 100점  영어Ⅰ, 영어Ⅱ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
한국사
(필수)
20문항 5지선다형  2,3 50점  한국사를 바탕으로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핵심 내용 중심으로 출제 
탐구
사회・
과학
탐구
과목당
20문항
5지선다형  2,3 과목당
50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17개 과목 중 최대 택 2
탐구
직업
탐구
과목당
20문항
5지선다형  2,3 과목당
50점
 1과목 선택 :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ㆍ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중 택 1

 2과목 선택 : 위 5개 과목 중 택1+ 성공적인 직업생활
제2외국어/한문 과목당
30문항
5지선다형  1,2 과목당
50점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9개 과목 중 택 1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세부 출제 범위

영 역 유형 및 과목 6월 모의평가 출제 범위( ∼ 까지)
국어





공통 과목 독서  전 범위
문학  전 범위
선택 과목 화법과 작문  전 범위
언어와 매체  전 범위
수학 공통 과목 수학Ⅰ  전 범위
수학Ⅱ  전 범위
선택 과목 확률과 통계  (2) 확률
 [12확통02-07]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미적분  (2) 미분법 
 [12미적02-14]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하  (2) 평면백터
 [12기하02-05] 좌표평면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직선과 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영어 -    전 범위
한국사 -    전 범위
사회탐구 전체과목    전 범위
과학탐구



물리학Ⅰ  전 범위
화학Ⅰ  전 범위
생명과학Ⅰ  전 범위
지구과학Ⅰ  전 범위
물리학Ⅱ (2) 전자기장
 [12물리Ⅱ02-08] 상호유도를 이해하고, 활용되는 예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화학Ⅱ  (3) 반응 속도와 촉매
 [12화학Ⅱ03-03] 1차 반응의 반감기를 구할 수 있다.
생명과학Ⅱ  (4)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
 [12생과Ⅱ04-06] 진핵생물의 발생과 세포 분화에서 유전자 발현 조절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지구과학Ⅱ  (5) 대기의 운동과 순환
 [12지과Ⅱ05-06] 대기의 운동을 시․공간적 규모에 따라 구분하고, 지구적 순환의 관점에서 대기 대순환을 설명할 수 있다.
직업탐구 전체과목  전 범위
제2외국어/한문 전체과목  전 범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성적 발표일

 

 2024 수능 6월 모의고사 성적 발표일은 2023년 6월 28일 (수)에 수험생이 원서를 접수한 곳에서 통지표를 수령하게 됩니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기재하며,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을 제외한 영역/과목별 등급은 표준점수에 근거하여 9등급으로 구분 표기됩니다.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가 적용되는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 점수를 활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 방식을 거쳐 표준점수 산출됩니다. 영어 영역 및 한국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을 기재하며, 등급은 원점수 기준의 고정점수 분할 방식에 따라 9등급으로 구분 표기됩니다. 필수 과목인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에게는 성적통지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고3 6월 모의고사 대비 국어 모의고사 시간 배분 훈련-9시, 9시 20분, 9시 55분

 80분의 국어 모의고사에서 보편적인 시간 관리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시험 도중에는 시간 체크하는 것 역시 집중하는 시험 도중 시간을 들여야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매 분 매초 시간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체크하기 좋은 9시 정각, 9시 20분, 시험 종료 5분 전인 9시 55분, 이렇게 세 번 나누어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험 시작 8시 40분 부터 9시 정각까지 20분의 시간 동안에는 선택과목을 푸는 것이 시간 관리하기에 용이합니다. 선택과목은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모두 각각 11문제가 출제되므로 최대 20분을 보되, 가능하면 15분 컷으로 끝내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정각 전 5분을 남겨서 비교적 길이가 짧은 현대시 문제 파트를 빠르게 푸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작년 수능에도 출제된 1~3번 제시문에 해당하는 독서이론 제시문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현대시는 3문제, 많으면 4문제가 출제되므로 5분 안에 현대시 한 세트를 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독서이론 제시문 역시 다른 비문학 제시문과 달리 읽기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으므로 가볍게 5분 안에 끝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9시부터 9시 20분까지 남은 문학 세 파트 현대소설, 고전소설, 고전시가복합을 끝내도록 합니다. 또는 문학 네 파트를 20분 컷 할 수 있도록 연습하도록 합니다. 문학은 비문학 독해에 비해 읽어야 하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고, 문제 푸는 것 역시 충분한 훈련이 된다면 빠르게 풀 수 있으므로 최대한 문학에서 시간을 줄이는 승부수를 보셔야 합니다. 이제 마지막 독해파트에서는 9시 55분까지 최대한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남은 제시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독해 17문제 또는 만약 독서이론 제시문을 8시 55분부터 9시까지 3문제를 해결하였다면 남은 독해 14문제를 푸는데 9시 20분부터 9시 55분까지라는 3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심적으로 여유가 생기고 집중도도 훨씬 좋아집니다. 여러분이 항상 실전 시험에서 독해 제시문 한 개를 손도 못 대거나 통으로 날리는 경험을 하는 경우 대부분은 독해문제를 푸는 시간 확보가 대부분 20분 정도 남긴 정도이기 때문에 더 촉박해지고 눈으로만 읽고 시간만 허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6월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통해 이러한 시간 관리를 연습해서 올해 6월 모의고사에서는 모든 문제를 나의 실력에 맞게 최선을 다해서 모두 풀고 오시길 바랍니다. 

 

 

6월 모의고사는 수능을 위한 모의훈련입니다

 공부는 항상 어려움을 겪고 이를 머리 싸매고 혹은 엉덩이 힘으로, 손의 힘으로 쥐어짜내며 연구해서 깨달음을 얻을 때 성장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모의고사 실전에서는 다양한 어려움에 부딪혀보면서 대응방식을 길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름도 '모의고사'인 것처럼 다행스럽게도 6월 모의고사는 올해 수능을 위한 모의훈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모의훈련에서 다양한 실수를 경험해 보는 것은 실전 수능을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는 귀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모든 시험은 잘 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당일날 아침에 학생들이 흔히 겪는 두통이나 복통 또는 감기 등은 짜증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런 경험을 어떻게 대응하고 모의고사 시험을 치르냐 하는 경험은 실전 수능에서 여러 시뮬레이션 중 하나의 결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시험 도중 발생하는 옆 친구 앞 친구 소음 문제나, 교내의 스피거 문제, 마킹 실수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모의고사에서의 경험은 수능날 경험하지 않기 위한, 혹은 수능날 닥쳐도 해결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짜증이나 시험 점수의 결과로만 모의고사를 남기지 마시고 항상 경험을 통해 얻고, 실수를 발견하고, 잘못된 것들을 보완하는 데에 활용하신다면 훌륭한 자신만의 데이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첨부된 2022년 6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한글파일, pdf파일, 2021년 6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한글파일, pdf파일 활용하시어 6월 모의고사 완벽하게 준비하시고 6월 모의고사 파이팅!!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한글파일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 화작(평가원).hwp
3.10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_화법과 작문 문제지.pdf
1.02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해설지_화법과 작문.pdf
0.33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한글파일

2023학년도 6월 모의평가 언매(평가원).hwp
6.72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_언어와 매체 문제지.pdf
3.02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해설지_언어와 매체.pdf
0.33MB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화법과 작문 정답

2022년 고3 6월 모의고사 국어 화법과 작문 정답표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화법과 작문 정답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언어와 매체 정답표

 

 

2022년 6월 9일 (목) 시행  평가원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6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출제 요소 목록입니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공통: 문학·독서]

[1~3] 독서 이론, ‘읽기 능력과 매튜 효과’ ‘

1. 세부 내용 확인 

2. 내용 해석의 적절성 평가

3. 핵심 내용 추론

 

[4~9] 인문, (가) 『신어』에 담긴 육가의 사상, (나) 『치평요람』에 담긴 세종과 편찬자들의 사상 

지문해설 : (가)는 한(韓)의 사상가인 육가가 저술한 『신어』에 담긴 사상을 서술하고 있다. 육가는 한 고조의 치국 계책 요구에 부응하여 『신어』를 저술하였는데, 이 책에서 진(秦)의 멸망 원인을 분석하면서 지식과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그는 지식의 핵심이 역사 지식이라고 하면서 ‘통물’, ‘통변’, ‘인의’를 설명하였다. 육가는 인의가 실현되는 정치를 위해 유교를 중심으로 도가의 무위와 법가의 권세를 수용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그의 사상은 인의의 실현을 강조한 통합 사상으로 평가된다. 

[주제] 『신어』에 담긴 육가의 사상 

지문해설 : (나)는 조선의 『치평요람』에 담긴 세종과 편찬자들의 사상을 서술하고 있다. 조선 초 고려 관련 역사서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역사 연구에 관심을 기울인 세종의 명에 따라 집현전 학자들이 편찬한 『치평요람』에는 올바른 정치의 여부에 따라 국가의 운명이 다하고 천명이 옮겨 간다는 내용이 드러나 있다. 또한 과거의 역사를 거울삼아 국가를 잘 운영하겠다는 목적과 함께 조선 왕조의 토대를 마련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이는 불교 사상의 폐단을 드러내며 유교적 사회로의 변화를 주장하고자 한 것이었다. 『치평요람』의 편찬에서 나아가 세종은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마련하기 위해 『용비어천가』의 편찬을 지시하기도 하였다.

[주제] 『치평요람』에 담긴 세종과 편찬자들의 사상 

4. 중심 내용 파악 

5. 세부 내용 파악

6. 내용의 인과관계

7. 생략된 내용 추론

8. 다른 견해와의 비교

9. 단어 사용의 적절성 파악 

 

[10~13] 과학, ‘비타민K의 기능’ 

지문해설 : 이 글은 혈액의 응고 및 순환, 혈관 석회화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K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혈액의 응고는 섬유소 단백질인 피브린이 모여 형성된 섬유소 그물이 혈소판 마개와 뭉쳐 혈병을 만드는 현상이다. 비타민 K는 프로트롬빈을 비롯한 혈액 응고 인자들의 활성화에 관여하여 혈액의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칼슘 보충제를 섭취해도 혈액 내 칼슘 농도만 높아지고 혈관 벽에 칼슘이 침착되는 혈관 석회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MGP라는 비타민 K-의존성 단백질이 이러한 혈관 석회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즉 비타민 K가 부족하면 이 단백질이 활성화되지 못해 혈관 석회화가 유발되는 것이다.

[주제] 혈액의 응고와 혈관 석회화 방지에 관여하는 비타민 K

10. 내용의 인과 관계 파악

11. 핵심 개념 파악

12. 세부 내용 파악

13. 구체적 사례 적용

 

[14~17] 사회, ‘이중차분법’ 

지문해설 : 이 글은 경제학에서 사건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인 이중차분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중차분법은 시행집단에서 일어난 변화에서 비교집단에서 일어난 변화를 뺀 값을 사건의 효과라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중차분법은 평행추세 가정에 근거해 사건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평행추세 가정이란 사건이 없었더라도 비교집단에서 일어난 변화와 같은 크기의 변화가 시행집단에서도 일어났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평행추세 가정이 충족되지 않은 채 이중차분법이 적용되면 사건의 효과는 정확하게 평가되지 못하기 때문에 평행추세 가정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통해 이중차분법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주제] 평형추세 가정을 바탕으로 하는 이중차분법의 사건 효과 평가

14. 글의 중심 내용

15. 생략된 내용 추론

16. 구체적 사례 적용

17. 단어의 문맥적 의미 

 

[18-21] 고전 산문 – 작자 미상, ‘소현성록’

지문해설: 이 작품은 17세기 중엽에 창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정소설이다. 북송 시대를 배경으로 남주인공 소현성이 세 명의 부인과 살아가며 가족 구성원들이 겪게 되는 갈등과 그 해소 과정이 주된 내용을 이룬다. 가문의 명예를 드높이고 가정의 화목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양 부인의 행적, 유복자인 주인공 소현성의 어머니에 대한 지극한 효도와 입신양명, 석 씨의 현숙함과 부녀자로서의 덕성 등 남성 중심의 유교적 가부장제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담아내고 있다. 이 작품은 당대 유교 사상에 따른 가족제도의 올바른 규범을 제시하는 교훈서의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주제] 유교적 가부장제 속에서 소현성의 가족이 겪는 갈등과 그 해결 

18. 시점 및 서술상의 특징 파악

19. 작품의 내용 이해

20. 대화의 특징 파악

21.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2-27] 고전시가 수필 복합 - (가) 황희, ‘사시가’, (나) 조우인, ‘자도사’, (다) 공선옥, ‘그 시절 우리들의 집’ 

지문해설 : (가)는 연시조의 형식으로 계절의 변화에 따른 자연의 모습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화자의 자연 친화적 삶과 흥취를 노래하고 있다. 1수에서는 봄을 배경으로 그물을 손질하고 밭을 가는 분주한 일상이 나타나며, 2수에서는 여름날 가랑비가 내리는 가운데 비옷을 입고 밭을 갈다 녹음이 우거진 곳에 누워 잠드는 모습이 제시되고 있다. 3수는 붉게 물든 골짜기에 대추와 밤이 익어 가는 풍경과 추수를 끝낸 논에 게가 기어다니는 모습과 함께 술을 걸러 먹으리라는 화자의 흥취도 제시되어 있다. 4수는 새도 사람도 하나 없는 눈 덮인 겨울 풍경 속에 홀로 낚싯대를 드리운 노인의 풍류를 노래하고 있다.

[주제] 사계절 자연의 모습과 그 속에서의 풍류

(나)는 임금에게 버림을 받아 옥에 갇힌 작가의 애절한 심정을 남녀 관계에 의탁하여 읊고 있는 가사이다. 정확한 창작 연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작가가 광해군 때 시화(詩禍)를 입어 3년간 감옥살이를 하면서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자도사'에서 '자도'는 '스스로 애도한다'라는 뜻으로, 역모 사건에 휘말려 자신의 처지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임금에 대한 마음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충정을 드러내고 있다. [주제] 임금에 대한 변함없는 충정

(다)는 전통적인 집에 얽힌 아름다운 기억을 ‘그’의 이야기를 통해 풀어내면서 더 이상 탄생과 죽음이 존재하지 않는 오늘날의 집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그’가 살았던 집은 ‘그’와 가족들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았던 공간으로 모든 것이 뚜렷하고 명료한 자연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삶 역시 명료하였다. 그러나 아파트로 대변되는 현대의 집에서는 모든 것이 불분명하다. 글쓴이는 탄생과 죽음이 있던 전통적인 집의 역사는 끝이 났으며 탄생과 죽음이 없는 현대의 쓸쓸한 집만이 남았음을 아쉬워하고 있다.

[주제] 전통적 집에서의 자연 친화적 삶에 대한 그리움

22. 작품 간의 공통점, 차이점 파악

23. 시상 전개 방식 파악

24. 구절의 의미 파악

25. 시어, 시구의 의미와 기능 파악

26. 작품의 종합적 이해와 감상

27.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8-31] 현대 소설 - 채만식, ‘미스터 방’ 

지문해설 : 이 작품은 주인공 방삼복이 미군 통역이 되면서 권세를 잡는 과정을 통해 해방기의 혼란한 시대상을 풍자하고 있다. 방삼복은 백 주사를 만나는데, 백 주사는 일제 강점기에 순사가 된 아들 덕에 권세를 누리다가 해방 직후 성난 군중에 의해 집과 재물을 빼앗기고 목숨만 보전하게 된 인물이다. 미천한 일을 하다가 기회를 틈타 권세를 잡았다고 거만하게 행동하는 방삼복과, 그런 방삼복을 통해 빼앗긴 재물을 되찾을 궁리를 하는 백 주사는 모두 해방기의 부정적 인간상을 나타낸다.

[주제] 광복 직후 혼란기의 세태 풍자

28. 작품의 내용 이해

29. 인물의 성격 이해

30. 구절의 의미 이해

31.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32-34] 현대시 - (가) 신동엽, ‘향아’, (나) 기형도, ‘전문가’ 

지문해설 : (가)는 ‘향’이라는 청자를 설정하여 허위와 가식이 넘치는 물질문명을 비판하고 소박하지만 순수하고 건강한 생명력이 넘치는 농촌 공동체가 존재했던 과거의 삶으로 회귀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형상화하고 있다. 화자가 ‘향’에게 ‘돌아가자’고 한 ‘푸짐히 두레를 먹던 정자나무 마을’은 ‘전설 같은 풍속’이 있던 공간으로, 따뜻한 정이 넘치던 농경 문화가 지배하던 곳이다. 그렇기에 화자는 그곳에 가면 ‘병들지 않은 젊음’과 ‘싱싱한 마음밭’을 지닐 수 있다고 여기고 있다. 반면에 화자가 살고 있는 현재는 ‘무지갯빛 허울의 눈부심’이 가득하고, ‘기생충의 생리와 허식’이 존재하는 곳으로, 화자는 ‘향’에게 이러한 물질문명의 허위와 가식에 물들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처럼 이 작품은 현재와 과거의 대비를 통해 주제 의식을 강조하고 있으며, 청유형 어미를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화자의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주제] 물질문명에서 벗어나 순수한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바람

지문해설 : (나)는 동화 같은 상징적 이야기를 통해 권력자의 숨은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결국 자신이 누리는 행복과 자유마저 빼앗기는 어리석은 군중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이사온 그’의 집에 세워진 유리 담장은 어두운 골목의 실체를 은폐하기 위한 장치로, ‘아이들’은 그 진실을 알지 못한 채 당장의 즐거움에 취해 ‘그’의 술수에 길들여지고, ‘그’의 달콤한 말에 현혹되어 간다. 그 사이 잠시 제 목소리를 내는 ‘아이’도 있었지만, 소속 집단과 다른 생각을 가진 그 아이는 골목에서 추방당한다. 결국 모든 유리 담장이 사라져 골목의 진실이 밝혀졌을 때에는 이미 아이들은 ‘그’의 부하가 되어 자유를 빼앗긴 채 살아가는 존재가 된다. 이 작품에서 ‘그’는 권력자, ‘아이들’은 ‘우매한 군중’, ‘유리 담장’은 권력자가 우매한 군중을 통치하기 위해 사용한 환영을 상징한다. 이런 점에서 시의 제목 ‘전문가’는 권력자들이 어리석은 군중을 교묘하게 길들이는 방법을 활용하는 데 매우 능통하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제] 권력자의 기만적 통치술에 이용당하는 우매한 군중의 모습

32. 표현상의 특징 파악

33. 배경 및 소재의 기능 파악

34.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선택: 화법과 작문]

[35~36] 화법

35. 발표 표현 전략 사용하기

36. 발표에서 자료, 매체 활용하기

37. 발표 내용 이해, 평가하기 

[38~42] 화법+작문

38. 대화 표현 전략 사용하기

39. 대화 맥락 분석하기

40. 비평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41. 비평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42. 비평 글쓰기 내용 점검, 조정하기

[43~45] 작문

43. 설득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44. 설득 글쓰기 자료, 매체 활용하기   

45. 설득 글쓰기 내용 점검, 조정하기 

 

[선택: 언어와 매체]

[35~39] 언어(문법)

[35~36] 음운, 음절 구조, 음운 규칙의 개념 및 양상

35. 음운의 이해

36. 국어의 음운 변동

37. 중세 국어의 문법

38. 형태소의 종류

39. 피동 표현

[40~43] 매체

40.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41.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42. 매체 자료의 주체적 수용

43. 매체의 정보 구성 방식

[44~45] 매체

44. 매체의 정보 구성 방식

45. 수용자 특성

 

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한글파일

2021-06 시행-고3_모평_국어_공통_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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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 시행-고3_모평_국어_선택_화법과 작문_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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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_화법과 작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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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해설지_화법과 작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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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한글파일

2021-06 시행-고3_모평_국어_공통_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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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지_언어와 매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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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해설지_언어와 매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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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화법과 작문 정답표

2021년 고3 모의고사 국어 화법과 작문 정답표

 

 

2021년 6월 고3 모의고사 언어와 매체 정답표

2021년 6월 2일 (수) 시행  평가원  6월 고3 모의고사 국어 

6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출제 요소 목록입니다. 

2022학년도 6월 고3 평가원 모의고사 

 

[1-3] 독서,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한 독서’

지문해설 : 이 글은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한 독서의 방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사회적 의미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독서를 위해서 독자는 글의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중점적으로 읽을 내용을 선별하며, 선별한 내용을 여러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읽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새로 얻은 지식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통합하여 의미를 구성하며, 이렇게 구성한 의미를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구성한다. 이때 기록은 망각을 방지하고 사회적 차원의 의미 구성에 기여하며 공동체의 지식이 축적되는 토대를 이룬다.

[주제]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한 독서의 과정과 의미 구성

1. 독서 방법 추론

2. 독서에 대한 가치관 추론

3. 독서의 특성 추론

 

[4∼9](주제 통합) 인문, (가) 새먼의 과정 이론, (나) 재이론 

지문해설 : (가)는 인과를 과학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이해하고자 한 새먼의 과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먼의 과정 이론에서는 과정을 대상의 시공간적 궤적이라고 보고, 두 과정의 교차에서 표지가 도입되면 이후의 모든 지점에서 그 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과정이 인과적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가)는 이러한 새먼의 과정 이론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명하면서 과정 이론의 한계에 대해서도 지적하고 있다. 

[주제] 새먼의 과정 이론의 개념과 한계 

(나)는 자연 현상과 인간사를 인과 관계로 설명한 동아시아의 대표적 논의인 재이론이 변용되는 양상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한대의 동중서는 재이가 군주의 권력을 입증하는 것이자 군주의 실정에 대한 경고라고 보았다. 그러나 동중서 이후, 인간사와 재이를 일대일로 대응시켜 설명하는 개별적 대응 방식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한편, 재이를 인간사의 징조로 이해하는 예언화 경향이 나타났다. 이후 송대의 주희는 재이에 대한 개별적 대응 대신 전반적 대응설을 제시하고, 재이를 군주의 심성 수양 문제로 귀결시켰다.

[주제] 자연 현상과 인간사를 인과 관계로 설명한 재이론의 시대에 따른 변용 양상 

4. 글의 구조와 전개 방식

5. 세부 내용 파악

6. 구체적 사례 적용

7. 생략된 내용 추론

8. 다른 견해와의 비교

9. 단어의 의미 파악 

 

[10-13] 사회, ‘베카리아의 형벌론’

지문해설 : 이 글은 형벌에 대한 체사레 베카리아의 주장을 소개하고 있다. 베카리아는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이성적인 인간을 상정하는 당시 계몽주의 사조에 호응하여 이성적이고 타산적인 존재로 인간을 전제하고, 사회는 개인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자유 일부를 양도하기로 합의함으로써 형성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법은 이러한 합의를 지속하기 위한 조건이며, 형벌은 사회 전체의 복리를 위해 사람들의 법 위반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그는 형벌이 가하는 손해가 공익이 입게 되는 손실보다 크기만 하면 형벌의 목적이 달성되며, 형벌은 공익을 훼손한 정도에 비례해야 하므로 과도한 처벌은 불필요하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이 감각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형벌의 강도가 아니라 지속이 범죄 예방에 더 큰 효과를 지니며, 개인이 양도한 자유에는 생명이 포함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에 사형 제도에도 반대했다. 이처럼 잔혹한 형벌을 반대한 베카리아는 휴머니스트 · 공리주의자 · 사회 계약론자 · 일반 예방주의 형법학의 토대를 세운 학자로 평가를 받고 있다.

[주제] 베카리아의 형벌에 대한 주장과 근거

10. 세부 내용 파악

11. 세부 내용 파악

12. 생략된 내용 추론

13. 단어의 의미 파악

 

[14-17] 과학, ‘전통적 PCR와 실시간 PCR의 원리와 특징’

지문해설 : 이 글은 유전자 복제, 감염병 진단 등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중합 효소 연쇄 반응(PCR)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PCR에는 주형 DNA, 프라이머, DNA 중합 효소, 4종의 뉴클레오타이드가 필요하며 PCR 과정은 증폭의 바탕이 되는 주형 DNA를 2개의 단일 가닥으로 분리하고, 각각의 단일 가닥 DNA에 프라이머가 결합하면 DNA 중합 효소에 의해 복제되어 두 개의 이중 가닥 DNA가 생기는 DNA 복제 과정이 한 사이클을 이룬다. 전통적인 PCR는 PCR의 최종 산물에 형광 물질을 결합시켜 발색을 통해 표적 DNA의 증폭 여부를 확인한다. 한편 실시간 PCR는 사이클마다 발색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여 누적되는 발색을 통해 표적 DNA의 증폭을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실시간 PCR에서는 PCR 과정에 발색 물질이 추가로 필요한데, ‘이중 가닥 DNA 특이 염료’ 또는 ‘형광 표식 탐침’이 이에 해당된다. 이중 가닥 DNA 특이 염료는 새로 생성된 이중 가닥 DNA에 결합하여 발색한다. 형광 표식 탐침은 단일 가닥이 된 표적 DNA에 특이적으로 결합한다. 실시간 PCR에서는 발색도가 표적 DNA의 초기 양에 비례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시료의 농도를 구할 수 있으며, 특히 실시간 PCR를 이용하면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초기에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할 수 있다.

[주제] 각종 진단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전통적 PCR와 실시간 PCR의 원리

14. 생략된 내용 추론

15. 세부 내용 파악

16. 대안, 방안에 대한 적절성 탐구

17. 구체적 사례 적용 

 

[18-21] 현대소설 - 홍성원, ‘무사와 악사’

지문해설 : 이 작품은 ‘김기범’이라는 한 지식인의 행적을 통해 격동의 역사 속에서 지식인이 보이는 이기적이고 부정적인 처신의 문제를 비판하고 있는 소설이다. 지식인의 부정적인 모습은 작중 김기범의 말에 언급된 ‘무사와 악사’의 모습을 통해 구체화된다. 여기서 ‘무사’는 세상이 혼탁할 때는 나타나지 않다가 편안할 때만 칼을 뽑아 정의롭고 도덕적인 인물인 체하며 명성과 지위를 얻는 인물을 나타내고, 그러한 무사의 옆에 기생하며, 다만 그의 행위들을 칭송함으로써 배고프지 않게 살아가는 인물을 ‘악사’로 지칭하고 있다. 작가는 이와 같은 지식인의 모습을 작중 인물인 오일규와 김기범을 통해 그려 내면서 비판하고 있다.

[주제] 지식인의 부정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비판

18. 서술상의 특징 파악

19. 구절의 의미 파악

20. 작품의 내용 이해 

21.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2-27] 고전시가 수필 복합 - (가) 김시습, ‘유객’ , (나) 김광욱, ‘율리유곡’ , (다) 김용준, ‘조어삼매’

지문해설 : (가)는 청평사에 찾아들어 봄 산의 기운을 즐기고, 자연 속에서 속세의 근심을 털어내는 화자의 모습을 형상화하였으며 산새의 지저귐과 흐르는 냇물, 꽃잎, 나물과 버섯 등 다양한 자연물을 제시하여 봄 산에서 느끼는 흥취를 노래하였다. 마지막 두 구에서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속세의 근심을 잊고자 하는 화자의 마음이 드러나 있다.

[주제]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정화시키는 속세의 근심

(나)는 인목 대비 폐모론으로 삭탈관직된 작가가 인조반정으로 재출사 할 때까지 약 8년 동안 한양 인근 지역인 율리에 머물면서 창작한 전체 17곡의 연시조로 『진본 청구영언』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속세를 잊고 자연 속에 묻혀 살면서 느끼는 유유자적한 삶에 대한 만족감을 노래하고 있는데, 이는 정치적 갈등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당대의 작품들이 정치 현실에 대한 긴장감이나 시름 등을 노래했던 것과 대비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제]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게 풍류를 즐기는 삶에 대한 만족감

(다)는 어지러운 세상을 뒤로 하고 은거하여 자유롭게 살고자 하는 글쓴이의 심정을 나타낸 작품이다. 글쓴이는 뒤숭숭한 시절을 살아가는 답답함과 울화를 낚시를 통해 잊고자 하는데 이 낚시질조차 쉽게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또 어지러운 세상을 피해 은거했던 옛사람들의 심정에 동감하게 된다고 하면서 혼탁하고 불의한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의 고통스러운 심정을 표출하고 있다.

[주제] 불의한 시대를 낚시로 잊고자 하는 지식인의 마음

22. 작품 간의 공통점, 차이점 파악

23. 화자의 태도 및 어조, 정서 파악

24. 구절의 의미 파악

25. 작품 간 비교 감상

26. 인물의 심리, 태도 파악

27.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8-31] 고전소설 – 작자 미상, ‘채봉감별곡’

지문해설 : 이 작품은 ‘추풍감별곡’이라는 제목으로도 전하는 조선 후기의 애정 소설이다. ‘채봉’과 ‘필성’이라는 주인공이 만나 시련을 극복하고 혼례에 이르는 과정이 나타난 사건 전개 양상을 보면 전형적인 혼사 장애담의 성격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주요 인물들의 파격적인 모습은 당시 변화하던 사회상을 잘 반영하고 있는데, 높은 벼슬아치에게 딸을 첩으로 넘기는 대가로 벼슬을 얻기로 한 김 진사의 모습은 매관매직이 성행했던 세태를, 옥에 갇힌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기생이 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채봉의 모습은 새로운 시대의 주체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상을 보여 준다.

[주제] 온갖 시련과 어려움을 극복해 낸 젊은 남녀의 진취적인 사랑

28. 작품의 내용 파악

29. 소재의 기능 파악

30. 소재의 기능 파악

31.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32-34] 현대시 - (가) 김기림, ‘연륜’, (나) 김광규, ‘대장간의 유혹’

지문해설 : (가)는 지나온 삶을 성찰하며 앞으로 열정적인 삶을 살겠다는 다짐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연륜(年輪)’은 나무의 나이테를 이르는 말로, 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숙련의 정도를 나타낼 때 쓰인다. 화자는 지금까지 살아온 ‘서른 나문 해’가 ‘무너지는 꽃 이파리’처럼 덧없음을 느낀다. 큰 뜻을 이루지 못한 채 활력을 잃고 연륜만 쌓이는 초라한 삶을 살아왔다고 인식한 것이다. 이에 화자는 ‘육지’로 상징되는 과거와 단호히 결별하고 열렬한 삶을 살기 위해 ‘섬’이라는 이상적 공간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주제] 초라한 삶에서 벗어나 열정적인 삶을 살겠다는 의지

(나)는 주체성과 개성을 상실한 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삶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참된 삶의 가치를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이런 주제 의식을 드러내기 위해 이 작품에서는 대립되는 성격의 소재와 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플라스틱 물건’은 소모적이고 몰개성적인 도시인의 삶을 상징하고, ‘시퍼런 무쇠 낫’과 ‘꼬부랑 호미’는 개성적 삶을 상징하는 소재이다. 또 ‘현대 아파트’는 도시적 일상의 공간이고, ‘털보네 대장간’은 도시화·산업화로 인해 사라진 공간이다. 화자는 전자에서의 삶이 ‘똥덩이’처럼 무가치하고 쓸모없는 것이라고 느껴 후자에서의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바람을 나타내고 있다.

[주제] 도시적 삶에 대한 성찰과 참된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

32. 표현상의 특징 파악

33. 시어, 시구의 의미와 기능 파악

34.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선택: 화법과 작문]

[35~37] 화법

35. 강연(발표) 표현 전략 사용하기

36. 강연(발표) 내용 생성하기

37. 강연(발표) 내용 이해, 평가하기

[38~42] 화법, 작문 통합 

38. 대화 내용 이해, 평가하기

39. 대화 내용 점검, 조정하기

40. 설득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건의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41.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작문

42. 설득 글쓰기 내용 점검, 조정하기

[43~45] 작문

43. 소개 글쓰기 내용 생성하기

44. 소개 글쓰기 표현 전략 사용하기

45. 소개 글쓰기 자료, 매체 활용하기

 

[선택: 언어와 매체]

[35~36] 언어(문법)

[35~36] 용언의 활용 양상과 표기 방식

지문해설 : 이 글은 한글 맞춤법 제15항과 제18항의 사례를 바탕으로 규칙적으로 활용하는 용언과 불규칙적으로 활용하는 용언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어사전의 ‘활용’에서 각 용언의 활용형과 그 표준 발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활용 정보’를 통해 활용 양상이 동일한 용언들을 알아볼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끝으로, 용언의 활용 과정에서 음운 변동이 나타나면 이를 표기에 반영하는 경우와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사례를 통해 보이고 있다.

[주제] 용언의 활용 양상과 음운 변동의 표기 반영 여부

35. 한글 맞춤법의 주요 내용

36. 국어의 음운 변동 

[37~39] 언어  

37. 문장의 짜임

38. 담화의 특성

39. 단어의 의미 관계

[40~42] 매체

40. 뉴미디어의 특성

41. 정보 전달과 설득

42.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43~45] 매체

43. 매체의 정보 구성 방식

44. 매체의 언어적 특성

45.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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