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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고3 모의고사 국어 AI가 풀어본다면? AI 분석을 통해 본 고3 3월 국어 모의고사 chatGPT활용 국어모의고사 공부하기

국어모의고사사전

by 국어벅스 2023. 3. 29.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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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문제 분석 [1~3]

 요즘 핫한 🗣AI, chatGPT를 활용하여 2023년 3월 고3 모의고사 국어 문제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어 기반인데다가 학생들의 이해와 적용을 요구하는 텍스트 기반의 국어 시험지이다보니 영어 시험지 활용도보다는 아직 미흡하고 정확도가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AI를 활용한 방법은, 

1. 직접 AI에게 본문과 문제를 제공하여 풀어보게 하였습니다. 

 제가 활용한 주된 플랫폼은 '노션AI'. 'chatGPT'입니다. 학습된 데이터가 아님일테도 역시나 잘 풀더군요. 독해 파트는 문학보다는 AI가 이해하기가 수월할 듯하여 독해 파트부터 분석을 시작하였습니다. 웬만한 문제는 정답을 추출해 내고 꽤 정확하게 해설 또한 풀이합니다. 

 2. 본문을 바탕으로 내용일치 문제,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를 점검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해줘.

 AI를 플랫폼을 활용해 보면서 여러번 느끼는 거지만, 초기 설정이나 컨셉에 관련된 프롬프트를 잘 작성할수록 원하는 답변이 나오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윗글을 바탕으로 문제를 출제해줘."라는 프롬프트는 AI에게 많은 자유도를 주는 경로설정이 됩니다. 따라서 이를 우리가 원하는 설정을 할수록 원하는 답변의 형태가 도출됩니다. "윗글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는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으로 해주고, 글의 핵심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반드시 점검할 수 있게 하는 객관식 5지선다형의 문제를 ①②③④⑤의 형태로 출제해줘."라고 물어보면 훨씬 문제다운 문제를 출제해줍니다. 

3. 본문을 바탕으로 핵심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표를 작성해줘. 

 AI를 플랫폼에서 가장 뛰어난 기능은 역시 텍스트 형태의 내용을 표나 도표로 정리하는 작업일 듯 싶습니다. 영어 시험지 같은 경우는 영어기반 텍스트이기 때문에 내용일치 뿐만 아니라, 문법 개념 공부, 다양한 변형 문제 출제 등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국어 시험지는 이해 기반이고 문제를 푸는데 있어 문맥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내용을 심화하여 추리하는데는 아직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표 작성이나 구조도, 조직화 하는데 있어서는 활용도가 꽤 높아보입니다. 앞으로 여러 제시문들을 활용하여 좋은 프롬프트를 찾아볼 예정입니다.

 

 확실한건 AI나 chatGPT는 앞으로 학습 보조 도구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활용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질문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갖추기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악용 사례도 많을 듯 보입니다. 예를 들면 수행평가, 숙제 등등. 정말 1분컷 가능하겠더라고요. 질문만 잘하면 원하는 대로 레포트도 만들어줍니다. 훌륭한 질문의 프롬프트만 있다면요.

 자료 조사나 수집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괜찮은 자료와 쓸모있는 자료를 골라내는 학습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이제는 역으로 AI가 내어준 자료가 괜찮은지 쓸모가 있는지 비판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능력이 요구될 것 같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기술의 발전은 나아감을 제시합니다. 물러남이 아닌 나아감을 생각해볼 때 우리 인간이 지닌 능력중 단순 작업으로 인해 몇몇 특출난 사람들을 제외하고 활용되지 못했던 능력이 발현될 기회가 온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레버리지 활용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가 관심 있는 국어학습, 문해력 학습과 관련하여 이러한 플랫폼들을 활용할 방법들을 생각해보려 합니다. 자주 들러서 의견 남겨주세요^^

 

 

🗣

AI 문제 분석 [1~3] 2023년 3월 고3 모의고사 문제 1~3번

  • 📕 [1~3] 독해(비문학)
    • [1~3] (독서 이론) 박영목, ⌜독서 교육론⌟

      1. 글의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2. 핵심 정보를 구체적 상황에 적용한다.

      3. 글의 정보를 이용해 추론한다.

 상위 인지는 어떤 과업의 성취를 보장하는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한다는 것은 문제 해결에 대해 스스로 점검한다든지, 자신이 시도한 행위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지적 행위로 상위 인지 중 하나인 인지 조정이 있다. 독해 과정 조정은 인지 조정의 일종으로 독해 과정 조정을 잘하는 사람은 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이다. 성공적인 독서를 위한 ㉮독해 과정 조정 작용으로 독서 목적에 따른 독서 행위의 조정, 배경지식의 활성화,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의 활용, 이해의 정확성 점검과 이해 실패에 대한 대처 등이 있다. 우수한 독자는 목적에 따라 독서 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등 독서 목적에 적합한 독서 행동을 취한다. 우수한 독자는 독서 능력이 부족한 독자와 동일한 수준의 배경지식을 가졌다 하더라도 그것을 독서 과정에 활용하는 능력이 다르다. 의미 구성체인 텍스트의 내용을 독자 자신의 배경지식과 결부하지 않으면 정교한 이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의 활용도 텍스트의 내용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 우수한 독자는 독서 과정에서 문맥 정보를 이용하여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고 텍스트의 논리적 구조를 바탕으로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우수한 독자는 자신의 내용 이해 정도를 점검할 때도 독서 목적에 따라 점검 기준을 달리 적용한다. 점검 결과 내용 이해에 실패했다고 판단한 경우 우수한 독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적절한 전략을 사용한다.

[A 독서의 목적이 텍스트 전체에 관한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라면 이에 따라 독서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독서 능력이 부족한 독자는 독서를 문자 해독의 과정으로 인식하여 문자 해독에 집중하는 등 독서 목적과 상관없는 독서를 행하며, 그에 따라 독서 과정에서 인지 조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한다는 것은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해 나가는 경험을 많이 쌓는다면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기출 문제 2023년 3월 고3 모의고사 1~3번

    1.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상위 인지에 해당한다.

    ②자신이 시도한 행위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은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한 것이다.

    ③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인지 조정은 독해 과정 조정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④우수한 독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용 이해 정도를 점검할 때 독서 목적에 따라 점검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

    ⑤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와 부족한 독자는 독서 과정에서 동일한 수준의 배경지식을 활용하는 양상이 서로 다를 수 있다.

     

     

    2.다음은 학생이 자신의 읽기 과정을 기록한 글이다. 윗글의 ㉮를 참고하여 다음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보기> 진로 독서 활동으로 임상 심리사에 대해 설명하는 책을 선정해서 읽기 시작했다. ⓐ임상 심리사 수련 과정에서 ‘수련’이라는 말의 의미를 몰랐는데, 관련 부분을 읽으면서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임상 심리사가 되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심리학 내용도 소개하고 있는데, ⓑ진로 시간에 배웠던 것이 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것들을 설명하는 부분을 읽을 때는 전문 용어가 많아 이해하지 못한 내용들도 있었다. 그래서 ⓒ이에 해당하는 부분들을 표시해 놓고 관련 자료를 찾아 이해했다. ⓓ이 책을 읽은 중요한 목적이 임상 심리사의 실무를 구체적으로 알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읽을 때는 다른 부분보다 시간을 많이 들여 꼼꼼히 읽었다. 이 책은 임상 심리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잘 설명하고 있지만 ⓔ임상 심리사의 직업 전망은 다루지 않아 아쉬웠다.

    ①ⓐ는 문맥 정보를 활용해 단어의 의미를 추론했음을 보여 주는군.

    ②ⓑ는 책의 내용을 자신의 배경지식과 관련지어 이해했음을 보여 주는군.

    ③ⓒ는 내용 이해에 실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했음을 보여 주는군.

    ④ⓓ는 독서 목적을 고려해 독서 행위를 조정했음을 보여 주는군.

    ⑤ⓔ는 글의 논리적 구조를 바탕으로 세부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했음을 보여 주는군.

     

    3.[A]에 근거하여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특정 역사적 사건의 다양한 의미를 다룬 글을 학생 갑, 을에게 제시하고 글의 주제를 파악하라고 하였다. 그리고 갑, 을에게 이 글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물어보았다. 갑은 사전을 참고해 낯선 용어의 뜻을 알아가는 데 주목하면서 읽겠다고 답하였고, 을은 관점별로 사건의 의미를 정리하여 비교하면서 읽겠다고 답하였다. 그 후 학생의 실제 독서 결과, 갑은 주제 파악에 실패했지만 을은 주제 파악을 쉽게 했다.

    ①갑과 달리, 을은 독서를 문자 해독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겠군.

    ②을과 달리, 갑은 텍스트 전체에 관한 의미 구성이라는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능력이 있겠군.

    ③글의 주제에 관한 의미를 구성하는 인지 조정을 갑이 을보다 더 수월하게 수행하는 능력이 있겠군.

    ④글의 주제에 관한 의미 구성과 관련해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은 을이 갑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겠군.

    ⑤독서 전략을 비교해 볼 때 갑이 을에 비해 독해 과정을 조정해 나가는 경험을 더 많이 쌓아 왔다고 할 수 있겠군.

     

     

     

  • 정답과 해설 2023년 3월 고3 모의고사 1~3번

    <정답 > 1. ③ 2. ⑤ 3. ④ 이 글은 상위 인지의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한 독해 과정 조정 작용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독자가 독서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적절한 독서 전략을 활용하면 성공적인 독서를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독서 목적에 따라 독서 행위를 조정하고, 독자의 배경지식을 활용하면서 독해 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문맥 정보를 활용하여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고, 글의 논리적 구조를 파악하며 내용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독서 과정에서 읽은 내용의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이해에 실패했을 경우, 다른 독서 전략을 활용하는 등의 독해 과정 조정 작용도 성공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독서 연구에 따르면 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는 이러한 독해 과정 조정 작용을 능숙하게 수행하며,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한다. 반면에 독서 능력이 부족한 독자는 독해 조정 작용에 부족함이 있으며, 글을 읽는 목적을 문자 해독에 두는 경향이 있다. 성공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독해 과정 조정 작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쌓아 독서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1.[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1문단에 의하면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면 문제 해결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고 자신의 행위를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지적 행위로 인지 조정을 들 수 있으며, 인지 조정은 상위 인지 중 하나로 독해 조정 과정을 포함한다.

    [오답풀이] ① 1문단에 의하면 상위 인지는 어떤 과업의 성취를 보장하는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② 1문단에 의하면 문제 해결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거나 자신이 시도한 행위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는 것 등은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것에 해당한다. ④ 2문단에 의하면 우수한 독자는 독서 목적에 따라 점검 기준을 달리 적용하면서 자신의 내용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 ⑤ 2문단에 의하면 동일한 수준의 배경지식을 가진 독자라 하더라도 독서 능력에 따라 배경지식을 독서 과정에 활용하는 능력이 다르다.

    2.[출제의도] 핵심 정보를 구체적 상황에 적용한다.

    독자가 독서 과정 조정 작용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성공적인 독서를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 독서 과정에서 학생이 독해 과정을 조정하고 자신의 독서 과정을 점검, 평가,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기>는 임상 심리사가 되고 싶은 학생이 진로 독서 활동 상황에서 수행한 독서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는 책의 내용에서 다루지 않은 아쉬움을 드러낸 부분이다. 따라서 글의 논리적 구조를 바탕으로 세부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했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오답풀이] ① 학생은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어휘의 의미를 문맥 정보를 활용해 유추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고 있다. ② 학생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진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배경지식으로 활용하고 있다. ③ 학생은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확인하여 이해에 실패했다고 판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찾는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④ 학생은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싶은 부분을 천천히 읽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꼼꼼히 읽는 방식으로 독서 행위를 조정하고 있다.

    3.[출제의도] 글의 정보를 이용해 추론한다.

    <보기>에서 을은 독서 목적에 맞는 전략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글의 주제를 잘 파악했지만, 갑은 독서 목적에 맞는 전략을 적절하게 선택하지 못하여 주제 파악에 실패한다. 한편, 3문단에서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한다는 것은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3문단에 근거하면 <보기>에서 주제 파악이라는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하여 주제 파악에 성공한 을이, 그렇지 못한 갑보다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오답풀이] ① 을보다 갑이 독서를 문자 해독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을은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하고 주제 파악도 쉽게 했기 때문에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③ 갑은 독서 목적과 상관없는 독서를 행하여 주제 파악에 실패한 것으로 보아 독서 과정에서 인지 조정을 수행하는 능력이 을보다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⑤ 을은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해 나가는 경험을 갑보다 많이 쌓아 왔다고 할 수 있다.

     

👩🏻‍🏫 AI 가 푼 1번 문제

💡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은 상위 인지에 해당한다.

②자신이 시도한 행위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은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한 것이다.

③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인지 조정은 독해 과정 조정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④우수한 독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용 이해 정도를 점검할 때 독서 목적에 따라 점검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

⑤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와 부족한 독자는 독서 과정에서 동일한 수준의 배경지식을 활용하는 양상이 서로 다를 수 있다.

 

🗣 정답: ③

해설: 윗글에서는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인지 조정은 독해 과정 조정에 포함되는 개념이 아니라, 독서 능력과 관련된 상위 인지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지 ③이 윗글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AI 에게 물어본 질문

  • Q. 요약해서 알려줘.

    🗣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위 인지를 활용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행동을 취하고 배경지식과 문맥 정보, 논리적 구조를 활용하여 내용을 심층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 이 문서는 상위 인지와 독서 능력에 관한 것이다. 상위 인지는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여 과업의 성취를 보장하는 능력을 말하며, 독서 능력은 독해 과정 조정, 배경지식 활성화,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의 활용, 이해의 정확성 점검 등을 포함한다.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 문서는 독서 능력과 관련된 상위 인지 및 독해 과정 조정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 Q. 윗글을 바탕으로 우수한 독자와 독서 능력이 부족한 독자를 비교해서 표로 정리해줘.
    🗣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수한 독자는 명확한 독서 목적을 설정하고 배경지식과 문맥 정보, 논리적 구조를 활용하여 내용을 심층적으로 파악합니다. 또한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행동을 취하고 내용 이해에 실패한 경우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합니다. 반면, 독서 능력이 부족한 독자는 독서 목적을 설정하지 않거나 상관없는 독서를 하며, 배경지식과 문맥 정보, 논리적 구조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내용 이해에 실패한 경우 일부러 무시하거나 계속해서 똑같은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구분 우수한 독자 독서 능력이 부족한 독자
    독서 목적 명확하게 설정하고 목적에 맞는 독서 행동을 취함 목적을 설정하지 않거나 상관없는 독서를 함
    배경지식 활용 독서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함 배경지식을 고려하지 않거나 일부러 무시함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의 활용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를 이용하여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함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를 고려하지 않거나 일부러 무시함
    내용 이해 점검 독서 목적에 맞는 점검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내용 이해를 점검함 내용 이해에 실패한 경우 다른 전략을 사용하는 대신 계속해서 똑같은 방법으로 접근함
  • Q. 윗글을 바탕으로 내용일치 문제를 출제해 주고 정답과 해설을 알려줘.
    🗣
    문제: 상위 인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② 독해 과정 조정은 인지 조정의 일종으로 상위 인지 중 하나이다.

    ③ 상위 인지는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④ 상위 인지는 독서 목적에 따른 독서 행위의 조정을 가능하게 한다.

    ⑤ 상위 인지는 이해 실패에 대한 대처 능력을 포함한다.

    • 정답과 해설

      정답: ③ 해설: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은 상위 인지 중 하나이지만, 상위 인지의 전체 개념을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
    문제: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상위 인지는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여 과업의 성취를 보장하는 능력을 말한다.

    ② 상위 인지를 활용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을 쌓으면 독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③ 독서 목적에 맞는 독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④ 인지 조정은 독해 과정 조정의 일종으로 독해 과정 조정을 잘하는 사람은 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이다.

    ⑤ 독해 과정 조정은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 정답과 해설

      정답: 해설: 윗글에서는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위 인지를 활용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독해 과정 조정은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는 내용은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
    문제: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① 독해 과정 조정이 독서 능력 향상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② 상위 인지와 자기 규제 기제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③ 독서 목적에 따라 독해 과정을 조정해 나가는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④ 배경지식의 활성화와 문맥 정보와 논리적 구조의 활용이 독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⑤ 독해 과정에서 문자 해독에만 집중하는 것이 독서 목적에 적합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 정답과 해설

      정답: ⑤ 해설: 독해 과정에서 문자 해독에만 집중하는 것이 독서 목적에 적합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해설: 윗글에서는 독서 능력과 관련된 상위 인지와 자기 규제 기제, 독해 과정 조정, 그리고 독서 목적에 따른 독해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5번은 윗글과 일치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윗글에서는 독서 목적에 따라 독해 과정을 조정해 나가는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문자 해독에만 집중하는 것이 독서 목적에 적합하다는 것은 옳지 않은 주장입니다.

    🗣
    문제: 윗글에서 상위 인지와 독서 능력의 관계에 관한 내용은?

    ①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② 독해 과정 조정은 상위 인지 중 하나인 인지 조정의 일종으로, 독해 과정 조정을 잘하는 사람은 독서 능력이 우수한 독자이다.

    ③ 독해 과정 조정은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④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상위 인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해야 한다.

    ⑤ 상위 인지와 독서 능력 간에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 정답과 해설

      정답 ① 해설: 윗글에서 상위 인지와 독서 능력 간의 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상위 인지를 활용한 독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독서 목적을 고려하여 독해 과정을 조정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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