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4월 교육청 모의고사 대비 국어 문제지 정답과해설 한글파일, pdf파일 다운_2023년 5월 10일 시행 고3 4월 모의고사 대비 시간 배분

국어모의고사사전

by 국어벅스 2023. 5. 7. 20:11

본문

2023년 5월 10일 시행 고3 4월 모의고사 대비 국어 기출문제

 올해 고3 4월 교육청 모의고사는 일정이 5월로 연기되어 2023년 5월 10일 (수)에 시행됩니다. 모의고사 대비는 기출문제를 통해 실전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전대비를 위한 시간 배분 훈련과 함께 채점 후 영역별, 유형별 약점클리닉을 보완해서 실전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훨씬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시간 배분 훈련은 실전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평소 모의고사 훈련을 통해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정착해 나가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실전 모의고사는 이를 점검하고 활용하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 루틴이 실전에서 통하는지 혹은 난이도에 따라 이슈가 발생하는 부분은 없는지 등을 점검해 보도록 합니다. 만약 아직 모의고사 시간 배분의 루틴을 찾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모의고사 대비를 위해 기출문제를 통해 실전 시간 배분 훈련을 해보고 시험장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국어과목의 모의고사 후기에서 '시간이 부족해서 지문 3개를 못 읽었어요', '지문 2개를 아예 못 읽고 날렸어요' 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문제점은 평소 국어과목을 공부할 때 모의고사 전체 운용해보는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전 80분을 본인에 맞게 컨트롤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올해 5월에 시행되는 고3 4월 모의고사 대비를 위해 작년 기출문제, 재작년 기출문제와 같은 1~2회의 모의고사를 통해 시간 훈련을 해보시고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준비된 실력을 점검하고 뽐내고 오시길 바랍니다. 

 

고3 4월 모의고사 대비 시간 배분 훈련

 그렇다면, 4월 모의고사 대비 시간 배분 훈련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대부분 학생들이 국어 모의고사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주어진 시간 80분 안에 45문제를 소화하는 그 자체입니다.   한마디로 모든 제시문과 모든 문제를 소화하는데에 매우 큰 압박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여기에는 함정이 존재합니다. 시험을 대하는 모든 학생이 극상위 0.1% 또는 1등급 비율인 4%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즉, 모든 학생이 모든 제시문을 시간내에 전부 다 읽고, 모든 문제를 시간내에 전부 다 풀어 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현 수능 체제에서 국어는 상대평가인 9등급 체제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시험날 마주하게 되는 모의고사 문제지는 각 문제별로 난이도, 표준점수, 등급 등을 변별하기 위한 도구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문제를 풀어나가다 막히거나 어려운 문제가 나온다는 것은 해당 문제가 변별있는 문제의 도구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셔야 합니다. 잊지 마십시오. 지금 내가 어렵고 막히는 문제는  같은 교실에서 풀고 있는 친구들, 다른 지역에서 풀고 있는 친구들 등등 대부분의 친구가 어려워하는 변별력 있는 문제라는 것을요. 이때 성적을 가르는 중요한 행동은 어렵다는 감을 느낀 문제나 제시문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입니다. 어떤 친구는 그 어려움에 봉착하여 흔히 하는 실수인 '한지문을 20분 넘게 읽다가 종이 쳤어요'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다른 친구는 문제를 자신의 실력에 비추어 풀 수 있는 문제와 풀 수 없는 문제를 변별하여 대응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자신이 평소 3~4등급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고, 이번 모의고사 목표 등급을 2등급으로 설정했다고 합시다. 이 경우 대개 목표 원점수는 87~91점 정도이고, 시험 난도가 어려울 시 82~85점 정도에 분포합니다. 실제 수능을 향해 달려나가는 모의고사인만큼 개별 성적과 전체 난이도로 결정되는 정확한 등급, 표준점수에 연연하기보다는 모의고사 훈련은 자신의 원점수를 기준으로 보는 것이 뚜렷한 방법입니다. 추후 성적표를 통해서 개별 원점수가 어느 등급, 표준점수에 해당하는지는 결과를 통해 분석해 보면 됩니다. 따라서 평소 기출문제 연습시에는 자신의 원점수 결과 추이를 난이도 상관없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점수 평균을 85점으로 본다면, 100점 만점인 국어 시험에서 15점을 실점한 것이 됩니다. 이를 문제 개수로 면, 2점 짜리 3~4문제와 3점 짜리 2~3 문제의 구성이 됩니다. 즉 5~6개의 오답이 발생했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바로 함정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의 현재의 실력에 비추어 볼 때 건드리기 어려운 문제다라고 느끼는 5~6문제를 없는 문제라 치고 나머지 문제에 집중하여 정확한 정답을 골라내기만 한다면, 원하는 등급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선별해는 것 역시 실전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별로 차이가 날 수 있으나, 대부분 한 등급 간격의 차이를 가르는 문제는 학생들이 비슷하게 어렵게 느끼는 문제들입니다. 비문학 독해의 경제지문이나, 과학기술지문, 문학의 낯선 작품이 포함된 제시문, 선택영역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 등과 같은 문제들이죠. 이러한 문제를 과감히 제외하고 모든 문제를 소화해햐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서 나머지 풀 수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정답을 풀어내시는 걸 목표로 하시길 바랍니다. 문제라는 것은 여러분의 실력을 점검하기 위해 철저하게 출제자의 의도에 따라 계획된 실험도구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해당 문제를 풀어낸다는 것은 그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 됩니다. 수능이라는 장기 마라톤은 이러한 기쁨을 단계적으로 맛보거나 중간에 좌절을 겪으면서 확인하고 이를 다시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과를 맺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월 모의고사는 수능을 위한 모의훈련입니다

 공부는 항상 어려움을 겪고 이를 머리 싸매고 혹은 엉덩이 힘으로, 손의 힘으로 쥐어짜내며 연구해서 깨달음을 얻을 때 성장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모의고사 실전에서는 다양한 어려움에 부딪혀보면서 대응방식을 길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름도 '모의고사'인 것처럼 다행스럽게도 4월 모의고사는 올해 수능을 위한 모의훈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모의훈련에서 다양한 실수를 경험해보는 것은 실전 수능을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는 귀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모든 시험은 잘 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당일날 아침에 학생들이 흔히 겪는 두통이나 복통 또는 감기 등은 짜증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런 경험을 어떻게 대응하고 모의고사 시험을 치르냐하는 경험은 실전 수능에서 여러 시뮬레이션 중 하나의 결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시험 도중 발생하는 옆 친구 앞 친구 소음 문제나, 교내의 스피거 문제, 마킹 실수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모의고사에서의 경험은 수능날 경험하지 않기 위한, 혹은 수능날 닥쳐도 해결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짜증이나 시험 점수의 결과로만 모의고사를 남기지 마시고 항상 경험을 통해 얻고, 실수를 발견하고, 잘못된 것들을 보완하는 데에 활용하신다면 훌륭한 자신만의 데이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 활용하시어 4월 모의고사 대비 완벽하게 하시고 4월 모의고사 파이팅!! 

2022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해설지 한글파일

2022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화법과작문) 문제지.hwp
1.01MB
2022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화법과작문) 해설지.hwp
0.18MB

2022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고3 4월 문제지(화작).pdf
13.47MB
고3 4월 정답과 해설.pdf
0.31MB

2022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해설지 한글파일

2022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언어와매체) 문제지.hwp
1.55MB
2022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언어와 매체) 해설지.hwp
0.17MB

2022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고3 4월 문제지(언매).pdf
13.47MB
고3 4월 정답과 해설.pdf
0.31MB

 

2022년 4월 13일 (수) 시행   전국연합학력평가 고3 모의고사 (주관: 경기도교육청) 국어 

4월 교육청 모의고사 기출문제 출제 요소 목록입니다. 

 

2022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독서 이론] [1~3] 모티머 J. 애들러 외, 독서의 기술

1. 세부 내용 이해하기

2.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3. 내용 추론하기

 

[인문] [4~9] (가) 오석원, 유가의 상도와 권도에 관한 연구, (나) 허태구, 병자호란과 예, 그리고 중화

4.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5. 세부 내용 이해하기

6. 공통점과 차이점 이해하기

7.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8.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9. 어휘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사회] [10~13] 송교직, 재무관리의 이해

10. 세부 내용 이해하기

11.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12. 핵심 내용 이해하기

13.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과학] [14~17] 바바라 런던 외, 사진

14. 세부 내용 이해하기

15. 핵심 개념 이해하기

16.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17. 어휘의 문맥상 의미 파악하기

 

[현대시·고전수필] [18~22] 신석정, 역사, 문태준, 빈집의 약속, (고전수필) 김석주, 의훈

18. 시상 전개 방식의 특징

19. 외적 준거에 따른 감상

20. 시어의 기능 및 의미 이해

21. 글의 내용 이해

22.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고전시가] [23~26] 홍계영, 희설, 강복중, 수월정청흥가

23. 작품 간 공통점 파악하기

24. 시어의 기능 파악하기

25.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26.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현대소설] [27~30] 최인호, 견습 환자

27. 서술상의 특징 파악하기

28.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29. 소재의 의미 파악하기

30.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고전소설] [31~34] 작자 미상, 이태경전

31. 서술상 특징 파악하기

32. 소재의 기능 파악하기

33. 인물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34.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언어와 매체]

35. 한글 맞춤법 이해하기

36. 음운의 변동 파악하기

37. 연결 어미 이해하기

38. 문장 구조 파악하기

39. 중세 국어의 특징 이해하기

40. 정보의 전달 방식 이해하기

41. 수용자의 수용 태도 분석하기

42. 언어적 표현 이해하기

43. 매체에 따른 정보 전달 양상 이해하기

44. 매체 표현 방식 분석하기

45. 매체 자료 내용 구성 추론하기

 

[화법과 작문]

35.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36. 발표 전략 파악하기

37. 청중 반응의 적절성 파악하기

38. 사회자 역할 이해하기

39.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40. 글쓰기 계획 파악하기

41. 건의문 이해하기

42. 고쳐쓰기

43. 글쓰기 전략 파악하기

44. 글쓰기 계획 파악하기

45. 자료 활용 방안의 적절성 판단하기

 

2021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해설지 한글파일

2021_04_3_학력평가_화법과 작문.hwp
0.92MB
2021_04_3_학력평가_화법과 작문_정답해설.hwp
0.21MB

2021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화법과 작문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2021년 4월 화법과 작문 문제지.pdf
0.82MB
2104고3_정답및해설.pdf
1.02MB

2021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해설지 한글파일

2021_04_3_학력평가_언어와 매체.hwp
2.41MB
2021_04_3_학력평가_언어와 매체_정답해설.hwp
0.21MB

 

2021년 4월 고3 모의고사 기출문제 _언어와 매체 문제지, 해설지 pdf파일

2021년 4월 언어와매체 문제지.pdf
1.29MB
2104고3_정답및해설.pdf
1.02MB

 

2021년 4월 14일 (수) 시행   전국연합학력평가 고3 모의고사 (주관: 경기도교육청) 국어 

4월 교육청 모의고사 기출문제 출제 요소 목록입니다. 

 

2021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현대시]  [1~4] <출전> 유치환, 경이(驚異)는 이렇게 나의   신변에 있었도다,  김승희, 달걀 속의 생(生) 2

1. [출제의도] 표현상 특징 파악하기

2. [출제의도] 시어의 의미에 따라 작품 이해하기

3. [출제의도] 소재의 기능 파악하기

4.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사회]  [5~10] <출전> 배종대 외, 형사소송법

5. [출제의도] 세부 정보 파악하기

6. [출제의도] 핵심 내용 이해하기

7.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8. [출제의도] 세부 내용 추론하기

9. [출제의도] 세부 내용 이해하기

10. [출제의도] 문맥상의 의미 파악하기

 

[인문·예술]  [11∼16] <출전> 제롬 스톨니츠, 미학과 비평철학,   조지 디키, 현대 미학

11. [출제의도]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12. [출제의도] 내용 추론하기

13. [출제의도] 중심 개념 이해하기

14. [출제의도] 중심 내용 이해하기

15. [출제의도]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16. [출제의도] 어휘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고전시가]  [17~20] <출전> 임재욱, 시조의 노년 표현법

17. [출제의도] 작품의 의미 파악하기

18.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19. [출제의도] 시어의 특징 파악하기

20. [출제의도] 화자의 특징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고전소설]  [21~25] <출전> 작자 미상, 김씨열행록,   안석경, 검녀

21. [출제의도] 서술상의 특징 파악하기

22.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23. [출제의도] 인물의 말하기 방식의 특성 이해하기

24. [출제의도] 작품 속 공간의 의미 이해하기

25.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현대소설]  [26~29] <출전> 조정래,  동맥

26. [출제의도] 서술상의 특징 파악하기

27. [출제의도] 인물들의 정서 이해하기

28.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29.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라 작품 감상하기

 

[생활 과학]

[30∼34] <출전> 신종홍 외,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30. [출제의도] 글의 세부 정보 파악하기

31. [출제의도] 세부 내용 파악하기

32. [출제의도] 글의 내용 파악하기

33. [출제의도] 핵심 개념 이해하기

34. [출제의도] 세부 내용 추론하기

 

[화법과 작문]

35. [출제의도]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36. [출제의도] 매체 활용 방식 이해하기

37. [출제의도] 청중 반응의 적절성 파악하기

38. [출제의도] 진행자의 역할 이해하기

39. [출제의도]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40. [출제의도] 글쓰기 계획 파악하기

41. [출제의도] 조건에 따라 고쳐쓰기

42. [출제의도] 작문 계획 이해하기

43. [출제의도] 자료 활용 방안의 적절성 판단하기

44. [출제의도] 조건에 따라 표현하기

45. [출제의도] 작문 맥락 고려하여 글 이해하기

 

[언어와 매체]

35. [출제의도] 용언의 활용 이해하기

36. [출제의도] 연결 어미 이해하기

37. [출제의도] 음운의 변동 이해하기

38. [출제의도] 단어의 구조 파악하기

39. [출제의도] 중세 국어의 특징 이해하기

40. [출제의도] 매체 언어의 특성 이해하기

41. [출제의도] 광고의 특성 이해하기  

42. [출제의도] 광고문의 언어적 표현 이해하기

43. [출제의도] 매체 자료 내용 추론하기

44. [출제의도] 매체 자료 내용 분석하기

45. [출제의도] 매체 언어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