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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고1, 고2-모의고사-9월 학력평가-문제-정답-해설-한글파일-pdf파일-출제요소

국어모의고사사전

by 국어벅스 2023. 9. 7.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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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고1, 고2 모의고사 9월-학력평가 국어-문제지-정답과 해설-한글파일-pdf파일 다운

2023년 9월 6일 (수)에 시행된 9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고1, 고2 문제지, 정답과 해설 한글파일 및 pdf파일을 제공합니다. 자유롭게 다운받아 자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모의고사는 인천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되었습니다. 국어 시험에서 부교재나 외부 지문을 활용하는 학교들의 경우 대부분 중간기말고사 범위에 모의고사 지문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의고사라는 경험은 수능 준비뿐만이 아닌 입시에서 수시 및 정시 전략 또는 계획 등에 지침표가 되므로 본인의 실력에 맞게 본인의 성적을 받아서 더디더라도 우상향 추이를 이루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아직 모의고사가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의 경우는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소화하려 하기보다는 화작문 영역, 문학 영역, 독서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구분하여 전략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의고사라는 전체만 바라보다 보면 자신의 실력은 턱없이 부족해 보일 수 있지만, 부분으로 쪼개어 분석해 본다면 좋아지는 부분, 여전히 부족한 부분, 아직 손도 못 대는 부분 등 세밀하게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개별 학생별로 다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해 나가는 훈련을 계속 하다 보면 고3에 이르러서는 모의고사라는 전체가 완성될 수 있습니다. 고1, 고2 학생들은 모의고사 전체를 두려워하지 말고 영역별, 유형별 부분을 통해 자신의 약점 체크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내신 시험 범위를 위한 공부 또한 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이팅!!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국어기출문제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국어 문제 한글파일 다운로드

 

고1_2023_09_학력평가_국어_문제지.hwp
0.71MB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국어 문제 pdf파일 다운로드

 

2023학년도 9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 문제지.pdf
0.66MB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국어 정답과 해설 한글파일 다운로드

 

고1_2023_09_학력평가_국어_정답해설.hwp
0.21MB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국어 정답과 해설 pdf파일 다운로드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정답과해설.pdf
0.33MB

 

 

 

 

정답표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국어 정답

2023년 9월 고1 모의고자 정답표

 

 

 

2023년 9월 고1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출제 요소

** 화법 ** 전통 매듭에 대한 발표 

1. [출제의도]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2. [출제의도] 발표 자료 활용하기

3. [출제의도] 반응 분석의 적절성 파악하기

 

** 화법 ·작문 ** 동아리 행사에 마을 주민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법

4. [출제의도]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5. [출제의도] 발화 의미와 기능 파악하기

6. [출제의도] 작문 계획의 적절성 파악하기

7. [출제의도] 고쳐 쓰기 전략 평가하기

 

** 작문 ** 등급 외 농산물의 구매 활성화 방안

8. [출제의도] 작문 계획의 반영 여부 파악하기

9. [출제의도]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하기

10. [출제의도] 작문 내용 점검, 조정하기

 

** 문법 **

11. [출제의도] 한글 맞춤법 이해하기

12. [출제의도] 한글 맞춤법 이해하기

13. [출제의도] 음운의 변동 탐구하기

14. [출제의도] 시간 표현 탐구하기

15. [출제의도] 사전 활용하기

 

** 갈래 복합 **

□ 출전 : (가) 권섭, 「십육영(十六詠)」, (나) 조우인, 「출새곡(出塞曲)」, (다) 공선옥, 「태안사 가는 길에서」

16. [출제의도] 표현상의 특징 파악하기

17. [출제의도] 작품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파악하기

18. [출제의도]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19. [출제의도]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20. [출제의도] 구절의 의미 파악하기

 

** 인문 **

□ 출전 : (가) 이정우, 「예술과 세계 : 세계의 모든 얼굴」, (나) 박영욱, 「대중문화, 예술과 일상의 구분 지우기」

(가)

 ‘세계’는 그것을 대면한 각 인식 주체들에 의해 다양하게 드러난다. 가장 일차적이고 일반적인 세계는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 세계이며, 인식 주체들은 각자가 지닌 조건에 따라 현실 세계를 다양하게 인식한다. 한 예로, 각 인식 주체는 서로 다른 가시 및 가청 범위를 가지며, 이러한 신체적 지각의 차이에 따라 그들이 경험하는 세계에 대한 인식도 각기 달라진다. 또한 인식 주체는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를 인식한다. 예를 들어 연속된 시간을 시, 분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일상 언어는 연속된 세계를 분절하여 인식하게 만든다.

 그런데 신체적 지각이나 일상 언어는 고정적이지 않다. 운동선수처럼 반복적 수련을 하거나 안경 등의 도구를 이용하면 인식 주체들이 지닌 조건은 달라질 수 있으며, 새로 도입된 낯선 언어가 시간이 흐르면서 일상 언어로 자리 잡기도 한다.

 

(나)

 회화는 캔버스 위에 물감으로 색과 형태를 드러낸 가시적 존재지만, 회화의 의미가 창작자의 주관이나 감상자의 주관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된다는 점에서 비가시적 존재이기도 하다. 이렇듯 회화는 가시적이면서 동시에 비가시적인 독특한 존재 방식을 갖는다.

 전통회화는 회화의 가시적 속성을 통해 객관적 세계의 외면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데 주목했다. 이에 반해 현대회화는 회화의 가시적 속성을 통해 화가의 비가시적 내면을 드러내는 데 치중한다. 현대회화는 화가들이 자신만의 관념적 세계를 가시화한 결과물로서, 회화 속에서 객관적 실재는 주관화된다. 현대회화의 화가들은 현실에서 목격하는 일상의 모습이 비대칭적이고 혼란스럽더라도 임의로 대칭을 만들거나 현실을 조작하는 등의 방법으로 비현실적 허구를 표현해 내고자 했다. 이렇게 예술을 통해 현실이 추상화되는 과정에서 예술은 객관적 현실로부터 점차 멀어져 가는 경향을 보였다.

 

21. [출제의도] 글의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22. [출제의도] 글의 내용 추론하기

23.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24.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25.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26. [출제의도]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 현대시 **

□ 출전 : (가) 박목월, 「천수답(天水畓)」, (나) 이형기, 「민들레꽃」

27. [출제의도] 작품 간의 공통점 파악하기

28. [출제의도] 작품 이해의 적절성 파악하기

29. [출제의도]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 사회 **

□ 출전 : 송덕수, 「민법총칙」

 매매 계약, 유언 등과 같은 법률행위가 법률효과를 발생시키려면 성립요건과 효력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성립요건은 법률행위가 성립되기 위한 요건으로, 성립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법률행위가 불성립했다고 한다. 효력요건은 이미 성립한 법률행위가 효력을 발생하는 데 필요한 요건으로, 이를 갖추어 효력을 발생시켰을 때 법률행위가 유효하다고 한다.

 그런데 법률행위는 성립하였지만, 효력요건이 불충분하여 그 법률행위가 성립한 당시부터 법률상 당연히 그 효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그 법률행위는 무효가 된다. 법률행위의 무효는 무효 사유가 존재한다면 특정인의 무효 주장이 없이도 그 법률행위가 처음부터 효력이 없는 것이 되며, 기간이 경과해도 무효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한편 법률행위의 취소는 법률행위로서 일단 효력이 발생하였다가 어떤 사유가 있어 그 법률행위가 성립한 당시로 소급하여 효력을 잃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법률행위의 취소가 확정되면 법률상의 효력이 무효와 같아지지만, 취소 사유가 존재하더라도 취소권을 가진 특정인이 취소를 주장할 때만 그 법률행위의 효력이 없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무효와 차이가 있다. 또한 취소권은 일정한 기간이 경과하면 소멸되고, 취소권이 소멸된 법률행위는 결국 유효한 것으로 확정된다.

 

30.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31.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32.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33. [출제의도] 글의 내용 추론하기

 

** 기술 **

□ 출전 : 김현승 역, 『디지털 워터마킹』

 디지털 이미지 워터마킹은 디지털 이미지에 저작권자나 배급자의 서명, 마크 등의 특정 정보를 다른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삽입된 정보를 디지털 워터마크라고 하며, 이것은 디지털 이미지의 무단 배포, 무단 복사 등이 발생했을 때 저작권을 주장하거나 원본 이미지의 훼손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디지털 이미지 워터마킹은 이미지의 공간 영역 활용 방식과 주파수 영역 활용 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공간 영역 활용 방식으로는 LSB(Least Significant Bit) 치환 방법이 있다. 흑백 원본 이미지에 흑백 워터마크 이미지를 삽입하는 과정을 통해 그 원리를 살펴보자. 흑백 이미지를 구성하는 한 픽셀*의 색상은 밝기에 따라 0~255까지의 정숫값을 가지는데 0은 검은색, 255는 흰색을 나타낸다. 이를 컴퓨터가 처리하는 데이터의 기본 단위인 8비트*로 나타내면 각각의 픽셀은 검은색인 0 0 0 0 0 0 0 0 부터 흰색인 1 1 1 1 1 1 1 1 까지 총 256가지의 값 중 하나를 갖게 되며, 그 숫자가 클수록 흰색에 가깝다. 이때 각 픽셀은 8비트의 데이터 중 왼쪽에 위치하는 상위 비트가 바뀔수록 그에 해당하는 정숫값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색상의 변화를 육안으로 인식하기 쉽고, 오른쪽 하위 비트가 바뀔수록 색상의 변화를 육안으로 인식하기 어렵다. LSB는 색상 변화에 가장 영향을 적게 주는 오른쪽 마지막 최하위 비트를 말한다. LSB 치환 과정에서는 원본 이미지에 시각적인 변화를 주지 않기 위해 워터마크 이미지의 픽셀 데이터를 원본 이미지의 각 픽셀의 LSB에 하나씩 나누어 숨긴다.

 

34. [출제의도] 글의 핵심 내용 파악하기

35.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36.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37.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38. [출제의도]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 고전소설 **

□ 출전 : 작자 미상, 「정각록」

39. [출제의도] 작품의 서술 방식 파악하기

40.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41. [출제의도] 인물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42. [출제의도]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 현대소설 **

□ 출전 : 이청준, 「귀향 연습」

43.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44. [출제의도] 공간의 의미 파악하기

45. [출제의도] 외적 준거를 활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기출문제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 문제 한글파일 다운로드

 

고2_2023_09_학력평가_국어_문제지.hwp
0.44MB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 문제 pdf파일 다운로드

 

2023학년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 문제지.pdf
0.92MB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 정답과 해설 한글파일 다운로드

고2_2023_09_학력평가_국어_정답해설.hwp
0.21MB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 정답과 해설 pdf파일 다운로드

2023학년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 정답및해설.pdf
0.30MB

 

 

정답표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 정답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국어 정답표

 

 

 

 

2023년 9월 고2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출제 요소

** 화법 **

1. [출제의도]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2. [출제의도] 발표 자료 활용하기

3. [출제의도] 청중의 질문 추론하기

 

** 화법 ·작문 **

5. [출제의도] 대화 참여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6. [출제의도] 대화 내용 반영 양상 파악하기

7. [출제의도] 조건을 반영하여 제목 작성하기

 

** 작문 **

8. [출제의도] 초고에 반영된 작문 계획 파악하기

9. [출제의도] 내용 점검 및 고쳐쓰기

10. [출제의도] 자료 활용 방안 적용하기

 

** 문법 **

11. [출제의도] 선어말 어미 이해하기

12. [출제의도] 접사와 선어말 어미의 차이점 이해하기

13. [출제의도] 문장의 구조 파악하기

14. [출제의도] 한글 맞춤법에 맞는 표현 파악하기

15. [출제의도] 중세 국어의 모음 조화 파악하기

 

** 현대 소설 **

□ 출전 : 이태준, 「고향」

16. [출제의도] 서술상의 특징 파악하기

17.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18. [출제의도] 인물의 심리 및 태도 파악하기

19.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하기

 

** 사회 **

□ 출전 : (가) 김현귀, 「액세스권의 기본권적 의의」 (나) 심석태, 「사례와 쟁점으로 본 언론법의 이해」

(가)

 미국의 헌법학자 제롬 배런은 1967년 언론 매체 접근・이용권을 최초로 주장하였다. 언론 매체 접근・이용권이란 국민이 자신의 사상이나 의견을 표명하기 위하여 언론 매체에 자유로이 접근하여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배런은 당시 미국과 영국 내 언론의 독과점으로 인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통로가 점점 사라지고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그는 상업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언론사가 보다 많은 시청자나 독자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불편하게 여기는 주장이나 의견보다는 대중적인 주장이나 의견만을 전달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언론 매체가 공론장의 역할을 하지 못해 국민의 다양하고 공정한 여론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을 지적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들이 언론 매체가 아닌 다른 수단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려고 해도 매스미디어에 견주면 그 전달 범위가 극히 제한적이라고 보았다. 매스미디어의 거대화, 독점화에 따라 언론의 자유가 매체를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소수의 계층이나 집단의 것으로 전락하였기 때문에 시민들의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언론 매체 접근・이용권을 인정해야함을 주장한 것이다.

 

(나)

 언론 보도에 의해 명예나 권리를 침해받은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명예 훼손죄로 고소할 수도 있지만, 판결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따라서 언론중재법에는 언론 매체에 의해 피해를 받은 개인에게 신속하고 대등한 방어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정정 보도 청구권과 반론 보도 청구권이 규정되어 있다.

 정정 보도 청구권은 진실하지 않은 언론 보도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도 내용의 잘못을 바로잡는 정정 보도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며, 반론 보도 청구권은 언론 보도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그 보도 내용에 관한 반론을 보도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정정 보도를 청구하는 피해자는 원 보도가 허위임을 입증해야 한다. 반면 반론 보도는 원 보도의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청구할 수 있다.

 

20. [출제의도] 글의 전개 방식 파악하기

21.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22.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추론하기

23.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24.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25. [출제의도] 문맥상 적절한 단어로 바꿔 쓰기

 

** 과학 **

□ 출전 : 박태현, 「냄새와 맛의 과학

 우리는 냄새를 어떻게 인식할까? 냄새의 원인이 되는 기체 상태의 분자가 코로 들어온 후 몇 가지 과정을 거쳐 뇌에서 냄새를 인식하게 된다. 과학자들은 분자의 구조와 뇌가 인식하는 냄새 사이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고 이를 밝히려고 했으나 한계에 부딪혔다. 단일 분자 물질이 농도에 따라 전혀 다른 냄새로 인식되는 경우를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후 다른 감각들은 자극이 전기 신호로 바뀌어 인식된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후각을 이해하려는 접근이 도입되었다. 20세기 후반에 미국의 과학자인 액설과 벅은 냄새 분자를 전기 신호로 전환하는 매개체인 후각 수용체를 발견했다. 후각 수용체를 중심으로 후각 자극의 신호 전달 과정을 살펴보자.

 코안의 가장 윗부분에 후각 수용체가 있는 엄지손톱 크기의 후각 상피가 있다. 냄새 분자는 우리가 호흡할 때 공기에 실려 후각 상피로 가는데, 방향에 따라 정방향 경로와 역방향 경로가 있다. 전자는 숨을 들이쉴 때 신체 외부에 있던 냄새 분자가 콧속으로 유입되는 경로이고, 후자는 신체 내부에 있던 냄새 분자가 목구멍을 통해 코 뒤로 올라가 숨을 내쉴 때 후각 상피에 도달하는 경로이다. 후자를 통해 이동한 냄새 분자는 미각으로 느낀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

 

26.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27.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추론하기

28. [출제의도] 글의 핵심 정보 파악하기

29.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30. [출제의도]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하기

 

** 고전 소설 **

□ 출전 : 작자 미상, 「유충렬전」

31. [출제의도] 공간의 의미 파악하기

32.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33. [출제의도] 인물의 말하기 방식 파악하기

34.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하기

 

** 인문 **

□ 출전 : 백민정, 「정약용의 철학, 장승구, 「정약용과 실천의 철학

 다산 정약용이 생각하기에 당대 사람들이 인정했던 최고의 진리는 유가의 경전이다. 다산은 유가의 경전을 철저하게 연구하고 재해석함으로써 시대가 당면한 어려움을 돌파하고 세상을 바꾸려고 하였다.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과거로 달려갔다는 점에서 다산은 전통의 충실한 계승자이지만 단순한 계승에 그치지 않고 유가 경전을 재해석하면서 새로운 사유를 전개하였다. 경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이루어진 다산 윤리학의 특징을 살펴보자.

 정약용에 따르면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있다. 하지만 실제 행동에 있어서는 악은 행하기가 쉽고 선은 행하기가 어렵다고 보았다. 이러한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선천적으로 주어져 선과 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자유의지에 의한 선한 행위가 공적이 될 수 있고 악한 행동이 죄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인간은 자유의지에 의해서 선을 선택할 수도 악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그에 따른 책임을 갖는다고 본 것이다. 다산은 사회를 선하고 정의롭게 하기 위해서 선한 의지와 지혜로운 선택이 필요하며 이러한 의지와 선택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정약용은 인간은 자유의지로써 행동하여 인(仁)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인을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각자가 상대에게 마땅한 도리를 다하는 실천을 통해서 얻어지는 덕목이라고 해석하였다. 따라서 인은 다른 사람과 함께하지 않으면 성립하지 않는다. 특히 위정자로서 정약용은 백성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여 인을 성취하고자 하였다. 다산이 유배지에서 세상에 나갈 수 없게 된 상황을 절망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정약용이 인을 완성할 수 있는 실천 원리로 제시한 것이 무엇일까? 서(恕)이다.

 

35.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36. [출제의도] 글의 세부 내용 추론하기

37. [출제의도] 글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

38. [출제의도]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 갈래 복합 **

□ 출전 : (고전시가)(가) 이황, 「만보」 (수필)(나) 윤동주, 「별똥 떨어진 데」

39. [출제의도] 작품 간의 공통점 파악하기

40. [출제의도] 작품의 세부 내용 이해하기

41. [출제의도] 작품의 특징 비교하기

42.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하기

 

** 현대시 **

□ 출전 : (가) 정지용, 「해바라기 씨」 (나) 신경림, 「낙타」

43. [출제의도] 작품 간의 공통점 파악하기

44. [출제의도] 시어의 시적 기능 이해하기

45. [출제의도]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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