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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감정 EMOTION(2)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11.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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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과 본능


 분노, 두려움, 욕망, 소화에 적합한 편안한 상태, 슬픔(울고 있는 아이의 상태), 기쁨이나 즐거움, 혐오감, 호기심, "유순한 감정"(엄마가 아기에게 가장 강하게 느끼는 감정), 그리고 아마도 다른 몇 가지는 "주요 감정"입니다. 그것들은, 즉, 태생적 체질에 의해 발생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거나 습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태생적인 마음의 상태입니다. 또는, 행동 양식으로써, 그들은 토착적인 행동을 하는 본능과 같습니다.
 감정적 행동과 본능적 행동의 한 가지 차이점은 본능이 외부로 향하거나 적어도 외부 물체에 대한 행동을 포함하는 반면, 감정은 내부 반응으로 구성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감정적인 반응은 준비적인 반응의 본질인 반면에 본능은 최종 반응을 향한다는 것입니다. 감정과 본능의 밀접한 연관성은 그들 사이의 구별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몇 가지 주요 감정들은 특정한 본능들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려움의 감정은 위험으로부터 탈출하려는 본능과 함께 가고, 분노의 감정은 싸움 본능과 함께 가고, 욕망의 감정은 짝짓기 본능과 함께 가고, 모성 본능과 함께 부드러운 감정, 호기심은 탐구 본능과 함께 갑니다. 우리가 감정을 찾을 때, 우리는 또한 어떤 최종 결과로 이끄는 행동 경향을 발견합니다. 따라서, 각각의 주요 감정은 단순히 본능의 "감정적" 단계이며, 모든 본능은 고유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되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매력적인 생각이지만, 지금까지는 그다지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걷는 것과 같은 어떤 본능들은 그들에게 특별한 감정이 붙어 있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분노와 두려움과 같은 다른 것들은 충동처럼 다르지만 유기적인 상태로서 서로를 매우 가깝게 닮습니다. 정말 뚜렷한 감정은 본능보다 훨씬 적습니다. 
 본능과 감정 사이의 가장 중요한 관계는 우리가 분노와 몇몇 다른 경우에서 본 것인데, 여기서 감정은 본능적인 행동에 대한 신체적 준비 상태를 나타냅니다.

 감정이 고조됩니다. 우리는 이 장에서 우리의 관심을 주요 감정에 국한시켜 왔습니다. 가능성은 더 높은 감정, 즉 에스테틱, 사회적, 종교적 감정이 개인의 경험 과정에서 일차적으로 파생된다는 것입니다. 일차적인 감정은 먼저 운동 반응의 수정에 의해 정제됩니다.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반응은 원시적인 울음, 비명, 물어뜯고 긁는 반응, 까불기, 흥분 상태에서 위아래로 춤추는 반응 등으로 대체됩니다. 두 번째는 자극의 측면에 있는 새로운 부착물에 의해, 그래서 감정은 원래의 단순한 유형의 상황에 의해 더 이상 불려지지 않습니다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더 심각한 위험, 미묘한 유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하나의 감정을 다른 감정과 결합함으로써입니다. 
 복합적인 감정의 한 예는 어린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친근한 어른에게서 깨어난 부드러움과 즐거움의 혼합입니다. 증오는 아마도 분노와 두려움의 혼합물이고, 연민은 슬픔과 부드러움의 혼합물입니다. 그 언어에는 수십 가지 감정의 이름이 있습니다: 분개, 존경, 감사, 실망 등.—이것은 아마도 일차적인 감정보다는 복합적인 감정을 의미하지만, 일차적인 감정에서 각각의 감정을 도출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입니다. 감정적인 삶은 생각의 삶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개인은 상당한 한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본능과 일차적인 감정의 목록


 인간의 성인이 전적으로 이성과 결과의 계산에 의해 그의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본능이 동물이나 어린이 심리학에서만 중요하다고 가정하는 것은 큰 실수일 것입니다. 인간은 감정보다 성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본능에서 성장하지 않습니다. 그는 타고난 반동 성향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태생적인 동기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정되고 결합된 채로 유효하게 남아 있지만, 제거되지도 않고 심지어 중요하지 않은 장소로 밀려나지도 않습니다. 그의 가장 지적인 행동에서도, 어른들은 평범한 본능이거나 본능의 파생물인 동기에 의해 활기를 띨 수 있습니다.
 심리학의 몇몇 지도자들에 따르면, 그는 이것들 외에 다른 동기가 없습니다. 주요 동기로서 본능 옆에 놓여야 할 "본래적인 호불호"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관점에 따르면, 본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동기에 대한 연구, 그리고 그것들의 완전하고 정확한 목록은 매우 많이 필요합니다. 인생은 본능의 위대한 위장이며, 그것들을 드러내는 것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본능에 대한 완전한 설명은 다음과 같은 점들을 포함할 것입니다.

 자연적으로 그것을 일으키는 자극, 그것이 목표로 하는 최종 결과, 발생하는 준비 반응, 외부 및 내부, 그리고 또한, 내성적인 측면으로부터, 의식적 충동, 독특한 감정 상태 (있다면), 그리고 공동의 특별한 종류의 만족최종 결과에 도달하면 나를 선택합니다. 또한, 우리는 본능이 경험의 과정에서 어떤 수정이나 위장을 취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어떤 새로운 자극이 그것을 일으키는 힘을 얻는지, 어떤 학습된 반응이 자연적인 준비 반응과 최종 반응을 대체하는지, 그리고 문제가 되는 본능과 다른 반응 경향 사이에 어떤 조합이 발생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 모든 것 외에도, 나열된 각각의 본능은 경험과 훈련에 의해 축적된 것이 아니라 진짜 본능이고, 타고난 것의 일부라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할 것입니다. 본능이 종종 자유롭고 쉬운 방식으로 가정되는 것은, 예를 들어 돈을 받는 본능이나 선생님을 증오하는 본능과 같은 설명이 필요한 행동에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돈과 선생님은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과 특별히 관련된 본능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획득된 경향이 어떻게 토착적인 경향으로부터 파생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은 심리학자의 의무입니다. 
 

 모든 본능들 중에서, 두 개의 그룹이나 계급은 다른 것들보다 두드러집니.  유기적인 욕구에 대한 반응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반응입니다. 
첫 번째 부류는 먹는 것, 부상을 피하는 것, 그리고 다른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두 번째 부류는 무리 본능, 짝짓기 본능 그리고 부모 본능을 포함합니다. 이 세 가지는 아마도 다른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 두 그룹을 제외한 나머지는 어린 아이들의 "랜덤" 또는 장난스러운 활동, 이동, 발성, 웃음, 호기심, 경쟁, 싸움을 포함한 잡다한 모음입니다. 그들은 "비특이적 본능"이라고 불릴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각각의 자극이 특정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다른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그룹은 사회적 중요성이 크지만, 때로는 비개인적이기도 합니다. 이 세 번째 부류는 "놀이 본능"이라고 불릴 수도 있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개인의 삶을 유지하거나 종을 전파하는 데 있어 다른 부류보다 덜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삶의 기쁨보다는 존재를 위한 투쟁에 덜 관심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기적인 요구에 대응합니다. 물 부족과 같은 유기 상태가 내부 감각 신경에 작용하고 신경 중심에서 최종 결과에 대한 조정을 유발하며, 최종 결과를 즉시 얻을 수 없는 경우 준비 반응이 발생하고, 어떤 경우에는 준비 반응이 밀접하게 연결되는 방식에 대해 이미 언급되었습니다. 본질적으로, 주요 경향에, 그리고 다른 경우에는 그 경향이 시행착오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느슨하게 부착될 뿐입니다. 최종 결과에 가장 가까운 반응은 주요 경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반면 최종 결과에서 더 먼 반응은 느슨하게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마름의 경우에는 술을 마시는 동작 자체가 인간에게 있어서는 순전히 본능적인 것이며, 물을 입으로, 혹은 입으로 물을 얻는 방법은 시행착오의 문제이며, 학습의 과정의 결과로서만 고정이 됩니다.
 게다가 우리는 인간의 특정한 물을 찾는 반응을 언급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태생적인 구성에 의해 제공됩니다. 그러나 갈증을 해소하는 모든 것은 타고난 갈증-충동에 의해 주도되며, 그만큼 본능적인 활동입니다. 그리고 이 유기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만큼 단순한 문제는 심리학의 존엄성 아래에 있으며, 인류의 행동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확실히, 맛이 있는 음료나 "킥"은 단순히 갈증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좋든 나쁘든 간에 약간의 추가적인 호소를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본능이 다른 본능과 결합하고, 자연적으로 제공되지 않은 다양한 준비 반응을 학습하고 수정함으로써 본능이 변형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음주 본능 또는 갈증 충동은 이 모든 종류의 유기적 본능의 매우 좋은 예입니다.

 

본능은 배고픔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도, 최종 결과에 가장 가까운 반응(위에 있는 음식)은 자연적으로 제공됩니다. 젖을 빨고 삼키는 것은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며, 이빨이 생기면서 씹습니다. 그리고 유아는 또한 젖을 찾는 본능적인 움직임뿐만 아니라, 배가 고플 때 젖을 거부하고 맛이 나쁜 음식을 뱉어내는 움직임을 만듭니다. 손으로 음식(그리고 다른 것들)을 입에 넣는 것은 거의 본능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고쳐져야 합니다.
 사냥 본능에 이르는 확실한 먹이 찾기 행동과 같은 것은 인간의 아이에게 먹이가 제공되기 때문에 인간의 아이에게 자신을 드러낼 기회를 거의 얻지 못합니다. 많은 동물들에게 사냥은 매우 조직적인 본능입니다. 그러므로, 쥐가 잡히면 웅크리고, 스토킹하고, 뛰어내리고 놀리고, 어린 고양이들에게 본능적인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어떤 동물들은 또한 확실한 음식 저장 본능을 가지고 있고, 아마도 음식 저장은 가장 낮은 용어로 획득적이거나 수집적인 경향을 보여줍니다. 아마도, 즉, 혐오감뿐만 아니라 사냥과 채집은 원래 음식을 얻는 행동의 일부이며, 음식을 먹을 준비가 된 반응의 일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인간의 삶에서 기아 동기의 큰 중요성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바로 위에서 갈증을 고려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고려하기만 하면 됩니다. 숨쉬고 공기를 쐬죠. 분명히 자연적인 반응인 호흡은 보통 자동적이고 준비적인 반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공기를 얻기가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든 호흡이 곤란하게 하고 숨이 막히는 느낌은 배고픔이나 갈증만큼이나 충동적입니다. 동굴이나 건초 아래의 구멍에 있는 답답한 공기는 아이를 정신없이 탈출하게 할 것입니다. 아마도 어린 아이들에게서 나타나고 어른들에게서 사라지지 않는 야외에 있는 것의 기쁨은 먹이 사냥과 유사한 일종의 공기 사냥 본능을 나타냅니다. 
 호흡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대부분 자동적인 순환의 기능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또한 배고픔과 갈증과 유사한 충동적인 느낌을 주고 다소 조직적인 본능적 반응으로 이어지는 노폐물 제거의 유기적인 필요성을 언급해야 합니다.더위와 추위에 반응합니다. 온혈동물인 새와 포유류는 신체가 노출되는 외부 온도의 큰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근육에 의해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의 큰 변화에도 불구하고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은 땀을 흘리고 피부를 붉히는 것은 열에 대한 반응이고, 체온이 올라가는 것을 막습니다. 피부의 창백함, 떨림 그리고 일반적인 근육 활동은 추위에 대한 반응이고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엄청난 더위나 추위로 움츠러드는 것도 본능적인 것인 반면, 더위나 추위로부터 피난처를 찾는 것은 인간의 선천적 체질에 확실히 조직되어 있지는 않지만, 학습된 다양한 반응을 낳고, 삶에서 상당한 역할을 합니다.

 

부상으로 몸이 움츠러들고 있습니다. 
 팔이나 다리의 "굴곡 반사"는 꼬집기, 따끔거리기, 피부를 문지르기, 기침, 재채기, 목청을 가다듬기, 움찔, 절뚝거리기, 꼬불꼬불, 불편한 자세에서 변화하는 일련의 방어 반응의 유형으로, 대부분 또는 모든 본능적인 반응입니다. 통증, 가려움, 간지러움, 불편함, 그리고 자극을 제거하려는 의식적인 충동이 종종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은 일종의 자극적인 감각을 겪습니다. 더 단순한 회피 반응이 자극을 제거하지 못할 때, 그것들은 더 강하게 반복되거나 같은 결과를 향한 경향이 있는 더 큰 반응에 자리를 내줍니다. 

 회피 반응의 클라이맥스는 도주입니다. 비행과 유사한 것은 몸을 움츠리고, 움츠리고, 타격을 피하거나, 가능한 한 가장 작은 공간에 웅크리고, 위장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달라붙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들의 대부분 또는 전부는 본능적인 반응입니다. 비행과 다른 더 큰 위험 회피 반응과 함께 종종 탈출하려는 충동과 함께 유기적이고 의식적인 공포 상태가 존재합니다.

 탈출의 움직임을 유발하는 자극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어떤 자극적인 감각을 유발하는 자극과 단순히 위험의 징후입니다. 
작은 회피 반응(굴곡 반사, 기침 등)입니다.—직접적으로 고통스럽거나 자극적인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면, 비행, 움츠림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단순한 위험 신호에 대한 반응입니다. "위험의 징후"는 보통 몸 위나 몸 안에서 직접 느끼지 않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보거나 들립니다. 이제, 반응을 피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자극적인 자극에 부착되어 있지만, 탈출 동작이 선천적으로 위험의 징후에 부착되어 있는지, 또는 만약 그렇다면, 어떤 특정한 위험의 징후에 부착되어 있는지는 전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직접적인 자극이 아닌 어떤 시각적 또는 청각적 자극이 어린 아이의 탈출 움직임을 유발합니까? 가장 어린 아이들의 경우, 그러한 자극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고통이나 불편함을 유발함으로써 어린 아기의 반응을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여러분의 팔에 안길 때 미끄러지게 함으로써 달라붙는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상관없이 크고 거슬리는 소음을 적용하면 울고 움츠러들게 됩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자극하지 않는 자극으로 인해 위축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갑자기 털복숭이 동물과 마주쳤을 때 어린 아이로부터 두려움의 흔적을 얻지 못합니다. 큰 아이들과 함께, 여러분은 동물들로부터 움츠러들지만, 큰 아이들이 동물들을 무서워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다고 확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는 2살짜리 아이가 공원에서 크고 낯선 개가 그를 향해 달려왔을 때 단순히 웃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1년 후에 그는 낯선 개로부터 움츠러들곤 했습니다. 어디서 바뀌었나요? 
 두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자극과 수축 반응 사이의 자연적인 연관성은 아이가 약 3살이 되었을 때 비로소 성숙해졌습니다. 그리고 이것에는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또는 아이가 실제로 개에게 물린 적은 없지만, 어른들로부터 개에 대한 경고를 받았거나 어른들이 수축하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개한테서요. 아이들은 이런 식으로 두려움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선천적으로 천둥과 번개를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들은 뇌우 동안 두려움을 보이는 어른들로부터 두려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위험을 피하는 반응은 아마도 본질적으로 위험의 특별한 징후와 관련이 없을 것입니다. 두려움의 감정, 탈출 충동, 그리고 많은 탈출 동작이 자연적인 것이지만, 직접적인 자극을 제외하고, 특정 자극에 대한 이러한 반응의 애착은 획득됩니다. 두려움은 우리가 배우지 않고, 움막은 우리가 무엇을 두려워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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