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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성격 PERSONALITY(3)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3. 8.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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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적인 소망과 동기


 쇼펜하우어는 "살겠다는 의지"에 대해 많은 부분을 썼는데, 그것은 그의 관점에서 그것이 근본적인 것인 만큼 무의식적이었고, 단지 2차적으로 감각과 아이디어의 의식적인 삶을 낳았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살고자 하는 의지는 우리의 모든 소망의 샘입니다. 다른 의미에서, 그것은 모든 것의 합입니다. 그리고 다른 의미에서, 그것은 추상적이고, 생물의 다양한 특정한 소망과 경향으로 구성된 구체적인 사실입니다. 

 살기 위한 의지는 단순히 살아 남기 위한 의지가 아닙니다. 그것은 삶에 대한 의지이며, 그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생명은 활동이고, 산다는 것은 어떤 종이든, 그 종에게 가능한 모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삶에 대한 의지는 어떤 의미에서는 무의식적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추상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생명은 활동하기 때문에, 행동하려는 의지는 특별한 형태로 살아가려는 의지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의식적인 충동이나 목적이 있을 때마다 살아가려는 의지는 항상 의식적이라고 완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진술에서 우리는 해리와 분열된 성격의 경우를 무시하고 모든 무의식적인 동기에 대한 열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행동을 하는 동기를 분석하고 그것들을 용어로 공식화한다면, 여러분은 이 동기가 이전에는 무의식적이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또는 단지 희미하게 의식적이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공식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은 고립되지 않았고, 지금 여러분이 준 정확한 형태로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전체적인 의식 활동에 관련된, 거기에 있었습니다. 그것은 다른 무의식의 영역에서 활동한다는 의미에서 무의식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 활동하는 영역은 의식적인 활동이었고, 그 활동의 분석되지 않은 부분을 형성했습니다.
 그것은 특정 악기의 음질을 감지할 때 암시가 존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존재했습니다. 암시는 별도로 들리지 않고 분석하기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항상 의식적인 인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우리가 친구를 지배하는 방법으로 그를 돕고 있다는 것을 "깨달음"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기를 멈추는 한, 우리의 동기는 순수한 도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우리의 동기를 분석해 보면, 우리는 항상 존재하고 의식적으로 존재했던 마스터적인 경향을 분리할 수도 있지만, 도움이 되는 다른 동기와 너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그것 자체에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만약 우리의 심리학이 우리를 냉소적으로 만들고, 도움이 되는 행동의 모든 동기를 숙달된 충동 탓으로 돌리게 하고, 따라서 이것을 무의식 속에서 일하는 것으로 간주하게 한다면, 우리는 도움이 유일한 동기라고 무비판적으로 가정했을 때만큼 진실과 완전히 동떨어져 있습니다. 
 
인간에게 산다는 것은 어떤 한 개인이 수행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결코 할 수 없는 수천 가지 일을 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활동 영역을 제한해야 합니다. 신체적 무능, 정신적 무능, 환경의 한계, 한 가지 소망과 다른 것 사이의 갈등, 다른 사람들의 반대, 그리고 단지 시간의 부족은 우리가 많은 소망을 포기하도록 강요합니다. 무수한 소망은 버려져야 하고, 저항하는 일부는 강제로 진압되어야 합니다. 

 포기는 어린 시절부터 나약함과 권태감이 행동에 대한 열정을 압도하는 나이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삶의 의지는 죽음에 대한 준비로 희미해집니다. 억압된 소망은 어떻게 되는지, 우리는 이미 간략하게 고려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무의식 속에" 살고 있다는 프로이트의 생각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는 배운 어떤 것도 결코 잊혀질 수 없으며, 직접적으로 또는 어떤 대체 반응을 통해 만족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어떤 소망도 결코 진정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우리 각자는 그의 내부에 그가 살고 있는 사회 구조 전체를 산산조각 낼만큼의 폭발성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무의식을 구성하는 것은 억압된 성욕과 좌절된 성욕에서 자라나는 악의적인 소망입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러한 무의식적인 바람은 우리의 꿈, 말실수와 다른 "실수"와 같은 이상하고 명백하게 우발적인 행동, 일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이상하고 훨씬 더 심각한 "신경증 증상", 그리고 심지어 삶에서 우리의 진지한 노력에 동기를 부여합니다. 
 모든 위대한 행동의 원천은 무의식 속에서 찾아집니다. 이 생물학자는 의식적으로 동식물의 세계를 알고자 하는 욕망에 의해 움직이지만, 이 관점에서 진정한 동기부여가 되는 것은 그의 유치한 성적 호기심, 좌절감, 스스로에게 쫓겨나고 생물학 연구에서 대체할 출구를 찾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든, 우리 모두에게 말이죠. 이 모든 것은 냉철한 현실, 특히 증명된 사실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그것은 아동의 삶에 대한 매우 강제적인 해석을 포함하는데, 이 해석은 결코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에서 발생할 수 없었지만, 부적응한 성인들의 정신 분석에 유용해 보였습니다. 그것은 프로이트가 설명하고자 하는 사실들과 그가 그것들을 설명하려고 노력하는 유아 무의식의 개념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삶에 대한 개념과 삶의 경향은 너무 좁습니다. 그의 삶의 계획에는 그것이 의지하고 사는 것만큼 충분한 공간이 없습니다. 심지어 모든 본능이나 "본래적인 호불호"를 위한 공간도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형태의 활동에 대한 열정의 의미에서, 각각의 중요한 활동의 한 형태로서 자신을 위해 살 의지의 공간은 여전히 더 적습니다. 모든 행동을 몇 가지 공식적인 소망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동기부여의 체계는 도움이 되는 행동의 경우 바로 위에서 설명되었듯이 너무 추상적입니다. 
 프로이트는 분명히 또 다른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어떤 특정한 소원이든, 충족되지 않은, 동일하고 정확한 소원으로 계속 살아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이 비판의 요점이 분명해질 것입니다. '3 곱하기 7은 21'이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확실히 익혔을 때, 특정 교사와 특정 그룹의 학교 친구들이 있는 특정 교실에서였다고 가정해 보세요.당신은 아마도 그 순간에 그 선생님의 승인을 얻고 그 학교 친구들 앞에서 빛나고 싶은 열망에 의해 활기를 띠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이 곱셈표의 그 부분을 사용할 때마다, 여러분은 오래 전의 그 소원을 "무의식적으로" 만족시키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을 믿는 것은 일반적으로 "단락"과 "대체 자극"에 대해 우리가 배운 모든 것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오래 전의 그 소망은 반응을 자극과 연결시키는 역할을 했지만, 그 연결고리는 너무 가까워져서 더 이상 정확한 소망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생물학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논쟁을 위해, 동물에 대한 세세한 연구를 하는 생물학자의 첫 번째 관심이 성적 호기심에서 비롯되었다고 가정해 보세요.하지만, 그가 동물에 대한 실제 연구에 참여하자마자, 대체 자극이 그의 탐색 반응에 들어갔고 부착되었습니다. 그리고 생물학자가 그의 현미경을 손에 들고 있을 때마다, 오래 전의 동일한 소망이 여전히 잠재적으로 활성화된다고 가정하는 것은, 이 모든 대체 자극과 그것들의 부착물을 많은 새로운 것에 버리는 것입니다. 매우 복잡한 활동에서 단 하나의 작은 요소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간의 행동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무의식의 개념을 사용할 때, 두 가지 오류에 노출됩니다.

 첫째, 개인이 분석하지 않은 동기를 발견하고, 막연하고 암묵적으로만 의식하고, 그 동기를 명시적인 방식으로 공식화하면, 우리는 그 동기가 실제로 의식이 아니라 무의식에 명시적으로 존재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반면 전체 진실은 드러납니다. 의식적으로, 그러나 암묵적으로만 존재한다고 말할 때, 활성화되었지만 단독으로 활성화되지는 않았습니다. 
 둘째로, 어떤 행위가 어떻게 학습되었는지 추적한 후, 우리는 그것의 역사가 그것이 새롭게 수행될 때마다 반복된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그것의 원래 수행에 필수적이었던 소망과 아이디어는 그것이 다시 수행될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지되고 갱신되는 것이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는 사실을 무시합니다. 경험이 아닌 반응을 보여줍니다. 학습된 행위가 행해질 때 새롭게 되는 것은 행위의 역사가 아니라 행위 자체입니다. 새로운 상황에서, 그 행위는 새로운 공연의 일부이고, 그 동기는 어느 정도 새로운 것입니다. 비록 그의 이론들이 비판을 받기 쉽지만, 프로이트는 성격 연구에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정신병리학의 다른 학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융과 아들러는 프로이트의 그것과 다소 근본적으로 다른 다양한 정신 분석을 대표하는 것으로 언급될 가치가 있습니다. 정신분석학 학교 밖에서, 자넷과 모튼 프린스는 해리되고 부적응된 성격에 대한 그들의 연구로부터 심리학적 지식에 많은 것을 추가했습니다. 부적응자를 돕기 위해 노력하면서, 이 모든 학교들은 공통점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그가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성격의 요소들을 그의 주의를 끌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한 사람의 성격에서 암묵적이거나 분리된 요소에 대한 명확한 의식은 종종 그 성격의 더 확고한 조직과 삶의 조건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한 단계로 증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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