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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추론REASONING(2)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3. 11. 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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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론을 통한 추론의 클라이맥스


 여러분이 추론을 정신적 탐구의 과정으로 묘사했을 때, 여러분은 이야기의 절반만을 말했습니다. 성공적인 추론자는 찾을 뿐만 아니라 찾습니다. 그는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데이터를 찾기 위해 기억을 더듬을 뿐만 아니라 마침내 "해결책을 명확하게" 봅니다. 전체적인 탐색 과정은 지각 반응으로 끝납니다. 그가 "보는" 것은 현재 그의 감각에 제시되지 않지만, 그는 "어떤 것이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라고 봅니다.  이러한 인식은 추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론에서 지각적 반응을 명확하게 이끌어내기 위해, 우리는 몇 가지 아주 간단한 사례를 인용해 보겠습니다. 대학 신입생 두 명이 알게 되면서 서로의 아버지에 대해 묻고 둘 다 이 대학의 동문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버지는 몇 학번이었나요?" 
"1900이요. 그리고 당신은요?" 
"왜요, 그도 1900년에 있었어요. 우리 아버지들도 같은 반이었으니 서로 아는 사이임에 틀림없어요!" 

여기서 한 사람이 기여한 두 가지 사실과 다른 사람이 기여한 두 가지 사실은 둘 다 이전에 알지 못했던 세 번째 사실을 인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추론은 두 가지 사실에 대한 반응이며, 그 반응은 다른 두 사실에 묶여 있는 세 번째 사실을 인식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당신은 감각으로 직접 지각할 수 있는 것을 추론하지 않습니다.

 만약 Mary와 Kate가 나란히 서 있다면, 당신은 어느 것이 더 큰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나란히 있지 않고, 메리의 키와 케이트의 키가 1인치 정도 더 주어진다면, 여러분은 이 두 가지 사실을 통해 케이트가 메리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원수에 맞게 식탁을 차렸나요?" 
"자, 우리는 일행이 테이블에 오면 볼 수 있습니다." 
"아! 하지만 세어보면 알 수 있어요. 몇 명이나 앉을 수 있나요? 하나, 둘, 셋, 모두 15개요. 이제 테이블의 자리를 세어 보세요. 14개뿐입니다. 당신은 한 명을 더 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문제를 숫자로 줄이고 숫자가 어떻게 비교되는지 보는 것은 매우 간단하고 유용한 추론 중 하나입니다. 

 

 간접 비교는 다른 유사한 장치에 의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나무줄기 주변에는 손을 뻗을 수 있지만, 그 주변에는 손을 뻗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번째 나무가 첫 번째 나무보다 두꺼워 보일 수도 있지만, 인식합니다. 두 가지가 각각 세 번째 것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것들은 서로 동등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하나가 내 기준보다 크고 다른 하나가 작다면, 나는 그것들이 불평등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함께, 추론된 사실을 산출하는 두 가지 사실 중 하나는 종종 일반적인 규칙 또는 원칙이며, 추론은 일반적인 규칙이 특별한 경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딜러는 당신에게 5달러에 멋진 다이아몬드 반지를 제공하지만 당신은 그 규칙을 기억합니다.
"모든 진짜 다이아몬드는 비쌉니다." 

그리고 이 다이아몬드가 모조품임을 알아차립니다. 이것은 또한 간접적인 비교의 예입니다.

이 반지는 5달러입니다. 하지만 진짜 다이아몬드는 5달러가 넘습니다. 따라서 이 다이아몬드와 진짜 다이아몬드 사이에는 차이가 보입니다. 여러분은 눈으로 그 차이를 볼 수는 없지만, 간접적인 비교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여러분이 척도를 이용하여 메리와 케이트의 키 차이를 발견하는 것처럼 말이죠.


 모든 프랑스 작가들이 명확하다면, 프랑스 작가인 비네는 분명해야 합니다. 여기 "프랑스 작가들"이 당신의 기준을 제공합니다. 아마도 정신적 잣대를 이용한 간접 비교에 대해 말하는 대신, 우리가 "관계" 측면에서 말하는 것이 이 경우에 조금 더 적합할 것입니다. A와 M의 관계, 그리고 B와 M의 관계를 생각해 보면 A와 B의 관계를 보거나 추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M은 A와 B가 관련된 공통 참조점입니다. 비네는 참조점을 제공하는 "프랑스 작가"와 일정한 관계에 있습니다. 즉, 그는 그들 중 한 명입니다. 명확한 글쓰기는 프랑스 작가들과 특정한 관계에 있으며, 그들의 자질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관계의 조합으로부터 명확한 글쓰기를 비네의 자질로 인식합니다. 

 

 환상이 잘못된 감각 인식인 것처럼, 잘못된 추론은 "오류"라고 불립니다. 오류의 한 가지 큰 원인은 때때로 사실이 제시되는 혼란스러운 방식에 있으며, 결과적으로 관계를 명확하게 보지 못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스미스는 브라운보다 키가 크고, 존스는 스미스보다 키가 작으며, 따라서 존스는 브라운보다 키가 작다"라고 읽는다면, "키가 크다"와 "키가 작다"는 혼동은 여러분 앞에서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고, 여러분은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아니면, 메리와 제인이 둘 다 위니프레드를 닮았다면, 그들이 서로 닮았다고 추론할 수 있나요?

 당신은 처음에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당신이 유사성이 간접적인 비교의 목적으로 사용될 만큼 충분히 정확한 관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차릴 때까지요. 메리는 어떤 면에서 위니프레드를 닮았을 수도 있고, 제인은 다른 면에서 그녀를 닮았을 수도 있고, 메리와 제인 사이에는 닮은 점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시, "모든 프랑스 작가들은 분명하지만, 제임스는 프랑스 작가가 아니었고, 따라서 제임스는 명확한 작가가 아니었습니다." 프랑스 작가들과 명확한 글쓰기 사이의 관계가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함으로써 약간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명확한 작가들이 프랑스인이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추론자는 맑은 머리와 꾸준한 정신적인 안목을 필요로 합니다. 그는 그들의 정확한 관계를 인식하기 위해 그의 두 진술을 정직하고 꾸준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이어그램과 기호는 종종 본질적인 사실을 외부 물질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올바른 대응을 용이하게 합니다. 요약하자면, 추론의 과정은 자극으로 존재하는 두 가지 사실과 반응으로 절정에 달합니다. "추론"은 두 가지 자극 요인에 관련된 세 번째 사실을 인식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결합 법칙의 좋은 경우이며, 동시에 '고립'이 필요한 경우이며, 그렇지 않으면 관련 없는 자극에 의해 반응이 부분적으로 유발되어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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