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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의지 WILL(2)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28.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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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 장애물과 노력


 "의지"라는 용어는 외부 방해에 대한 반응과 내부 갈등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사실, 원하는 결과를 향한 진행을 견제하는 저항의 극복만큼 특징적인 "의지"는 없습니다. "결정"은 경향의 내부 갈등에 대한 반응이므로, "노력"은 채택된 욕구를 실행할 때 발생하는 외부의 저항에 대한 반응입니다.

 

 방해물은 순전히 물리적인 것일 수도 있고, 숲을 통과하는 당신의 진행을 방해하는 덤불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의지와 반대되는 것일 수도 있고, 시야의 끝에서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성질일 수도 있습니다. 저항은 또한 내적인 것일 수도 있고, 당신의 의도를 실행하는 기술의 부족으로 구성될 수도 있고, 거절당했지만 잠이 들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당신을 가기로 결정한 방식과는 다른 다른 길로 끌어당기는 어떤 욕망의 파괴적인 효과로 구성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우에, 개인은 특정한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지만, 방해를 받습니다. 그리고 그의 반응은 노력, 또는 목표를 향한 그의 움직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는 것입니다. 그것이 의지입니다.

 

 목표를 향한 경향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한, 장애물에 부딪히자마자 나타나는 같은 결정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의지"는 "불굴의 의지"인 저항을 누그러뜨리지 않습니다. 이제 노력과 결단력은 우리의 고유한 충동에 대한 챕터에 놓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의미에서 "의지"는 자기 주장의 본능과 거의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히, 성인의 경우, 장애물은 개인을 "그의 용기"에 올려놓고, 원래 행동을 유발한 동기가 무엇이든 지배적인 동기를 중첩시킵니다. "의지 행동"을 조사하기 위해 고안된 실험에서 지배적인 동기가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실험의 주제는 먼저 지속적으로 짝을 이룬 다른 특정 단어에 의해 특정 자극 단어에 반응하는 긴 훈련 과정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반응 습관이 그렇게 잘 고정되었을 때, 그의 임무는 바뀌었고, 이제 그는 그것과 운이 맞는 다른 단어나 음절에 의해 반응해야 합니다. 일련의 자극은 이제 구체적인 반응 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단어로 시작되었고, 이에 대해 피험자는 큰 어려움 없이 반응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그는 자신이 고정된 반응 습관을 가진 자극어를 얻었고, 자신을 잡기도 전에 습관적인 반응을 보여 의도한 대로 운율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는 때때로 그를 정말 화나게 했고, 적어도 그가 "나는 이것을 할 수 있고 할 것이다"라는 말로 표현한 감정으로 그를 주목받게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경계심을 갖게 되었고, 그가 하고 있는 일에 더 주의를 기울였고, 보통 습관의 반대 경향을 극복하고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리듬 작업에 쉽고 완전히 적응한 일부 피험자, 즉 이러한 종류의 반응을 위해 좋은 "정신 세트"를 만든 사람은 오류를 거의 범하지 않았고 이러한 노력과 결단의 느낌을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 노력은 불필요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사람은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추가 에너지가 필요했습니다. 그의 의도를 달성합니다. 다른 좋은 노력 사례들은 주의 산만함의 극복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어떤 직업에서든 초보자의 작업에서 발견됩니다. 초보자는 학습의 첫 번째 신중하고 탐구적인 단계를 통과했을 때 "힘을 내기 시작합니다". 그는 타자기를 세게 치고, 만약 그것이 그가 배우고 있는 것이라면, 단어의 철자를 크게 외치며, 다른 면에서 그가 하고 있는 엄청난 노력을 배반합니다.

 


 글을 배우는 아이에게 왜 연필을 꽉 쥐는지, 왜 책상 위에 바짝 몸을 구부리는지, 왜 입술을 오므리고, 눈썹을 찡그리며, 발을 의자 다리에 휘감는지를 물으면, 그는 이 일을 쉽게 할 수 없고 열심히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불필요한 근육의 움직임과 긴장은 마주치는 장애물에 의해 그의 뇌에서 해방된 에너지의 접근을 보여줍니다어떤 학습자든 일단 과제의 어려움을 터득하면, 기록을 만들거나 어떤 식으로든 자신을 능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더 이상 노력이 필요 없는 쉬운 단계에 도달합니다. 그러면 노력과 관련하여, 우리는 연습의 세 단계를 말할 수 있습니다. 초기, 탐색 단계, 어색하고 노력적인 단계, 숙련되고 자유롭게 달리는 단계입니다. 
이것들은 자발적인 주의 또는 호기심의 단계로 설명된 주제에 대한 주의력 발달의 세 단계와 동일합니다.

 

 강제 주의 단계 또는 두려움 또는 자기 연민과 같은 동기에 의해 제어되는 노력적 주의 단계입니다. 그리고 대상에 대한 객관적인 관심과 흡수의 최종 단계이며, 이는 명백히 자유 주행 조건과 같습니다. 노력은 그 자체로 좋은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불쾌한 조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려움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종종 개인을 효율적이고 즐거운 자유로운 상태로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개인을 쉬운 상태에서 자유롭게 달리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종종 요구되는데, 이것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자유 주행 동작에서는 노력적인 동작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될 수 있지만, 방향성이 더 좋고, 변형과 충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적응성과 "본질을 보는" 의미에서 지능이 종종 노력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두 사람이 달라붙는 문에 저항하는 방식을 생각해 보세요. 한 사람은 더 많은 힘을 주고 힘을 주고, 다른 한 사람은 옆으로 능숙하게 밀어서 큰 힘 없이 문을 엽니다. 당신은 어떤 공격 방식이 더 나은지 절대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완고한 사람은 정말로 강요할 수 없는 방해물에 힘을 낭비할 수 있는 반면, 영리한 사람은 약간의 밀기만 하면 되는 문에 시간을 낭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속성과 적응성은 효율적인 활동이 요구하는 것입니다.

 

무위- 생각과 행동 


 "생각하는 사람"과 "행동하는 사람"은 때때로 대조됩니다. 이것은 둘 다 공평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행동하는 위대한 사람은 계획을 생각할 수 있는 상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대한 사상가는 끈질기게 생각해야 하며, 글을 쓰거나 어떻게든 자신의 생각을 세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게 함으로써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에 조급해 하고, 심지어 그들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알지 못하더라도 즉시 행동에 나서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계획을 실행할 확실한 의도 없이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에 꽤 만족해 보이는 다른 사람들을 발견합니다. 충동적인 사람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고, 그의 행동은 원시적인 시행착오 유형의 활동과 매우 잘 들어맞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생각하는 사람은 운동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심리 원리로 볼 때 비정상적으로 보입니다.
 비활동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을 설명할 때, 우리는 먼저, 문제를 숙고할 시간을 갖기 위해 즉각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 종종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신중한 태도는 일부 개인들에게 습관이 됩니다. 게다가, 두려움, 수줍음, 게으름의 부정적인 동기들이 계획의 실제 실행을 저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겁쟁이"를 만드는 햄릿의 "양심"은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 "의지"를 혼란스럽게 하고, 우리를 쥐처럼 만듭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가는 것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질병을 참습니다. 예기치 못한 결과에 대한 두려움, 스스로를 저지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조롱에 대한 두려움은 행동의 큰 억제제이며, 타성은 또 다른 것입니다. 왜냐하면 안락의자에 앉아 계획을 세우는 것이 계획을 실행하는 것보다 훨씬 덜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계획을 잘 세우는 일부 사람들은 기업의 사고 부분에 너무 많은 자부심과 만족감을 갖게 되어 행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게다가 세부 사항에 신경 쓰지 않고 대규모로 "계획"할 수 있지만, 일단 계획을 실행하기 시작하면 세부 사항과 사전 준비 작업을 통해 기업의 열정을 빼앗기 쉽습니다. 

 

 여기에 끈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no will(무위)"은 행동에 대한 열정이 비정상적으로 부족한 정도를 말합니다. 그것과 함께 소심함과 사회적 힘의 부족, 반추와 공상의 경향, 그리고 종종 모든 것을 세 번 하거나 손을 계속 씻는 것과 같은 쓸모없는 행동을 하도록 강요받는 느낌이 듭니다. 편안한 게으름일 뿐만 아니라 굴욕감과 열등감을 동반합니다. 그것은 과도한 망설임과 동요 속에서 그리고 중요한 어떤 것도 성취하지 못한 채로 나타납니다.
 때때로 주체는 많은 노력을 들이지만, 그 노력을 그의 목적의 실행으로 향하게 하지는 못합니다. 일부는 무위를 관성 또는 "낮은 정신적 긴장" 탓으로 돌렸고, 일부는 두려움과 주의의 과다 복용으로, 일부는 여전히 "무의식"에 살고 있는 억압된 욕망의 마비 효과 탓으로 돌렸습니다. 
드물지 않은 것처럼 온화한 정도는 때때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목적과 그 목적을 향해 시작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수단 사이에 존재하기 마련인 공백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목표에 도달하는 것에 대한 열정은 있지만, 예선전에 대한 열정은 없습니다. 

 그가 성취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례가 연구된 한 작가는 다음과 같은 일일 프로그램을 따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책에서 많은 진전을 이루면서 오늘이 좋은 날이 될 것이라는 자신감으로 아침에 일어나곤 했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기 시작하기 전에, 그는 단지 에너지가 넘치는 일을 할 준비를 하기 위해서 먼저 아침을 먹고 나서 약간의 신선한 공기를 마셔야 합니다. 산책을 마치고 돌아오자, 그는 잠시 쉬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고, 그리고 나서 한 두 개의 다른 작은 문제들이 주의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것들이 끝났을 때, 아침은 너무 멀리 갔기 때문에 정말 좋은 노력을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낙관적으로 글을 오후로 연기했습니다. 같은 종류의 일이 일어났고, 훌륭한 공연은 다음 날로 미뤄야 했습니다. 이 사람은 그의 의사가 처방한 방법 하에서 더 잘했습니다. 의사는 그에게 일어난 직후 2시간 동안 글을 쓰라고 명령했고, 이것을 그의 하루 일과로 삼았습니다. 그는 이 작업의 명확성 때문에 꾸물거리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다른 작가들은 실제로 글이 쓰여지는 것에 대해 "부끄러움과 싸우는" 호기심 많은 경향을 지적하고 생각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나중의 글을 계획하게 합니다. 때때로 여러분이 무언가를 완성하려면 스스로를 속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나는 지금 이것을 제대로 쓸 수 없습니다. 나는 단지 예비 초안을 작성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반면에 여러분이 무언가를 쓴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일을 잘 시작하고 따뜻해지면, 여러분은 그렇게 됩니다. 결국, 당신의 일이 유지될 만큼 충분히 좋은 것을 찾으세요. 이러한 가벼운 경우로 판단할 때, 무위는 부분적으로 실제 수행의 세부 사항에 대한 혐오감 때문일 수 있고, 부분적으로는 최종성 도장이 찍힌 어떤 것에도 헌신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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