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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상상 IMAGINATION(4)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22.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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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적 사고


 깨어있든 잠든 꿈은 자유로운 상상력입니다. 그것은 어떤 기준으로도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이 현재 흥미롭고 어떤 식으로든 꿈꾸는 사람을 만족시키는 한, 그것은 그 목적에 부합합니다. 때때로 공상가는 악의적이거나 호색적인 꿈이 탐닉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깨면서 어느 정도 통제를 합니다. 하지만 이것에서 그는 단순히 공상가가 되는 것을 그만둡니다. 백일몽은 그 자체로 "자폐적 사고"라고 불리는 것의 한 예인데, 이것은 그 자체로 충분한 생각이고 어떠한 비판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폐적 사고는 어떤 욕망을 만족시키고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나 개인의 다른 경향으로부터 비판에 굴복하지 않으며, 현실 세계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모든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들이 휴식의 순간에 빠져드는 자폐적 사고는 일부 유형의 미친 사람들에 의해 터무니없는 극단으로 치닫습니다. 어떤 유형은 현실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대화의 방식에 접근할 수 없고, 어떤 일이 일어나도 반응하지 않으며, 완전히 내면의 상상에 몰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들에 관한 세상을 살면서, 그들 자신에게 맞는 것들과 사람들에게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그것을 허구의 세계로 변화시킵니다. 그 대상이 갇혀 있는 이 기관은 그의 왕궁이고, 의사들은 그의 관리들이고, 그의 아내들은 간호사들입니다." 그들 중 수천 명, 창조물 중 가장 아름다운 여성들입니다." 또는 그 망상은 "고통받는 영웅"의 노선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대상은 자신이 적들의 책략에 의해 이 곳에 갇혀 있는 위대한 사람이라고 상상합니다. 의사들은 첩자들이고, 간호사들은 또한 의심스러운 행동을 합니다. 그의 음식은 독이 들어 있고, 그는 모두 그를 두려워하여 약하고 무력한 상태로 있습니다. 환자가 현실과 얼마나 분명히 모순되는지 지적함으로써 그의 망상에서 벗어나도록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는 아무리 허술해도 어떤 반체제 인사들에 의해 그러한 시험을 피하고, 그의 꿈을 고수하거나 믿게 만듭니다. 

 자폐적 사고는 실제 사실을 확인하려고 하는 현실적인 사고와 대조됩니다. 그것은 또한 다른 사람들의 비판에 굴복하는 사회화된 사고와도 대조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심지어 개인이 그것이 전체적으로 그가 상상한 것인지를 자세히 조사하는 자기비판적인 사고와 대조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것인지, 아니면 그것이 단순히 다른 경향에 의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하나의 또는 순간적인 충동을 만족시켰는지 여부입니다.

 

발명과 비평


 " 비평 "—그 단어는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왔고, 이제는 스스로를 설명할 때입니다. 비판은 분명히 하나의 욕망을 다른 욕망으로 균형을 맞출 것을 요구합니다. 하나의 경향은 다른 경향을 위반함으로써 비판을 받고, 하나의 생각은 다른 생각과 충돌함으로써 비판을 받습니다. 
우리는 친구에게 장난을 치기 위해 멋진 농담을 만들어 내지만, 그가 친절하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친구와 헤어지고 싶지 않기 때문에 유감스럽게도 우리의 유망한 발명품을 쓰레기 더미에 던져버립니다. 그것은 자기비판입니다. 하나의 충동을 다른 충동에 의해 균형을 잡는 것이죠. 자기비판은 자연인에게 불쾌한 것으로, 그는 그것이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자극받은 경향을 따르기를 선호하지만, 그는 힘든 경험의 학교에서 자기비판을 배웁니다. 많은 비판이 외부에서 개인을 향하기 때문입니다. 
 비판은 현실 세계의 사실에 의해 그에게 향하며, 그가 상상했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려 하자마자 바로 그에게 향합니다. 종종 그의 발명품은 효과가 없을 것이고, 그의 계획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그는 분한 마음과 심지어 고통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는 그의 계획을 강제로 포기하고 새로운 계획을 생각해 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약한 형제'는 시도를 포기하고 자폐적 사고로 도피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지만, 더 강한 개인은 현실의 도전을 받아들입니다. 그는 발명품이 실제로 작동하지 않는 한 만족스럽지 않다고 보고,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무엇이 작동하지 않는지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관찰을 축적하여 나중에 그가 실제 물건에 사용하기 전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어느 정도 비판할 수 있게 합니다. 

 비판은 다른 사람들의 측면에서 개인을 향하는데, 그들은 처음으로 그의 유치한 상상을 말하기 시작한 날부터 그들의 반대에 꽤 자유롭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수용에 굴욕감을 느낀 개인은 미래를 위해 그것들을 혼자 간직하기로 결심하고 다시 자폐적인 사고를 향해 물러설 수도 있습니다. 또는 더 강력하게, 그는 다른 사람들의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노력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가 자연스럽게 거절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그는 곧 사회적 비판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효과가 필요한 발명품을 계획하는 데 있어서 두 머리가 한 머리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될 때 무엇이 통과될 것인지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따라서 자기 비판을 다시 배웁니다. 자기비판은 "두 번 생각", "결정하기 전에 숙고", "문제를 잠시 두었다가 다시 돌아와 여전히 똑같이 보이는지 확인"과 같은 규칙에 의해 도움을 받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흥분할 때, 그것의 최근 가치는 그것이 반대되는 아이디어에 비해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그들은 현재로서는 비판의 대열에서 스스로를 느낄 기회가 없습니다. 저는 한때 위대한 심리학자이자 위대한 작가인 윌리엄 제임스가 그의 글쓰기 방식에 약간의 빛을 던져주는 발언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저녁에, 그는 주제에 대해 준비한 후, 그가 따르고 있는 리드를 다 쓸 때까지 계속해서 글을 쓰고, "좋아요!"라는 느낌과 함께 신문을 옆으로 치우겠다고 말했습니다! "좋아요! 좋아요." 다음날 아침, 그는 그것이 전혀 좋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작가들에게 그것이 "가래로 작곡하고 분노로 교정하는 것보다 분노로 작곡하고 가래로 교정하는 것이 더 낫다"는 오래된 조언을 상기시킵니다. 
 비판적 태도는 열정적인 발명 활동을 상당히 방해합니다. 당분간은 발명을 자유롭게 하고, 나중에 비판을 받게 하세요. 지나치게 조심스럽고 자기 비판적인 사람들 중에는 아이디어가 풍부한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은 스스로를 놓아줄 수 없기 때문에 발명의 방식에서 많은 것을 성취하지 못합니다. 비판은 항상 그들의 팔꿈치에 있고, 의심과 대안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활동의 진전을 막는 것이지, 때를 기다려서 완성된 결과를 조사하러 오는 것이 아닙니다. 비슷한 이유로, 대부분의 최고의 발명적 작업(예: 글쓰기 또는 그림 그리기)은 오랜 시간 동안 집중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발명이 그 작업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하며, 이는 그것의 이빨에 흠집을 내고 맹렬한 속도로 돌진하여 비판을 뒤로 미행하게 합니다.

 예술이나 경제적, 사회적 필요에 대한 발명은 통제된 상상력, 현실적, 사회적, 비판의 대상입니다. 그것은 자폐증일 수는 없지만, 객관적이거나 사회적인 기준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기계적 발명은 물질적인 나무와 철로 번역될 때 효과가 있어야 하며, 또한 어느 정도 유용하다는 사회적 테스트를 통과해야 합니다. 제도, 법률, 정치적 강령 및 슬로건, 캠페인 계획의 순서에 대한 사회적 발명은 대중으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가져온다는 의미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속담에 의해 제안된 매우 중요한 종류의 사회적 상상력, 즉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으로 보는 것" 또는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두는 것"은 상상력에 의해서만 우리가 우리 자신의 경험에서 벗어나 다른 관점을 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진정한 감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상상력이 풍부한 예술을 즐기기


예술을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술을 즐기기 위해서는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예술 작품의 제작자는 자극을 당신 앞에 두지만, 당신은 스스로 반응을 만들어야 하며, 그것은 당신이 자주 했던 어떤 반응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창의적인 반응입니다. 소설가는 당신을 위해 캐릭터를 묘사하고, 당신은 당신이 만난 적이 없는 캐릭터를 상상할 수 있도록 묘사 속의 아이템들을 종합하여 반응해야 합니다. 화가는 당신 앞에서 그의 인물들을 그룹화하지만, 당신은 스스로 그림의 요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음악 작곡가는 일련의 화음을 제공하지만, 여러분은 스스로 그 구절의 행을 얻어야 하며, 만약 그가 새로운 효과를 도입했다면, 적어도 첫 번째 듣기에서는 그 속에서 어떤 아름다움도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측면에서 예술은 놀이입니다. 그것은 예술가에 의해 편리하게 제시된 재료들과 함께, 상상의 놀이입니다. 이제, 예술은 소비자(또는 즐기는 사람)에게 어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예술의 즐거움에 대한 만족의 원천에 대한 질문은 예술, 생산 및 소비의 전체 심리에서 기본적입니다. 우리는 소설의 즐거움에 대해 백일몽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소설 읽기는 작가가 제공한 자료로 공상에 잠기는 것이며, 같은 동기를 만족시킵니다. 소설이 정말 인기가 있으려면 독자가 자신을 동일시할 수 있는 진정한 영웅이나 여주인공이 있어야 합니다. 영웅이나 여주인공이 지위가 높은 사람이거나, 이야기의 진행 과정에서 지위나 부를 얻는 소설의 빈도는 지배 동기에 대한 호소의 표시입니다. 겸손한 독자는 이야기 속의 고귀하거나 고귀하거나 아름다운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의 자존감에 기쁨을 느낍니다. 탈출 동기는 또한 이야기의 흥분을 제공하는데 의존하는데, 이는 항상 영웅을 위험이나 어려움에 빠뜨리고 마침내 그를 구출하여 독자들을 안심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사랑 이야기는 성적 충동에 호소하고, 유머 이야기는 웃음에, 미스터리 이야기는 호기심에 호소합니다. 비열한 시각으로 "사회의 기둥"을 보여주는 냉소적인 이야기들은 독자의 자기 주장적 충동에 호소하는데, 그는 그들의 가르침을 그가 알고 있는 가식적인 사람들에게 적용하고 그들을 자신의 상대적인 발전에 고정시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스포츠와 백일몽이라는 제목 아래서, 보다 객관적인 종류의 관심사도 좋은 소설 작품에 의해 충족된다고 주장해야 합니다. 비극적인 결말까지 논리적인 과정을 달려가는 이야기는 좋은 작품으로서, 그리고 세상에 대한 통찰력으로서 흥미롭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햄릿이나 오셀로와 진심으로 동일시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기억에서 그 수치들이 지워지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들은 우리의 관심을 끌게 하는 무언가를 의미하고, 그것들은 우리를 세계적 사실의 전형입니다.
 예술의 매력은 부분적으로 감성적입니다. 아주 훌륭한 예술 작품을 갤러리를 지나다가 갑자기 그것을 보게 되면 여러분을 거의 혹은 꽤 감동시킬지도 모릅니다. 아름다운 음악, 그리고 꼭 슬픈 음악도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 이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하는지는 확실히 수수께끼입니다. " 당신이 너무 행복해서 우는 것"은 비슷하지만 그 자체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다른 많은 경우에, 예술의 감정적 매력은 쉽게 분석됩니다. 한심한 사람들은 슬픔 충동에, 유머러스한 사람들은 웃음 충동에, 비극적인 사람들은 두려움과 탈출에 직설적으로 호소합니다. 성적 동기는 문학뿐만 아니라 회화와 조각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예술은 또한 지적인 매력을 만듭니다. 

우리가 많은 훌륭한 예술 작품들이 그것들을 파악하고 감상하기 위해 정신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기억할 때 명백한 것처럼, 그것은 부분적으로 이 매력 때문에 만족스럽습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따라다니려면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하고, 그림을 완전히 즐기기 전에 집단화의 의미를 파악해야 하며, 완전히 효과를 보기 전에 고딕 양식의 성당의 세부 사항 중 일부를 공부해야 합니다. 음악은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따르기에는 너무 "고전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술가가 큰 실수를 하지 않는 한, 그가 대중에게 요구하는 정신적 활동은 그의 작품에서 얻는 만족에 기여해야 합니다. 만약 그의 호소가 단순히 그들의 감정에 대한 것이라면, 어떤 지적 노동도 불안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지적 매력은 부분적으로 제시된 것에 대한 객관적인 관심, 부분적으로는 작업에 대한 관심,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문제 해결의 형태로 숙달된 동기에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종종 훌륭한 그림이나 음악 작품을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로 생각하지 않지만, 그것은 그것이고, 그것의 매력의 일부는 그것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예술 작품을 " 요령을 터득"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시된 문제가 우리에게 너무 어렵다면, 예술 작품은 건조하고, 너무 쉬우면 길들여집니다. 숙달 동기는 아마도 놀이와 꿈에서만큼 예술을 즐기는 데 중요할 것입니다. 그것은 예술 작품의 의미를 통달하는 기쁨 속에서 한 번, 그리고 훌륭한 인물들이 묘사된 자기 정체성 속에서 다시 한 번 다가옵니다. 

 

 예술을 즐기는 데 있어 공감이 필요합니다. 
처음에 생각했을 때, 어떤 형태의 예술은, 건축물로서, 방금 언급한 이중적인 매력을 지배적인 동기에 호소할 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건축은 확실히 보는 사람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시할 수 있지만, 보는 사람이 어떻게 탑이나 아치와 자신을 동일시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만약 우리가 놀이의 머리 아래에서 이야기했던 "공감"을 기억한다면, 우리는 보는 사람이 의도치 않게 그 대상에 자신을 투영하고, 따라서 아마도 그의 숙달된 충동에 대한 만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둥을 보세요. 기둥이 지지하는 하중에 비해 너무 무거우면, 여러분의 힘을 위해 터무니없이 작은 일을 하는 것 같은 불만족스러운 인상을 줍니다. 반대로 기둥이 그 위에 얹혀 있는 것처럼 보이는 하중에 비해 너무 가늘면, 여러분은 긴장감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지만, 만약 그것이 적절하게 비례한다면, 여러분은 가치 있는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감에 따르면, 기둥은 여러분의 지배적인 충동을 불러일으키고 만족시킴으로써 여러분을 기쁘게 합니다. 그리고 다른 많은 건축적 효과들도 같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공감은 아마도 예술과 자연에서 큰 것의 매력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거대함을 위대하거나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크기가 인간 본성의 어떤 것에 매우 강한 호소력을 만든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성당의 가장 완벽한 미니어처 모델은, 여러분 앞에 놓인 테이블 위에 아무리 흥미롭고 매력적이지만, 여러분 위에 우뚝 솟은 거대한 건물이 만들어내는 인상과 같은 것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큰 나무, 높은 절벽, 웅장한 협곡, 거대한 폭포, 거대한 구름 둑, 무한히 넓은 바다는 큰 것의 강한 매력을 설득력 있게 보여줍니다. 아마도 큰 것이 반드시 거창한 것은 아니지만, 거창하거나 숭고한 것은 크거나 어떻게든 큰 것을 암시하는 것일 것입니다. 문제는, 그렇다면, 큰 사람들의 호소에 반응하는 것이 우리 안에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그것은 순종적인 경향 때문일 것입니다. 이 큰 산은 저보다 훨씬 뛰어나서, 저는 그것과 경쟁하고 싶은 유혹이 전혀 없습니다. 기꺼이 복종하는 기쁨을 저에게 제공합니다. 탈출 동기는 순종과 함께 올 수도 있습니다. 산을 처음 보았을 때 두려움의 전율이 저를 스쳐 지나가지만, 저는 곧 산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광대함에도 불구하고 저를 해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제 감정은 두려움의 전율, 탈출의 안도감, 복종의 보잘것없는 기쁨이 혼합됩니다. 그것은 거대함의 미학적 효과에 대한 하나의 분석입니다.

 

 공감은 매우 다른 분석을 제시합니다. 이에 따르면, 산에 나 자신을 투영하고, 그것과 동일시하면서, 나는 산이라는 느낌을 경험합니다. 
크게 느껴집니다. 제 숙달 충동이 만족스럽습니다. 이 두 가지 상반된 해석 사이에서 결정하는 것은 어떤 큰 물체가 있는 곳에서 사람의 행동이나 자기 성찰에서 가능해야 합니다. 그가 하찮고 겸손하다고 느끼고 대상 앞에 경건하게 고개를 숙인다면 순종적인 성향이 작용한 것이라고 단정할 수도 있지만, 웅장한 대상을 보고 강하고 고운 느낌이 든다면 가슴을 내밀고 눈을 반짝이게 되면 모든 것이 지배 동기처럼 보입니다. 아마도, 효과는 사람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우리는 예술을 위대한 시스템이나 발명품의 집합체로 생각해야 합니다. 예술의 역사가 진행됨에 따라 예술의 매력을 더욱 다양하게 만드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예술은 스포츠, 오락, 그리고 심지어 정치와 산업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과 같은 많은 사회적 기업들의 이러한 측면에서 유형입니다. 이것들 각각은 인간의 충동에 호소하기 때문에 지속되는 발명품들의 모음입니다. 그리고 각각은 다양한 다른 충동에 호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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