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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상상 IMAGINATION(3)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17.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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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의 남용_걱정

 

 걱정은 근본적으로 우리의 마음을 차지하는 어떤 문제를 가지고 무언가를 해야 할 필요성 때문입니다.  그것은 실제 행동을 대신하는 상상력의 대체물인 것입니다.

 

 우리는 공포와 탈출 동기를 이용한 오락이 있는 것처럼 공포의 공상을 꾸나요? 네, 때때로 우리는 위험에 처한 우리 자신을 상상하고 탈출을 계획합니다. 한 개인은 종종 자신이 체포되어 어떤 범죄로 기소되는 것을 상상하고, 알리바이를 확립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면서 자신을 즐겁게 합니다. 그러나 공포의 공상은 또한 걱정을 포함하는데, 이것은 처음에는 대부분의 공상처럼 우리에게 강요되고 탐닉되지 않는 완전히 불쾌한 마음 상태로 보입니다. 그러나 걱정이 전혀 필요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람에게 강요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고, 어떤 동기가 있어야만 합니다. 겉보기와는 달리 만족감이 있을 것입니다. 몇몇 비정상적인 걱정 사례들은 두려움이 인정되지 않은 욕망의 망토일 뿐이라는 이론을 제시합니다.

 

 이 극단적인 경우를 예로 들어보세요. 너무 다정하고 너무 지배적인 어머니의 "치마폭에 둘러싸인" 젊은 남자는 이탈하여 세상에서 독립적인 부대가 되고 싶은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어머니에게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이 욕망에 소름이 끼칩니다. 
그녀는 특별한 위험이 없는 평범한 여행을 그 없이 떠나지만, 그녀가 없는 동안 내내 그는 기차가 부서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런 비정상적인 정도의 걱정은 설명이 필요합니다. 글쎄요. 그 걱정이 어쩌면 기차가 망가질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숨기지 않았나요? 그래서 그는 그의 입장에서 고통스러운 노력 없이 풀려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모든 노력으로 움츠러든 젊은이였습니다.

 이 사건을 연구한 정신병리학자는 이것이 정말로 "걱정의 설명"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전형적인 것과 같은 극단적인 경우를 받아들이고 냉소적으로 이 개념을 모든 걱정에 적용한다면, 우리는 많은 실수를 저지를 것입니다.

 

학생은 시험에 대해 불필요하게 걱정하기 때문에, 그는 실패하기를 원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엄마는 아이가 집에 늦게 도착하기 때문에 걱정하고, 그래서 그 아이를 없애고 싶어 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정신병적이 됨으로써,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터무니없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사랑받는 아이를 걱정하는 것은 그 아이 때문이고, 그 학생이 낙제한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특별히 합격하기를 바라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걱정은 실제 행동이 불가능할 때 실제 행동을 대신하는 일종의 대체 반응입니다. 
 학생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고, 시험을 준비했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이제 기다리는 것 외에는 할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성적인 과정은 그의 마음에서 그 문제를 떨쳐버리는 것입니다. 만약 그가 그것을 성취할 수 없지만 무언가를 해야 한다면, 그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추측하고 걱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엄마는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그녀가 진짜 해야 할 일을 안다면 걱정하지 않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상상력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걱정은 근본적으로 우리의 마음을 차지하는 어떤 문제를 가지고 무언가를 해야 할 필요성 때문입니다. 그것은 실제 행동을 대신하는 상상력의 대체물입니다. 하지만 걱정은 실내 스포츠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생각해 보세요. 만약 엄마가 정말로 그녀의 아이가 연못에 빠졌다고 믿는다면, 그녀는 그를 끌어내기 위해 서두를 것입니다. 하지만 엄마는 아이가 연못에 빠졌을지도 모른다고 걱정하는 동안, 그녀는 집에 남아 있습니다. 정말로 그녀는 그가 곧 집에 오는 것을 보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상상 속의 위험을 생각해냄으로써 그녀는 그의 귀가를 단순한 단조로운 문제가 아닌 큰 안도감으로 만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탈출을 완전히 기대하며 위험의 스릴을 느끼며 "슈트 슛"을 하고 있습니다.

 

 공상을 꾸는 정상적인 시간은 실제 수행할 행동이 없는 시간입니다. 힘센 사람은 한가한 순간의 즐거움으로 사용하다가 금방 잊어버립니다. 
그러나 힘이 부족한 사람, 특히 다른 사람들을 상대하는 데 필요한 개인적인 힘은 진정한 행동의 대체물로서 
공상으로 피신할 수 있습니다. 

그가 필요로 하는 돈을 위해 서두르는 대신, 그는 낙천주의자처럼 나타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상상하는 것으로 자신을 매혹시킬 수 있습니다. 그가 선택한 여자와 사랑을 나누는 대신, 그는 수줍게 그녀를 멀리하고 단지 그녀를 이기는 꿈을 꾸게 됩니다. 그는 그의 삶의 실제 사실을 상상의 상황으로 대체하고, 상상을 통해 그의 지배 동기를 만족시킵니다. 그는 자신의 실제 행동이 부족한 것을 변명하기 위해 상상의 병을 발명합니다. 그는 걱정해야 할 상상의 위험을 떠올립니다. 이 모든 것은 상상력의 남용입니다.

 

상상력의 놀이; 소원을 성취하는 중 _ 꿈(Dreams)

 
 이제 공상에서 밤의 꿈으로 바뀌도록 해요. 
이것들은 또한 공상보다 통제와 비판으로부터 훨씬 더 자유로운 상상력의 놀이입니다.
수면에서 뇌 기능은 낮은 수준으로 가라앉고, 아마도 가장 깊은 잠에서 완전히 멈출 것입니다. 기억될 정도로 일관성이 있는 대부분의 꿈은 아마도 우리가 잠든 직후나 일어나기 직전, 또는 잠이 가벼운 다른 시간에 일어납니다. 비록 비판, 좋은 판단, 추론, 그리고 모든 종류의 섬세하고 복잡한 활동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러한 때에는 이미지의 회상과 같은 더 단순하고 더 실행된 기능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확률, 예의, 아름다움, 재치, 그리고 어떤 종류의 탁월함에 대한 낮의 기준은 잠시 멈춰 있습니다. 일관성은 바람에 던져지고, 장면은 연설 도중에 옮겨지고, 한 사람으로 시작하는 캐릭터는 현재 다른 누군가와 합쳐집니다.

 꿈은 상상이나 발명의 정의를 따르는데, 다른 맥락에서 상기된 물질들이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조합과 재배열로 합쳐진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그 조합들은 종종 기이하고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마도 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꿈이 지속되는 동안 현실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수면 중에 중요한 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부조화에도 불구하고 진짜처럼 보입니다. 

 깨어있는 삶에서, 한 물체를 보는 것이 다른 물체를 생각나게 하고 다른 물체의 이미지를 떠올릴 때, 저는 그 이미지가 이미지라는 것을 알고, 제가 두 가지 다른 것들을 생각했다는 것을 압니다. 
수면에서는 연상에 의한 동일한 회상이 일어나지만, 이미지는 곧 현실로 받아들여집니다. 따라서 다른 출처의 것들이 같은 꿈 장면에서 모이고, 우리에게 다른 사람을 즉시 상기시키는 캐릭터는 다른 사람이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이미지를 떼어놓을 만큼 충분히 정신적으로 활동적이지 않습니다. 연상 회상은 회상된 자료의 혼합과 비평의 완전한 부재와 함께 꿈을 꾸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꿈이 반응하는 자극은 무엇인가요? 

때때로 알람 시계나 복통과 같은 실제 감각 자극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 꿈은 환상의 정의 아래에 옵니다.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고, 그날의 대부분의 환상보다 더 기괴하게도 거짓입니다.
 한 소년이 6월 아침 심판의 날의 꿈에서 깨어나 최후의 밖으로 나와 사방을 눈부시게 빛나게 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깨어났을 때, 태양이 그의 얼굴에 빛나고 벽돌장의 호루라기가 새벽 4시 30분에 불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인식이었습니다. 더 자주, 꿈은 현재의 감각 자극과 큰 관련이 없는 생각과 이미지의 연속이라는 점에서 공상
과 유사합니다. 그러면 그 꿈은 환상 대신 환각의 정의 아래 올 것입니다. 

 때때로 감각 자극이 진행 중인 꿈에 침입하여 이 꿈에 비추어 해석됩니다. 한 실험에서, 작가인 몽상가는 친구들과 휴가 계획을 논의하는 꿈을 꾸고 있었는데, 실험자가 시를 선언함으로써 그녀를 방해했습니다. 그녀의 꿈에서 이것은 그녀의 출판업자로부터 메신저의 형태를 취했고, 약간 불안해 보이지만 무엇인가를 말했습니다. 그녀는 (꿈에서) 그녀의 휴가를 방해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의 목에 무언가 떨어지는 것에 의해 프랑스혁명의 열렬한 꿈에서 깨어났습니다. 이것은, 그 상황에서 그는 단두대가 되었습니다.

 

 자, 왜 꿈이 있을까요? 꿈꾸는 사람에게 어떤 만족감을 주나요? 아니면 그것은 단지 기계적인 연상의 놀이이며, 그 이면에는 동기가 없다고 말할까요?
꿈은 지속되는 동안 흥미롭고, 때로는 두렵고, 때로는 화가 나고, 때로는 사랑스럽고, 그렇지 않으면 감정적이지는 않지만 분명히 흥미롭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깨어나는 꿈을 갖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꿈은 욕망에 만족을 주는 공상과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곧 고려될 프로이트의 꿈 이론에서 용어를 빌리는 "소원을 성취하는" 중입니다.

 

 한 소년은 다양한 잭나이프 통을 발견하는 꿈을 반복적으로 꾸고, 깨어날 때마다 몹시 실망하고, 칼이 없어진 것을 발견합니다. 그래서 마침내 그는 꿈의 현실에 의문을 갖지만, 자신을 꼬집는 것은 그가 이번에는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결론짓습니다. 어른들은 종종 돈을 찾는 꿈을 꾸는데, 처음에는 동전을 먼지 속에서, 그다음에는 백 원짜리 동전을 가까이에서, 그리고 그가 깨어나 모든 돈을 망칠 때까지, 점점 더 많이 말입니다. 성적인 금욕자의 꿈이나 굶주린 사람들의 즐거운 꿈, 따뜻한 녹색 들판에 대한 극지 탐험가의 반복적인 꿈도 마찬가지로 그러한 꿈은 분명히 소원을 성취합니다. 

 

 저명한 심리학자가 창문을 닫고 창문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쐐기를 박고 유럽 열차의 과밀 칸에 탔을 때 꾼 꿈에 대해 좋은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이 불편한 상황에서 그는 잠이 들었고 창문 옆자리가 있고 창문이 열려 있고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보고 있는 꿈을 꾸었습니다. 이 모든 경우에 꿈에서 충족되는 소원은 낮에 만족하지 못한 채로 남겨져 있는 소원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유명한 구절에 따르면, "사람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그는 왜 아직도 꿈을 꾸는가?"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낮에 만족하는 성향은 꿈에서 만족을 요구하지 않지만,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채 낮에 일어난 일들은 꿈에서 수면 위로 떠오르기 쉽습니다. 어떤 종류의 욕망이나 필요가 하루 동안 만족스럽지 못한 채로 남는다면, 꿈에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욕망, 따뜻함, 성 만족, 공기, 돈 등은 이미 인용된 꿈에서 예시되었습니다. 호기심이 동기일 수도 있습니다. 보스턴에 온 지 얼마 안 된 사람이 지형에 관심이 많았고, 어느 날 전차가 이상한 방향으로 출발하는 것을 보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궁금하고 표지판을 읽으려다 실패했습니다. 다음날 밤 그는 가까운 곳에서 차를 보고 표지판을 읽는 꿈을 꾸었는데, 정말 말도 안 되는 이름들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꿈을 꾸는 동안 그의 호기심을 충족시켰습니다. 숙달 동기는 공상에서 매우 두드러지며, 많은 수면몽에서도 감지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큰 일들을 하는 꿈들이 있습니다. 끔찍할 정도로 재미있는 농담들을 하는 꿈들은 다음 날에 다시 생각해 보면 완전히 완벽한 것으로 밝혀집니다. 또는 우리가 결코 정확하게 기억할 수는 없지만 아마도 아무것도 되지 않는 가장 아름다운 음악을 즉흥적으로 연주하거나, 최고의 종류의 야구를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글라이딩 또는 플라잉 드림은 중력에 대한 반항이 동기가 되는 수많은 장난감과 스포츠를 상기시킵니다. 그리고 확실히 그것은 여러분에게 꿈속에서 계단을 우아하게 미끄러져 올라가거나 거리에서 2층 발코니로 쉽게 발을 디딜 수 있는 힘과 자유를 줍니다. 처음에는 소원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했던 한 가지 꿈은 아마도 지배적인 동기에 속할 것입니다. 몽상가는 사람들이 서둘러 엄호하는 것을 보고, 위를 올려다보고, 뇌우가 임박한 것을 봅니다. 즉시 그는 번개를 맞고 거리에서 쓰러집니다. 그러나 그는 일어나서 집으로 걸어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한쪽 눈 주위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 외에는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은 것 같습니다. 
번개를 그런 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상처를 입는 것을 자랑스러워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 꿈은 소원을 성취하는 것이었고, 관련된 소망은 종종 자기주장적 충동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마지막 꿈은 또 다른 도덕적인 것을 가리키는 좋은 꿈입니다. 우리는 몽상가가 꿈의 시작부터 종말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고 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꿈은 대부분의 경우 줄거리가 없습니다.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다른 것이 암시하듯이 떠내려갑니다. 사람들을 덮치기 위해 달려가는 모습은 뇌우를 암시했고, 그것은 낮에 그랬던 것처럼 "나는 맞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했습니다. 이제, 비판이 부족한 꿈의 사고방식은 "있을 수도 있고", "있을 수도 있다"는 확고한 근거가 없지만, 현재의 지표로 직접 미끄러져 들어갑니다. 뇌우에 맞는다는 생각이 꿈속에서 치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몽상가가 자신이 번개에 맞은 것처럼 상상했다고 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벗어나 억압을 자랑하는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대체로 꿈의 과정은 자유 연상에 의해 결정되지만, 지배 동기와 쉽게 깨어난 다른 욕망들은 특정한 결과를 촉진하고 다른 것들을 억제하는 일종의 편견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유쾌한 꿈뿐만 아니라 불쾌한 꿈도 있습니다. 꿈을 꾸는 것 외에도 두려움이 있는 꿈도 있습니다. 뱀을 무서워하고 낮에 들판에 나가면 뱀에 대한 경계를 계속하는 아이는 뱀 떼와 마주치는 꿈을 반복적으로 꾸고 잠을 자면서 매우 두려워합니다. 
또 다른 아이는 늑대나 호랑이를 꿈꿉니다.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행위를 저지른 사람은 그 결과가 실현되기를 꿈꿉니다. 신경전 긴장, 즉 "포탄 쇼크"를 겪고 있는 장교는 종종 적에게 공격을 받고 채찍질을 당하는 악몽을 꾸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여기서 걱정처럼 두려움은 긍정적인 욕망의 망토일 뿐이라고 생각하면서 꿈이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추종자들 중 일부는 이러한 악몽은 죽음을 의미하고 긴장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으로 해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일관되게 말하자면, 그들은 또한 모든 사람들 중에서 가장 무서운 꿈의 대상인 그 아이가 비록 그 자신에게도 이 소원을 말하지는 않지만, 비밀리에 죽음을 원한다는 것을 붙잡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소화불량이나 신경적 긴장에 의해 선호되는 진정한 공포의 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더 낫지만, 때로는 어떤 것이든, 즉 연상을 통해 회상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단순히 두려움-자극을 회상함으로써 발생합니다.
꿈의 많은 부분은 이미 설명된 어떤 수업에도 쉽게 들어맞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개인적인 의미를 갖기에는 너무 환상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꿈꾸는 사람들에게 흥미롭고, 그것들이 복제되어 무대에 오를 수 있는지 보러 갈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그 정도면 그들에게 충분한 변명이 되지 않나요? 그것들은 통제나 경향으로부터 매우 자유롭고, 꿈의 이미지의 생생함 때문에 흥미로운 결과를 주는 단순한 상상의 자유로운 놀이가 아닐 수도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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