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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 상상 IMAGINATION(2)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15.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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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 속 공감


 놀이가 숙달된 충동을 만족시킬 수 있는 또 다른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왜 연이 나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할까요? 물론, 만약 그것이 우리의 연이고 우리가 그것을 날리고 있다면, 지배적인 충동은 직접적으로 자극되고 만족스러워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다른 누군가에 의해 날아가는 연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비슷하게 우리는 새, 풍선 또는 비행기, 로켓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는 또한 균형을 잡거나 떠 있거나 다른 면에서 중력보다 우월한 것처럼 보이는 것들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 그런 것들이 우리를 매료시켜야 할까요? 아마도 공감 때문에, "자신을 느끼는 것"이 대상을 숙고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공감"은 "와 함께 느끼는"을 의미하고, "공감"은 "감정에 빠져 들어가는"을 의미하며, 그 생각은 관찰된 대상에 관찰자가 자신을 투영하고, 그 대상이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연이 되는 것은 거창하지 않을까요, 멋지지 않을까요? 여기 우리는 중력의 노예들, 때로는 다이빙이나 해안을 할 때 잠시 장난을 치고, 때로는 우리의 삶을 위해 그것과 싸워야 하고, 항상 그것에 의해 묶여 제한되어야 하는 반면, 연은 그러한 모든 법과 제한을 무시하고 하늘로 치솟습니다. 물론 그것은 우리를 매료시킵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보는 것은 공감을 통해 우리에게 연의 행동에 적합한 것처럼 보이는 힘과 자유의 감각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불의 매력은 비슷한 종류의 공감일 것입니다. 불은 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놀이의 영역에서 여기, 저기, 그리고 거의 모든 곳에서 숙달 충동을 발견한 우리는 스스로 숙달된 태도를 취하며 우리는 다름 아닌 자기 주장의 본능인 유일무이한 놀이 동기를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위험과 탈출 동기에 대한 놀이의 중요성, 그 자체를 위한 조작의 중요성, 근육과 정신 활동에 대한 단순한 기쁨의 중요성을 잊게 합니다. 또한, 우리는 가끔 웃음의 존재, 가끔 성적 매력의 존재, 그리고 사교적이고 다른 사회적 동기의 거의 보편적인 존재를 간과해야 합니다. 

 

 놀이는 하나의 본능이 아니라 많은 본능을 만족시킵니다. 게다가, 놀이 활동의 전체적인 만족이 본능으로 추적될 수 있는지는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왜냐하면 놀이는 본능적인 경향에 환원할 수 없는 것으로 보았던 "좋아요와 싫어요"를 가져올 수 있고, 그것은 이러한 태생적인 좋아요에서 발전되고 획득된 좋아요와 흥미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는 플레이어에게 흥미롭고 매력적인 상황을 야기하지만, 그 매력은 본능으로 추적될 수 없습니다. 춤, 행진, 그리고 어린이 노래 게임의 리듬은 거의 어떤 본능에서도 추적할 수 없습니다. 게임의 사교성은 단순히 함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함께 행동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단순한 사교성을 넘어서고, 동시에 선수들이 좋은 팀워크에서 얻는 만족감에서 볼 수 있듯이 경쟁과 자기 주장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개인 선수가 팀의 충실한 멤버가 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제쳐두지 않고, 오히려 그는 팀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상대 팀과의 경쟁에서 그의 숙달 충동을 위한 출구를 발견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자기 주장이 여전히 경쟁에 의해 더 완전히 만족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편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집단의 일반적인 선호는 자기 주장 이외의 다른 동기의 작용을 보여줍니다. 사실은 조정된 그룹 활동이 독립적인 만족의 원천인 것 같습니다. 개인 플레이어의 자기 주장적 충동이 너무 강하게 자극되면, 화가 난 플레이어가 레슬링 경기나 눈싸움을 망치는 것처럼, 완전히 겁에 질린 승객이 급류를 타고 내려가는 여행을 망치는 것처럼, 그는 게임을 망칩니다. 그것은 단순히 스릴을 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인간의 놀이는 본능적인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수행되는 활동이며, 본능의 관점에서 완전히 분석될 수 없는 동기에 의존하기 때문에 본능은 놀이에서 활동적이지만 너무 적극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공상 _상상력이 풍부한 놀이

 공상은 대부분의 다른 놀이보다 더 명확하게 상상력이 풍부한 일종의 놀이입니다. 단순히 A가 당신에게 C의 B와 B 등을 생각하게 하는 자유연상은 정확히 공상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꿈"도 없고, 공중에 성도 없고, 다른 건축물도 없고, 단순히 하나의 기억된 사실에서 다른 사실로 넘어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상적 공상에서, 사실들은 단순히 회상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성 또는 계획으로 재배열되거나 함께 지어집니다. 

 공상은 일반적으로 가능한 일을 하기 위한 계획으로서 미래를 바라봅니다. 다만, 그것은 상상을 통제하는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계획이 아니며, 반드시 현실에서 작동할 수 있는 계획이 아니라 단지 상상의 놀이일 뿐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아이들의 놀이와 관련하여 했던 것과 같은 질문을 한다면, 우리는 공상에서 최종 결과와 만족의 원천을 정의하는 것이 자극이나 상상적 과정의 정확한 본질을 정의하는 것보다 더 쉽다는 것을 다시 발견하게 됩니다. 


 공상은 꿈속에서 꿈꾸는 사람의 흡수와 이런 종류의 상상력의 최종 결과에 대한 조사에서 판단할 수 있듯이, 그 뒤에 어떤 동기부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상에는 보통 영웅이 있고, 그 영웅은 보통 꿈꾸는 사람의 자아입니다. 때로는 정복하는 영웅이기도 하고, 때로는 고통받는 영웅이기도 하지만, 두 경우 모두 자신이 인정받거나 인정받지 못하는 장점이 이야기의 큰 사실이기 때문에, 숙달 동기는 분명히 다른 형태의 놀이뿐만 아니라 여기서 만족을 찾고 있습니다. 아마도 정복 영웅의 꿈은 더 흔하고 건강한 일종일 것입니다.

 

 고전적인 예로는 우유 한 통을 머리에 이고 있던 우유 배달부가 있습니다.

 "저는 이 우유를 그렇게 비싸게 팔고, 그 돈으로 암탉 한 마리를 살 거예요. 암탉이 아주 많은 알을 낳을 것이고, 그 알은 내가 드레스와 모자를 사줄 것입니다. 그러면 젊은이들은 나와 함께 춤을 추고 싶어할 것이지만, 나는 그들 모두를 머리를 뒤척이며 물리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그녀의 꿈은 실제 머리를 흔드는 것을 부를 정도로 매우 흥미로워졌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도덕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단지 꿈을 수많은 공상의 진정한 표본으로 생각합니다. 그러한 꿈은 진정한 실행의 어려움 없이 어떤 욕망의 만족을 얻는 수단입니다. 그리고 충족된 욕망은 종종 다양한 자기 주장입니다. 때때로 영웅은 꿈꾸는 사람의 자신이 아니라 자신과 밀접하게 동일시되는 사람입니다. 


 어머니는 아들을 공상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아들에 대한 자부심을 만족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통받는 영웅"의 공상은 처음에는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생각되는데, 왜 누군가가 자신이 가장 친한 친구들에 의해 오해를 받고, 가족들에 의해 학대받고, 가장 친한 여자아이에 의해 버려지고, 그의 애완동물 계획에서 성공하지 못한 것처럼 자신이 나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상상해야 할까요? 
왜 누군가가 그보다 더 가난하다고 믿어야 합니까? 그것이 그에게 무슨 만족이겠습니까?  확실히, 누군가는 진정한 동기가 여기서 활성화될 수 없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의 불행을 자랑하는 것을 듣지 못하나요?  "푸우! 그것은 작은 흠집일 뿐입니다. 저는 정말 깊은 상처를 입었어요."  당신의 찰과상보다 내 상처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지금 당장은 나를 당신보다 더 중요하게 만들고 당신을 자랑할 기회를 줍니다.  노인들은 때때로 자신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한 명백한 목적으로 자신의 질병을 확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도 같은 종류의 동기가 고통받는 영웅의 백일몽의 밑바탕에 깔려 있을 것입니다. 
  저는 제 친구가 한 사소한 일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제 상처받은 자기주장은 만족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아주 사소한 일이었고, 만약 내가 나의 분노를 보인다면 나는 나 자신을 우스꽝스럽게 만들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상상 속에서 저는 저에게 끼친 상처를 확대하고, 제 친구가 정말로 저를 매우 심하게 대했고, 어쩌면 저를 버렸을지도 모르는 끔찍한 상황을 상상해 봅니다.그렇다면 저는 우스꽝스럽게 굴어서는 안 되지만, 중요한 사람이 될 만큼 심하게 억울해져야 합니다. 그래서 중요성과 인정에 대한 저의 요구는 저의 공상에 의해 충족됩니다.

  보통 고통받는 영웅은 자신을 옳은 것으로 그리고 오해를 받더라도 가장 고귀한 의도에 의해 활기차게 그려서 자존감을 더욱 높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그는 다른 방침을 취하고 자신을 사악하게 그려요. 그것은 그의 자존감이 어떤 사소한 비열함이나 불복종에 대한 비난으로 상처를 입었을 수도 있고, 그는 작고 우스꽝스러운 죄인이 아닌 위대하고 크고 중요한 죄인을 상상함으로써 그것을 회복시킵니다. 청소년기에, 독립에 대한 개인의 증가하는 요구는 종종 그의 연장자들의 지속적인 지배에 의해 좌절되고, 그는 반항적으로 자신을 위한 꽤 많은 범죄 경력을 계획합니다. 그들이 그를 나쁘게 만든 것을 알았을 때 그들은 그렇게 자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감정이 상한 사람의 표정을 통해 그가 무언가를 상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그는 자신이 순교자이거나 절망자이거나, 혹은 다른 종류의 고통 받는 영웅이라고 상상하고 있습니다. 종종 그의 자존감이 회복되면, 그는 다시 친구가 될 준비가 됩니다. 고통받는 영웅 공상은 싸움이나 다른 적극적인 자기 주장을 대신하는 "대체 반응"입니다. 정복하는 영웅의 공상은 종종 같은 방식으로 동기부여가 됩니다. 예를 들어, 우유 배달부인 우리의 친구는 그녀 자신의 실제적인 열등감과 좋은 옷이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면 고개를 홱 젖히며 젊은 남자들을 경멸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공상은 어떤 식으로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는 실제적인 무능력을 좋게 만듭니다. 

 

  상상의 놀이에서 충족되는 욕망은 실제로 일반적인 자기 주장의 아래에 속하지만, 사랑에 빠지면 그 아래에 속하기 쉽습니다.  유쾌한 종류의 사랑 꿈은 더 이상의 동기 부여가 필요하지 않지만, 불쾌하고 질투심 많은 유형의 사랑 꿈은 동시에 고통받는 영웅 꿈이며, 성적 충동과 함께 상처 입은 자기 주장을 포함합니다. 아마도 자기 주장의 공상은 가장 흔한 종류일 것입니다. 인류 전체를 생각해보면, 그 다음으로 사랑의 꿈이 빈도순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들도 많이 있습니다. 갑자기 웃음을 터뜨리는 젊은 사람이 그린 유머 공상이 있는데, 당신이 왜 그녀가 얼마나 웃길지 등을 생각하고 있다고 대답하는 이유를 물었을 때입니다. 그녀는 좋은 웃음을 매우 좋아하고, 실제로 가까운 곳에 웃음거리가 없는 것은 무언가를 상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음악 애호가들은 즐길 수 있는 실제 음악이 없을 때 정신적으로 음악을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가 음악 발명의 힘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한가한 순간에, 그의 머리 속에서 음악을 구성함으로써 그 자신을 즐겁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장식 디자인에 어느 정도 능력이 있는 사람이 종이에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냄으로써 그의 한가한 순간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방학이 다가오면 학생이든 교수든 누구나 앞으로의 좋은 시간을 생각하고 미리 만족을 얻는 것을 막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종류의 욕망은 상상 속에서 충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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