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리학 - 의지 WILL(1)

심리학사전

by 국어벅스 2023. 2. 25. 03:06

본문

의지


 의지란 계획된 조치, 내부 충돌에도 불구하고 조치 및 외부 장애물에 대한 조치입니다.
만약 심리학자가 명확한 정의로 유언장을 시작하도록 요구받는다면, 그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그는 오래된 마음의 분열을 지성, 느낌, 의지의 "3대 능력"으로 언급할 수도 있지만, 이 분열들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은 아닐지라도 현재 다소 쓸모없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즉시 덧붙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가 추론과 발명에 있어서 자발적인 관심과 자발적인 통제력을 가지고 있고, 비자발적인 운동 반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우리의 의지를 전적으로 운동 행동과 연관 짓도록 이끈다면 그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의지는 특별한 종류의 응답이 아니라, 응답이 다른 응답에 해당할 수 있는 특정 관계를 지칭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분명 너무 모호해서 사용할 수 없는 정의입니다. 어쨌든 의지는 정확하게 심리학 용어는 아니지만, 심리학적 단위를 지칭할 필요가 없는 일반적인 언어 용어입니다. 

  일반적인 언어에서 의지는 다양하고 상충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나를 재촉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나는 내 의지에 반하는 것이지만, 이것을 할 것이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사전에서 이러한 단어를 정의합니다. 심리학이 그들에게 해야 하는 것은 단순히 그들을 광산 탐사자로 데려가는 것입니다. 광석을 채취하는 것은 이웃에서 땅을 파는 데 돈을 지불할 수도 있다는 표시입니다. 자발적이고 비자발적인 행동입니다. 우리가 땅을 파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부딪히는 것은 자발적인 것과 비자발적인 것의 구별입니다. 

 

 한 남자가 살인을 저질렀는데, 법정에서 문제는 그가 "전심으로 악의를 가지고" 그것을 했는지, 즉 전적으로 의지와 의도를 가지고 했는지, 즉 그가 상당히 자발적이기보다는 갑자기 화가 나서 충동적으로 했는지, 아니면 그것이 사고였고 완전히 의도적이지 않거나 비자발적이었는지입니다. 법원은 한 종류의 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다른 종류의 살인을 저지른 사람과 매우 다른 성격이기 때문에 앞으로 그에게 다른 행동을 예상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다른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어떤 행위가 사전 지식이 있든 없든 간에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사실입니다!

 

 의도적인 행동은 물리학, 화학 또는 식물학의 측면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즉, 그것은 본질적으로 매우 예외적이라는 것입니다. 반면에, 완전히 비자발적인 행동은 인간의 행동과 아마도 동물의 행동에서도 예외적인 것입니다. 거의 항상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고, 충동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장 단순한 반사작용은 완전히 비자발적인 것입니다. 빛에 대한 동공 반응은 악의적인 생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눈꺼풀 반사 또는 눈 깜빡임은 같은 움직임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한 시간 동안 그 문제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사후 지식 없이 여러 번 발생합니다. 

 

 재채기와 기침은 전체적인 의미에서 자발적인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분명히 충동적이고, 원하는 완화를 위해 노력합니다. 자발적으로 재채기를 하는 것은 여러분이 원하지 않을 때 재채기를 하는 것이고, 무의식적으로 재채기를 하는 것은 여러분이 원할 때 재채기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자발적인 행동을 우리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행해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상하게 보입니다.
물론 이 퍼즐의 해결책은 자발적인 재채기가 직접적인 충동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거나 연극적인 목적을 위해 – 간단히 말해서, 충동의 즉각적인 만족 이상의 어떤 목적을 위해 얻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행위를 전적으로 비자발적이거나 기계적이거나 충동적이거나 명확하게 자발적이거나 목적적인 것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우리는 의식적인 끝이 없는 행동부터, 직접적인 끝을 목표로 하는 행동을 통해, 사전에 상상된 외적인 끝을 성취하기 위해 행해진 행동까지 스케일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자발적인 행동의 마지막 부류는 상상이 하는 것처럼 조작의 일반적인 머리에 속합니다. 우리는 현재의 상황에서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이라고 상상하고 우리의 상상력을 실행에 옮깁니다. 그리고 이것은 전형적인 자발적인 행동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실행하기 전에 완전한 행동을 상상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주먹을 쥐는 것과 같은 간단한 행동조차도 사전에 완전히 그려질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먹을 쥐는 것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 보고 닫으려 한다면, 실제 운동 감각의 많은 세부 사항을 이미지에서 제외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상상하고 의도하는 것은 상황의 어떤 변화입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그 변화와 다른 변화들을 부수적으로 실행합니다. 단순한 반사 외에도, 또 다른 종류의 비자발적이고 기계적인 행동이 있습니다. 연습과 반복을 통해, 행위는 자동적으로 행해질 정도로 습관적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사전에 상상되지 않고, 심지어 의식적인 충동 없이도 말입니다. 숙련된 속기사는 그가 복사하고 있는 단어에 이런 식으로 반응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속기사의 전체적인 행동과 마음 상태가 기계적이고 충동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타자수는 기계적으로 글자를 쓸 수도 있고, 전문가가 이런 식으로 단어를 쓸 수도 있지만, 그는 항상 의식적으로 그 구절을 베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의 관심과 충동은 완전히 숙달된 세부 사항을 버리고 더 큰 단위에 애착을 갖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당신의 이름을 서명할 때, 당신은 각각의 연속적인 편지를 쓸 의도나 충동이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의 이름에 전적으로 서명할 의도입니다.

 

의지란 자발적 통제의 개발


 아이의 행동은 처음에는 충동적이지만 완전한 의미에서 자발적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분명히 그가 그 행동을 경험할 때까지 그 행동을 상상하고 의도할 수 없으며, 그가 효과적으로 상상하기 전에 그 행동을 직접 해본 경험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이것은 더 단순한 움직임에 해당합니다. 친숙한 요소로 구성된 복합적인 움직임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먼저 관찰되고 나서 자발적으로 모방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발적으로 운동을 통제하는 과정은 아기가 어떻게 손을 입에 넣는 것을 배웠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잘 보여줍니다. 그는 처음에 그의 팔을 "목적 없이" 던지는 과정에서 이 움직임을 만들었고, 입에 손이 닿는 감각을 좋아했고, 분명히 그것을 다시 그곳에 넣으려고 노력했고, 며칠 후에 마음대로 그것을 그곳에 놓을 수 있었습니다. 시작할 때 아이의 "목표 없는" 움직임은 아마도 충동적이었을 것이지만, 어떤 선입견의 끝을 향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한 움직임의 바람직한 결과를 관찰한 후, 그는 시행착오를 통해 그 결과를 향해 노력했고, 마침내 그는 그 결과의 생각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그 생각을 직접 따를 수 있는 필요한 움직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일단 자발적인 통제 하에 들어오면, 운동은 더 이상 자발적이거나 심지어 충동적이지 않고 습관적이고 기계적으로 반복됩니다. 그러므로 행동의 자발적인 수행은 그것의 토착적이거나 본능적인 행동과 사이에 개입합니다. 나중에 습관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물론 아이는 강한 호기를 위한 자연적인 자극을 가지고 있을 때 본능적으로 불 수 있지만, 불이 켜진 성냥을 마음대로 불 수는 없습니다. 
자극을 받고 보여지면, 그는 성냥을 불태울 수 있도록 서서히 다가옵니다. 학습 단계 동안 그는 시도해야 하고, 행동은 자발적입니다. 그러나 추가적인 연습과 함께 그것은 불에 탄 성냥이 떨어진 것에 불을 붙이는 것을 막는 것과 같은 더 큰 자발적인 행동의 일부로 여전히 실행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행동 또는 일련의 움직임은 전체적으로 자발적일 수 있으며, 일련의 움직임을 구성하는 단일 움직임은 기계적인 것이며, 그들의 특정 결과는 더 이상 별도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조금 전에 언급한 타이핑, 말하기, 서명의 예에서 잘 드러납니다. 연습과 함께, 공연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최종 결과로 가고 그 행위의 요소들을 버립니다. 

 

 반응을 조직하는 동안 주의가 필요하고 실행하기 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조직화는 계속되고, 철저하게 조직화된 반응은 나중에 다른 사람들과 결합되어 여전히 더 큰 행동을 하게 됩니다. 개인에 대한 지속적인 새로운 요구는 아무리 잘 조직되어 있어도 완전히 자동화된 기계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의지는 예견된 결과의 성취를 목표로 하는 행동의 의미에서, 그와 끝까지 함께 합니다.


선택과 의지- 갈등과 결정


 욕망의 충돌과 그에 따른 선택의 필요성이 우리의 관심에 생생하게 다가옵니다모든 사람들은 "의지"와 "선택"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가장 명확하게 자발적인 행동은 두 가지 대안이 생각되고 그 중 하나가 선택될 때 발생합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조직적이지만, 불완전하게(있는 그대로의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자극이 끊임없이 우리에게 작용하고 반대되는 경향을 불러일으키는) 동기와 결정의 필요성의 충돌에서 벗어나기를 바랄 수 없습니다. 모든 결정이 내려지고, 모든 갈등이 해결되는 것은 개인의 더 나은 조직을 위한 단계입니다. 그것은 좋은 방향으로 또는 나쁜 방향으로 가는 단계일 수 있지만, 그것은 개인의 반응 경향을 우리가 그의 성격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즉, 광범위한 방식으로 그의 삶과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반응에 중점을 두고 그의 타고난 성향과 획득된 성향의 총합입니다.
 반응 경향이 거의 없고 좁은 환경에만 반응하는 가장 낮은 동물들은 내부 갈등의 작은 표식을 보여주며, 그것이 발생할 때 그것은 아마도 나중에 다른 경향으로 이동하는 장점에 의해 매우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이런 종류의 결정은 근본적인 것입니다. 고등 동물의 행동에서, 우리는 때때로 야생 생물이 낯선 물체에 접근하고 조사하는 경향과 도망치는 경향 사이에 있는 것처럼 보일 때 호기심과 두려움 사이에서 더 오래 지속되는 갈등의 징후를 감지합니다.

 

 새로운 것을 탐구하거나 조작하거나 어떻게든 시작하려는 진취적인 경향과 두려움, 관성, 수줍음 등의 부정적인 경향 사이의 갈등은 아침에 일어나거나 차가운 물에 뛰어들기로 결심하거나 목소리를 높여 말하기로 결심함으로써 설명되는 것처럼 인간의 경험에서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일반적인 대화에서 한 말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긍정적인 성향과 부정적인 성향으로 인해 망설임이 있습니다. 
 갈등은 행동의 기회가 지나갈 때까지 단순히 망설임을 연장함으로써 부정적인 경향에 유리하게 해결될 수도 있고, 개인이 일에 전념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강력할 때 긍정적인 경향에 유리하게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순간적으로 긍정적인 동기가 부정적인 동기보다 강해야 합니다. 동요라고 할 수 있는 다소 다른 유형의 갈등은 서로 일관성이 없는 두 개의 긍정적인 경향이 발생할 때 발생하며, 따라서
만족은 다른 것의 포기를 수반합니다. 

 

 동요하는 것은 확실히 매우 불쾌한 마음 상태입니다. 우리는 행동을 원하고, 그렇지 않으면 평화를 원하지만, 동요는 둘 다 주지 않습니다. 
귀찮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때때로 그것을 끝낼 힘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한 가지 대안을 결정하자마자 다른 대안을 선택하지 않음으로써 놓치게 될 것이 생생하게 떠올라서 진자를 그 방향으로 흔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정이 내려지고, 보통 준비가 되어 있고, 흥미로운 사실은 그것이 보통 고착된다는 것입니다. 


 학생은 두 대학의 겉보기에 동등한 매력 사이에서 오랫동안 망설일 수 있지만, 그가 마침내 하나를 결정할 때, 다른 대학의 장점들은 그를 지배하지 못합니다. 
이제 그는 한 쪽에만 찬성하고 다른 쪽에는 전혀 찬성하지 않습니다. 한 대학과 자신을 동일시한 그는 매력의 균형을 완전히 바꾸었고, 이제 그의 자기 주장은 전적으로 선택된 대학의 편에 서고 심지어 그의 결정을 강화하려는 듯 다른 대학의 결점을 선택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다시 말해, 그는 일단 결정에 도달하면, 그의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고 강화합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비정상적으로 동요의 대상이 되고 자신의 결정을 최종적으로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결정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한 영향을 받습니다. 일단 동요 상태의 불쾌감과 일단 그것으로부터 탈출한 것에 대한 안도감이 결정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결정했기 때문에, 이제 이 행동 방침은 우리의 것입니다. 동요하는 동안, 두 대안 모두 우리 자신과 동일시되지 않았지만, 이제 우리는 결정했고 변화할 만큼 그렇게 약하지 않을 것입니다. X는 이제 우리의 대학이고 당신이 그것에 반대하는 어떤 말도 우리에게 불리하게 합니다. 따라서 결정한 사람은 질문을 다시 시작하는 것에 대해 전적으로 자신을 방어합니다. 

 우유부단한 상태와 결정의 상태는 따라서 꽤 잘 이해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넘어가는 과정은 종종 모호합니다. 
그것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한 경우에 우리는 각 대안을 저울질하고 가장 잘 약속하는 쪽에 결정을 내리는 합리적인 심의 과정을 발견합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상상력의 작품입니다. 여러분은 하나의 대안을 채택했다고 상상하고, 그것이 여러분에게 어떻게 어울리는지 보고, 다른 대안에도 똑같이 합니다. 여러분은 그것이 얼마나 만족스러운지 보기 위해 각각의 대안을 생각하고, 하나와 다른 것의 균형을 맞추고, 그에 따라 선택하세요. 이것은 이상적이지만 종종 실행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완전한 숙고를 할 시간이 없거나, 정확한 그림을 줄 상상력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는 우리는 다른 종류의 만족을 균형 있게 하는 도움에 의한 공통된 척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행 가능하더라도, 관련된 지연과 충동적인 행동에 대한 자연스러운 경향 때문에, 결정에 도달하는 의도적인 방법은 불쾌해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일반적인 과정은 부분적인 심의의 일종일 것입니다. 두 가지 대안은 교대로 우리에게 호소하고, 어느 순간에는 행동을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호소를 합니다. 때때로 교착 상태가 발생하고, 우리는 그 순간을 결정하는 것을 포기하고, 그 문제에 대해 잠을 자면서, 우리가 다음에 그것을 시작할 때 한 가지 대안이 순간적인 매력을 잃었고 다른 대안이 그 분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거의 우리의 마음을 결정할 수 없는 그들의 불쾌함과 굴욕을 느끼며, 우리는 말합니다.
 "어떤 결정이든 없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그렇다면, 여기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할 일입니다." 그래서 임의로 뒤집는 것처럼 보이는 것으로 교착 상태를 타개하는 것입니다. 다른 때에는, 그렇게 뚜렷한 "의지의 행동"이 없고, 두 대안 모두의 매력에 대한 어떠한 관찰 가능한 변화도 없이, 우리는 단지 잠시 후에 결정이 나타났고,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할지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뿐입니다. 우리가 볼 수 없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 우리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결정을 내리고 아마도 이미 수행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두 대안은 이론적으로 동등하지만, 하나는 어떻게든 우리를 장악한 반면, 다른 하나는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좋은 것은 보고 나쁜 것은 따르라"거나, 그렇게 할 위험이 큰 경우가 있습니다. "나쁜" 것은 보통 우리 안의 "늙은 아담"에게 호소하는 것이고, 원시적인 본능적 반응을 강하게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반면 "더 좋은" 것은 고귀하고, 더 의무적이거나, 더 신중한 과정입니다. 
 동기가 낮을수록 강한데, 어떻게 높은 동기가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 자, 이 싸움은 이 둘 사이의 단순한 경쟁이 아닙니다. 다른 동기들이 싸움에 말려들고, 사람 전체가 말려들고, 어느 쪽이 더 강한가 하는 문제입니다. 
 비웃음이나 비판에 대한 두려움, 의무감, 자존감, 야망, 자신에 대한 이상, 다른 사람의 복지에 대한 걱정, 사회 집단에 대한 충성심은 "약한" 동기의 편에 서며 강한 사람에 대한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거부된 "동기"는 어떻게 됩니까? 중요하지 않고 피상적인 경우, 그들은 단순히 비활성 상태에 빠지고 점차 잊혀지며, 아마도 우리는 결국 그들을 만족시키는 것을 좋아했어야 했기 때문에, 희미한 후회와 함께 가끔 마음에 반복될 것입니다. "소년이었을 때, 저는 선원이 되고 싶었습니다. 음, 저는 한 번이라도 해보고 싶습니다." 동기가 우리의 본성에 깊이 뿌리내리면, 그것은 그렇게 쉽게 제거될 수 없습니다.

 때때로 그것은 단순히 연기되고 휴면 상태로 남아 그 때를 기다리는 것에 만족합니다. 나중에 그것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그것은 겉보기에 예의바른 행동이 악의 요소를 포함하는 것처럼 위장되고 만족스러워집니다. 때때로 자랑스러운 소년이 그의 친구들에 의해 그의 "자존심"을 빼앗긴 후, 그의 학교, 직업, 마을 또는 국가를 자랑할 때와 같이 대체적인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종종 "승화"라고 불립니다. 때때로, 비록 부정되었지만, 그것은 여전히 고집스럽고, 그것을 억제하기 위해 "방어 메커니즘"이 고안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신 포도" 메커니즘이 한 예이며, 이것은 "포도"가 물리적으로 닿지 않을 때뿐만 아니라 어떤 이유로든 우리가 그것들을 내버려두기로 결정할 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학파는 억압된 욕망이 여전히 활동적인 상태에서 무의식이 되고, 꿈에서 상징적으로 만족감을 찾고, 때로는 불안한 방식으로 깨어나는 삶에 침입한다고 주장하면서, 그 욕망을 크게 강조합니다. 거부된 동기를 처리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부인과 함께 수용된 동기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즉, 동기를 팀으로 통합하여 업무에 투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항상 이루어질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젊은 여성이 두 명의 매력적인 구혼자를 가지고 있다면, 그녀는 그들을 함께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적어도 한 명에게는 작별 인사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랑스러운 소년이 학교의 충실하고 열정적인 구성원이 되었을 때, 그의 자기 주장적인 동기는 사회적 동기와 함께 매우 효과적인 팀으로 이용됩니다. 아마도 경향은 따라서 다른 강한 경향과 결합되고 조정되어야만 "승화"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 의지 WILL(3)  (0) 2023.03.01
심리학 - 의지 WILL(2)  (0) 2023.02.28
심리학 - 상상 IMAGINATION(5)  (0) 2023.02.25
심리학 - 상상 IMAGINATION(4)  (1) 2023.02.22
심리학 - 상상 IMAGINATION(3)  (0) 2023.02.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